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는 말 그대로 코앞에 다가왔습니다만. 대부분의 공간에서는 이 대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없습니다. 오는 8월,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정확하게 123일을 남겨둔 어제까지, 국제대회의 기분은 대구에서도 찾기 힘들었죠.
이 대회 자체를 유치한 것부터 이야기를 한다면 너무 길어지고 근본적인 비난이 될 터,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한마디 하고 가지 않을 수 없기에 한번쯤은 짚어봅니다. D-100일이 되어서도 이러면 정말 큰 일, 이니깐요. -현재까지의 흐름으로는 대회가 코앞에 다가온다 할지언정, 크게 달라질 것도 없어 보입니다만.-
개최도시인 대구에서도 심심치 않게 이 대회의 정체를 궁금해 하며 언제 하는지를 묻는 목소리가 들리는가 하면... 인접 도시인 부산이나 수도 서울에서는 이 대회에 대한 관심은 정말 찾아보기 힘듭니다. 김연아의 세계선수권에 대한 열기가 더 뜨거울 정도죠. -뭐, 김연아의 세계선수권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만.-
국제대회란 건 단순하게 한 도시나, 일부 사람들의 행사가 아닙니다. 전국적인 열기와 관심은 물론, 세계인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란 거, 그만큼 자발적인 관심과 흥분이 있어야 할텐데요. 이미 우리가 겪었던 국제대회, 2번의 아시안게임과 한번의 올림픽, 월드컵. 그것들과 지금의 분위기는 너무 다릅니다.
뭐, 우리나라 각 지자체들이 국제대회로 열 올리는 "유니버시아드"와 비교해도 결코 관심이 높지 않은 이번 2011 육상대회!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 안 드시나요?
이런 문제 상황에서 고작해야 하고 있는 홍보 활동은 마스코트, 살비의 전국 순회 로드쇼! 단순한 마스코트의 전국 유람으로 대회를 홍보하고, 대회에 대한 선전을 널리 알리겠다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이 살비가 다니기만 하면 모두가 "우와, 육상대회를 보러 이번 여름 대구에 가야지!"라고 생각할 거라 믿는건 아니겠죠?
물론, 관련한 여러 홍보 활동도 하고, 대회를 알리는데 초점을 맞춘다곤 합니다만. 이 대회에 관심을 가질만한 대상에게, 정확하면서도 다각도의 전략적 접근을 통해 대회를 알리려는 노력은 참 부족해 보인단 생각.
이 대회 유치로 선거에서도 큰 덕을 보셨고, 여론몰이에도 유용하게 쓰신 분들께 여쭙고 싶습니다. 과연 이 대회가 성공할 것이라 예상하는지. 관심과 기대를 모으는데 있어 모바일 어플을 출시하고, 로드쇼만으로 가능할 것인지를.
그래서, 올해 8월,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지를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