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대략 2년 4개월 전에 "한국식 코미디, 이랬으면 좋겠다"라는 제목으로 리뷰를 쓴 영화가 있습니다. 그 영화가 다름 아닌 강형철 감독의 데뷔작 <과속 스캔들>입니다. 당시 제가 했던 얘기를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한국의 코미디 영화는 좀처럼 코미디로서 매듭을 지으려고 하지 않는다. 마치 강박증에 시달리는 환자처럼 어떻게 해서든 감동을 주입하려고 갖은 발악을 하면서 스스로 좌초하는 꼴을 보인 영화가 부지기수다. 그냥 본분에 충실하여 관객을 웃기기만 해도 될 텐데 말이다. 하지만 <과속 스캔들>만큼은 다르다. 결말부까지 결코 무리하지 않으면서 영화의 이미지를 온전히 남겨둔 채로 퇴장한다. 부디 이런 방식의 영화가 한국식 코미디의 표준이 되었으면 한다".
<써니>는 전작 <과속 스캔들>의 장점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영화입니다. 이야기는 오히려 전작보다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아니, 어쩌면 좀 더 소박하고 상투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관점에 따라서는 추억을 먹고 존재하려는 영화의 하나라고 치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와 캐릭터를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능력이 전보다 훨씬 배가되었습니다. 시나리오 자체는 극히 단순합니다만, 그걸 화면으로 옮겨와서 풍성하게 보이게끔 만드는 연출력은 그야말로 탁월합니다. 쉽게 말해 뻥튀기를 시켜도 제대로 시킨다는 얘깁니다. 일전에 아는 분과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알랭 드 보통은 어떤 주제를 던져줘도 책 한 권을 너끈히 써낼 사람이라고. 강형철 감독 역시 그런 분일 듯합니다.
다음으로 <써니>는 플래쉬백을 통해 1980년대와 201X년을 오가는 영화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시대에서 동일한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가 자그마치 10여 명에 이릅니다. 이 정도면 관객이 캐릭터를 혼동한다 해도 이상할 게 없고 그러는 것이 정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건 둘째치더라도 이만큼 많은 캐릭터가 등장하면 이야기가 산만하거나 일부는 소모적인 캐릭터로 전락할 우려가 큽니다. 하지만 <써니>는 희한할 만큼 모든 캐릭터의 존재감이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이렇게 된 데는 강형철 감독의 지혜가 큰 공을 세우고 있습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아역배우일 때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덜한 캐릭터가 있다면 성인배우가 모자란 부분을 채우도록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짧은 등장에 그쳐도 전달하는 울림만큼은 적지 않습니다. 이렇게 배분한 각 캐릭터의 역할이 워낙 치밀한 틀에 맞춰 돌아가다 보니 이야기마저 살아납니다.
아역배우들이 <써니>의 코미디를 담당하고 있다면 성인배우들은 영화에 깊이를 더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써니>에 출연한 성인배우들에 대해 가졌던 편견을 낱낱이 깨뜨렸습니다. 실은 아역배우보다 성인배우들이 더 끌리지 않았었는데, 역시 나이는 그리고 연륜과 내공은 허투루 쌓이는 것이 아님을 여실히 증명하더군요. 여태까지는 한번도 호감을 가진 적이 없었던 유호정, 진희경, 이연경에 이어 누군지도 몰랐던 김선경 등도 감성을 물씬 자극하는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물론 강형철 감독의 연출력도 무시할 수 없겠지만, 그 연출력을 마이더스의 손으로 만들 수도, 무용지물로 만들 수도 있는 것이 모든 영화에서 차지하는 배우의 궁극적인 비중입니다.
결정적으로 <써니>가 참으로 맘에 드는 이유는 여전히 가벼움의 미학을 충실히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한국 코미디 영화의 고질적인 병폐라고 지적한 것을 기억하시나요? 늘상 억지 감동을 주입하려던 것이 좋은 영화가 될 뻔했던 졸작들의 공통된 패착이었습니다. 그걸 깨뜨리고 초지일관 코미디 영화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한 것이 <과속 스캔들>의 특장점입니다. 강형철 감독은 두 번째 작품인 <써니>에서도 역시 그 점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사실 심각한 영화도 아니고 작품성이 뛰어난 영화는 더더욱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재미있게 즐기고 추억을 향유할 수 있는 선물을 안겨주는 영화입니다. 그래서 예술영화에 비해 가치가 뒤떨어지냐고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써니>는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시대상을 영화에 적극 반영하진 않습니다. 특히 정치적인 요소를 얹으려는 듯한 기운이 엿보이기도 하지만 본격적으로 영화의 색깔을 정치적으로 물들이지 않습니다. 전 재산이 29만 원이라고 버티던 인간 아닌 인간을 카메라로 잡으면서도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다거나, 그 인간 아닌 인간이 국민을 탄압하는 데 쓰던 도구로 전락했던 이들을 등장시키면서도 딱히 극에 영향력은 행사하지 않는 것, 그리고 또 그 인간 아닌 인간에게 맞서던 시대의 젊은 청춘을 슬그머니 뒤로 빼버리던 대목은 <써니>가 가진 가벼움의 미학을 잘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쉽기도 합니다만, 이건 원성이나 비판이 아니라 말 그대로 더 빼어난 영화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의 아쉬움입니다.
강형철 감독은, 그리고 <써니>는 세 가지의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절제의 미덕, 웃음의 미덕, 단절의 미덕입니다. 앞의 두 가지는 위에서 말한 가벼움의 미학과 궤를 같이 하고 있어 별도로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단절의 미덕도 따지고 보면 마찬가지인데, 이것이 가장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영화의 결말부입니다. 즉 영화의 이야기와 캐릭터에게 관객이 감정적으로든 이성적으로든 더 이상 다가서지 못하도록 미연에 차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이 세 가지의 미덕이 한데 어우러져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것이 지금의 <써니>와 과거의 <과속 스캔들>을 있게 한 원동력입니다. 흥행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제게는 <써니>가 <과속 스캔들>의 벽을 넘은 영화로 기억될 것입니다
★★★★☆
덧 2) 그 중에서도 'Reality'의 쓰임새, 정확히 말해 수차례 나오는 패러디는 가히 기가 막힙니다. 아주 빵빵 터집니다.
덧 3) 강형철 감독의 센스는 단연 발군입니다. 대사와 캐릭터 설정, 이름 등에서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를 섭렵하는 초월적인 유머 감각을 발휘합니다. 주요 캐릭터 두 명의 이름이 나미와 하춘화인 것만 봐도 잘 수 있죠? 아울러 과거와 현재의 장면을 이어붙이는 접점의 연출도 돋보입니다. 특정 사운드를 듣고 "어, 뭐지?"하는 순간 현재를 비춥니다.
덧 4) <써니>는 제 바로 윗세대의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현재의 나이로 치자면 40대 초, 중반 정도의? 고로 저는 좀 어중간한 나이대지만, 반대로 보면 중간에 걸친 것이 오히려 영화를 즐기는 데 큰 도움이 된 것도 같습니다.
덧 5) 제 기억으로는 극장에서 영화를 보며 웃느라 박수를 친 건 <써니>가 처음입니다. 심지어 웃다가 배가 아파서 극장 바닥을 데굴데굴 구르고 싶은 심정도 느꼈습니다. 연신 감탄사를 토해냈고, 초반엔 웃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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