작년 일본 진출로 인해 국내활동이 대폭 줄어든 소녀시대의 정규 3집 더 보이즈 앨범은 훗 이후 무려 11개월만의 국내활동이다. 3집 발매와 함께 일본 진출로 전면 하차했던 예능에 소시 멤버들이 돌아오고 있어 소녀시대 국내 전략에 변화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먼저 MBC 쇼! 음악중심을 떠났던 유리와 티파니가 다시 MC자리로 돌아왔고, 11월에 방영될 청춘불패 시즌2에 1기 멤버 중 유일하게 써니가 기용되었고 그와 함께 효연이 데뷔 후 처음으로 예능에 고정으로 출연하게 됐다.
고정이 아니더라도 소녀시대는 이번 더 보이즈 활동과 더불어 그간 소원했던 국내 활동에 좀 더 정성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뮤직뱅크 이후 슈퍼주니어가 진행하는 라디오에 나와 그런 뜻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그런데 19일 공개된 더 보이즈는 소녀시대에 대한 선입견을 뒤집는 결과를 보였다. 아니 그전부터 뭔가 이상한 변화를 가져왔다. 본래 10월 초에 발표하기로 했던 앨범을 보름가량 늦춰서 미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공개라는 개념으로 규모를 대폭 확대시켰다.
일단 공개 첫날의 반응은 뜨거웠다. 발표와 동시에 더 보이즈 뮤직비디오는 유트브를 뜨겁게 달궜고, 미국 아이튠즈 차트에도 높은 순위로 랭크됐다. 또한 국내 한 음원사이트 상위 10위까지를 소녀시대 전 수록곡으로 도배가 됐고, 황제 이승기의 신곡도 소녀시대의 아성에는 빛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 역시 팬덤과 대중인지도에서 최고의 위세는 일 년이나 국내 활동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흐트러지지 않았다.
그렇지만 소녀시대는 더 보이즈를 뮤직뱅크 몇 주 연속 1위라는 수식어를 다는 것에 연연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앨범 공개일과 컴백일을 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보통은 뮤직뱅크 컴백 한 주전에 음반을 발매한다. 그러면 컴백과 동시에 1위라는 소시의 공식대로 진행할 수 있다. 물론 본래 계획보다 2주 늦춰진 일정 때문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컴백과 동시에 1위라는 소시의 공식은 이번에 적용되지 않았다. 지금의 소녀시대를 있게 한 Gee의 9주 연속 1위라는 신화를 기대하는 팬도 있겠지만 이번 정규3집은 그 기록을 깰 수는 없을 것이다.
런데빌런을 겪었기 때문에 아주 낯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다소 급한 변화를 추구한 더 보이즈에는 소녀시대의 노림수와 무리수가 숨겨져 있다. 두 달 후면 주축멤버들의 나이가 24살이 되는 소녀시대이기에 더 이상 깜찍한 여동생들이 될 수만은 없으며, SES, 핑클로 시작된 걸그룹의 전형에서 벗어나려는 노림수를 읽을 수 있다. 그것은 이미지 성숙과 월드뮤직으로의 시장 확대라는 두 가지 목표를 충당하기 위한 변화의 계획일 것이다.
그러나 본래 국내에서 활동하려던 콘셉트를 수정해서 세계 대상으로 확대한 것은 노림수를 성급하게 적용시킨 무리수의 가능성도 없지 않다. 두 가지 목표 모두가 소녀시대에게 적합하고도 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하나의 앨범으로 동시에 충족시키려는 것은 지나친 욕심일 수 있다. 물론 그 욕심이 무리가 아니라 현실이 될 수도 있다. 또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그렇지만 그런 결과보다 중요한 것은 최고의 자리에서 위험부담을 껴안은 변화와 도전을 시도했다는 것이다. 그 변화가 낯설기는 해도 환영할 만한 일인 것 역시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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