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에 변화의 바람이 서서히 불고 있습니다. 아니 이전에 있던 곳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다고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겠죠. 많은 이들이 그리워하던 무한도전만의 분위기. 리얼 버라이어티가 이젠 상식이 되어버린 대한민국 예능 세상에서도 오직 무도만이 추구할 수 있는 그들만의 표어. 쫄쫄이를 입으며 황소와 씨름할 때부터 부르짖었던 원칙. 대한민국 평균 이하의 모자란 열등생들이 모여서 만드는 루저들의 세상이 다시금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 효과는 한동안 스타킹에게도 위협받을 정도로 정체되어 있던 시청률의 상승과 짧고 편해진 호흡에 열광하는 시청자들의 반응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좀 더 쉽고 가볍게 웃을 수 있는 무한도전이 돌아왔다는 것이죠. 물론 엄밀히 말하자면 시청률의 상승은 무도의 시청률 지분을 잠식하고 있던 천하무적 야구단을 폐지하고 정체불명의 군필 버라이어티를 내세운 KBS의 자살골 덕분이기도 하지만 봄을 맞이하는 무도의 2011년 스타트가 가뿐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에요.
그도 그럴 것이 이젠 단지 무한도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예능 프로그램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몸집이 커버린 7명의 멤버들의 중량감과 무게감은 스스로를 대한민국 평균 이하라고 자처하기엔 조금 어색한 면이 있었습니다. 무한도전이 쌓아올린 수많은 공익적인 가치들과 창조적인 성과물들 역시도 그들의 발목을 잡았던 것이 사실이구요. 하지만 철없고 고집만 쌘 것 같은 이 땅꼬마의 악다구니는 이런 무거움을 일거에 해소시켜주면서 무도의 다른 멤버들마저 가볍고 편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자칭 자신이 가장 잘생겼고, 가방 끈이 제일 길다는 하하를 중심으로 누가 더 무식한지, 누가 더 잘생겼는지를 시시덕거리면서 따질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는 것이죠.
오랜 시간동안 동네 바보 형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정총무마저 부활의 기미를 보이고 있는 지금. 이제 남은 것은 길의 명확한 캐릭터 확립과 활약할 수 있는 공간 만들기에요. 도무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에 결코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은 과제이긴 하지만 무한도전이기에 좀 더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무도가 지금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았던 주제는 결코 한번 맺은 인연, 함께 했던 사람을 버리지 않는다는 것이니까요. 무한도전의 꽃미남. 하하의 화려한 부활이 그 성과를 보여주고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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