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장영] 인천 야구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SK 와이번스의 주인이 바뀐다. 왕좌에도 올랐었던 와이번스가 이렇게 급작스럽게 매각될 것이라는 사실은 수뇌부도 알지 못했다고 한다. 오너들끼리 거래가 확정되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하는 이들도 있다.

신세계 이마트로 넘어가는 야구단은 어떻게 될까? 현재로서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중론이다. 정용진 부회장이 과거부터 야구단 운영에 대한 욕망이 컸다고 한다. 과거 히어로즈 인수를 추진하기도 했었다는 점에서 거짓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로 주인이 바뀌면 야구단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현재로서는 시즌을 앞둔 훈련에 집중해야 할 시점에서 급격한 변화가 이어질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정 부회장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마음대로 코치진 등을 교체할 가능성은 적다.

물론 사장과 단장들은 그룹 사람들을 앉히거나 자신의 색채를 낼 수 있는 인물로 교체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현장에 있는 감독이나 코치진을 일거에 교체할 가능성은 적다. 지난 시즌이 끝난 후 매각 논의가 이어졌고, 결실을 맺었다면 대대적인 변화도 가능했을 것이다.

SK가 야구팀을 매물로 내놨다는 사실도 의외이기는 하다. 반도체 공장을 인수한 후 역대급 실적을 내놓고 있다는 점에서 SK그룹 차원에서 야구팀을 매각할 이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분명 야구팀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들지만 최소한 자금난을 생각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프로야구단 SK 와이번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돈이 아니면 무엇이냐는 의문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이는 기업 총수가 야구단에 크게 미련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현재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SK는 야구단을 1000억대 중 후반에 매각하고 비인기 종목에 투자하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SK가 핸드볼 전용 경기장을 지어 기부하고, 스스로 팀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기업으로서 사회적 환원의 측면으로 비인기 스포츠에 보다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다면 이들의 선택에 박수를 보낸다. 최태원 회장이 돈이 많이 드는 야구보다 차라리, 그 비용으로 비인기 스포츠를 적극 지원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고 하니 반가운 일이다.

해체 위기의 쌍방울 팀을 인수해 연고지를 전북이 아닌 인천으로 옮겨 SK 와이번스가 만들어졌다. 그렇게 한국 시리즈 우승까지 거머쥐며 인천 야구를 상징하는 팀으로 성장한 상황에서 이를 매각하는 결정이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SK의 스포츠단과 관련해 축구팬들은 여전히 비난을 퍼붓고는 한다. 부천 SK가 어느 날 갑자기 제주를 연고지로 한 팀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당연히 축구팀을 응원하던 팬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 '야반도주'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급작스러운 변화에 지금까지도 이 부분에 대해 성토하는 축구팬들이 많다.

야구단 역시 갑작스럽게 결정이 났다는 점에서 그동안 와이번스를 사랑했던 팬들 역시 배신감을 느낄지도 모르겠다. 이마트가 인천을 버리고 다른 지역으로 갈 가능성은 제로다. 서울과 근접한 인천이라는 큰 도시에서 다른 지역으로 갈 이유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기존 모든 것을 인수받아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야구장 역시 최신식은 아니지만 여전히 좋은 상태이고, 선수단 구성이나 코치진 구성도 크게 무리수를 둘 정도도 아니다. 그런 점에서 팬들로서는 야구단의 주인이 SK에서 신세계로 바뀌었다는 사실만 받아들이면 되는 상황이기는 하다.

이번 매각은 한국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게 만든다. 모두가 알고 있듯 한국의 프로 스포츠는 전두환이 재벌가에 할당해 만들어졌다.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축구와 야구 등을 프로리그로 만들며 본인이 저지른 악행을 숨기는 용도로 시작되었다. 그렇게 시작되었던 프로 스포츠단에 대해 각각의 재벌가가 생각하는 가치 역시 달라질 수밖에 없다.

스스로 원해서 구단을 만들어도 어느 순간 여러 판단으로 인해 매각할 수 있다. 원해서 구단을 가져도 매각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원하지 않은 구단을 가졌다면 매각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선택을 할 가능성은 그만큼 커진다. 현대가 야구단을 버리듯, 다양한 이유로 구단을 매각하는 사례가 앞으로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마트 - SK와이번스 [이마트. SK와이번스 제공=연합뉴스]

인천 야구팬들로서는 어쩌면 이마트가 야구단을 가지는 것이 더 좋을지도 모를 일이다. SK가 야구단에 대해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야구에 대해 큰 사랑을 보였던 오너가 구단을 가지게 되면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좋아하면 그만큼 투자하게 돼 있다. 전북 현대가 한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은 그만큼 오너가 축구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프로 스포츠는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성장하기 어려운 종목이다. 그런 점에서 와이번스로서는 SK보다 이마트가 더 좋을 수도 있다.

팬데믹이 끝나지 않은 올 시즌도 무관중이거나 한정된 관중만 입장하는 경기를 치를 수밖에 없다. 그만큼 쉽지 않은 시즌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구단주가 바뀌면 와이번스가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지도 궁금하다. 지난 시즌 최악의 경기력을 보였다는 점에서도 그렇다.

두산이 모그룹이 흔들리며 매각설이 나돌았었지만, 과감한 FA 계약을 통해 야구단에 대한 애착을 증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SK가 이마트에 야구단을 매각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현재로서는 시기의 문제일 뿐 이마트가 야구단의 새로운 주인이 되는 것은 기정사실로 여겨진다.

정 부회장이 그토록 원했던 야구단을 가지게 되었다. 올 시즌 그가 원하는 팀으로 변모하지는 못할 것이다. 시즌을 앞두고 대대적 변화는 결과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이마트 야구단의 진짜 모습은 2022 시즌이 되면 명확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야구를 좋아하는 구단주라면 인천 야구의 새로운 도약도 기대해볼 만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