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연말행사는 다 왜 이렇게 말이 많고 문제투성이인지 모르겠네요. 그나마 비난이 없었던 건 KBS 연예대상 뿐인 것 같고, 나머지는 다 한마디씩 듣는 것 같습니다. SBS 가요대전은 역대 최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말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음향사고가 계속 일어나는 일들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광고해댔던 <막내쇼>는 솔직히 너무 짧았기도 했지만 초반부에 "괜찮아?"라는 잡음이 들어가면서 음향사고의 정석을 제대로 보여주었지요. 게다가 급조한 무대들이 많다는 생각도 들었을 만큼 허술했습니다.

KBS 가요대축제는 그나마 SBS의 가요대전에 비하면 많이 준비한 것 같았습니다. 급조한 무대가 없지 않았던 건 아니지만 나름 많은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을 했으며, 무대들 자체만 비교해 봐도 어수선했던 가요대전에 비해서는 뭔가 안정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허나 가요대전에 비해서 더 악화되었던 건 바로 음향시설이었습니다. 막상 축제라고 준비한 게 오히려 매주 하던 KBS <뮤직뱅크>보다도 음향시설이 안 좋으니 말 그대로 "가요대축제"를 망쳐버린 주된 원인이 되어버렸지요.

인이어 마이크는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조차 의심될 정도로 뚝뚝 끊기는 현상이 많았으며, 라이브가 조금 된다는 가수들의 무대들에서도 마이크가 나오다 안 나오다 하는 상황이 많아서 목소리가 잘 안 들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인이어 마이크만 이런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핸드 마이크 같은 경우도 문제가 있었는데 가장 알려진 케이스가 씨앤블루의 "외톨이야" 무대였습니다. 외톨이야의 도입부를 부르려고 하던 정용화의 마이크가 나왔다 안 나왔다 하다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결국 정용화는 옆에 기타를 치던 종현의 마이크를 빼서 불러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참 아이러니 한 게 정용화에게는 이런 일이 자주 생기는 것 같네요. 그 전 아이유 무대나 씨스타무대에서는 잘 나오는 마이크가 하필 정용화 타이밍에 가서 딱하니 작동이 멈추니 말입니다. 그나나 빠른 순발력이 그를 살렸다고 할까요?

가요대전에 비해서 보이는 것보다는 음악 자체와 무대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가요대전에서는 중간에 컬투쇼도 있었고, 슈퍼주니어는 마치 영화 Inception을 패러디한 것 같은 것을 연출해내기도 했는데, 무대 초반 꼬마 아이들을 불러다가 이런 저런 무대를 시키는 일이 없었고 그냥 가수의 무대들만 있었거든요.

아무래도 1년을 정리하는 연말 가요 무대인 만큼 그런 점에 더 집중한 점이 좋았다고 할까요? 이번 가요대축제에서 가장 빛났던 무대는 가요상을 탄 소녀시대도, 인기가 가장 많은 슈퍼주니어의 무대도 아닌 바로 가요계의 큰 형님들인 DJ DOC의 무대였습니다.

DJ DOC의 근성은 아무도 따라갈 수 없나 봅니다. 설정이든 아니면 그들만의 방식이든간에 (어디가서 눈치 볼 사람들은 아니니까) 그들은 무대 뒤에서 침입해서 관중석 중간을 가로지르는 정말 그들다운 행동들을 하기 시작합니다. 객석에 난입해서 저 뒤에서만 지켜봐야 했던 관중에게도 큰 즐거움을 선사했죠. 역시 가요계 최고의 악동들이자 큰 형님들, 무대를 정말 즐기는 그룹이었습니다.

그들로 인해 안 그래도 업된 분위기는 더 한층 업되었고 순식간에 관중을 사로잡았습니다.그 전에는 수동적으로 응원하던 관객들이 분위기에 심취해 일어난 관중도 상당히 많았고, 모두다 DOC의 노래를 열창하는 일이 있었던 것이지요. 순식간에 분위기를 바꿔버린 DOC의 힘이었습니다. 아이돌 팬들만 열광하다가 DOC가 등장하니까 30대 40대 팬들도 즐겁게 노래를 부르면서 무대를 즐기는 모습도 잘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에 선후배의 합동무대가 가장 빛났습니다. 방금 자신들의 무대를 소화해내고 온 슈퍼주니어의 막내 규현은 땀범벅이 된 상태에서도 DOC의 노래를 같이 열창하며 선후배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국민가요라고도 부를 수 있는 명곡 Run to You에는 애프터스쿨이 함께 했습니다. 함께 호흡을 맞춰본 적이 있고 안무를 다 알고 있는 가희가 이끄는 애프터스쿨이라 그런지 DOC와의 호흡이 정말 잘 맞더군요.

확실히 다른 가수들의 피쳐링보다 정말 친한 오빠들의 무대이자, 한때 한솥밥을 (백댄서와 가수로서)먹었던 가수들의 무대였기 때문에 가희는 애프터스쿨의 무대를 하는 것만큼이나 즐기면서 들뜬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때 60대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덩실덩실 춤을 추게 했던 DOC와 춤을 추자 온 객석이 열광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관광버스 춤"으로도 알려진 이 무대는 악동인 DOC에 의해서 불렸긴 했지만, 정말 "할아버지 할머니들"도 춤을 추게 하는 무대였기 때문이지요. 정말 무대를 즐기는 모습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아직까지 DOC가 이렇게 활동해주는 게, 정말 미친 존재감을 보여준 게 고맙더라구요. 단 아쉬운 건 DOC만큼 무대를 즐기는 싸이가 출연하지 않은 것입니다. MBC에서는 싸이를 볼 수 있을까요? 싸이라면 충분히 객석 침입을 해서 DOC 만큼 무대를 확 바꿀 수 있을 텐데 말이지요.

단순히 아이돌들의 무대만을 보여준 것이 아닌 정말 국민가요라고 불렸던 "DOC와 춤을", "Run to You"를 가지고 모두가 공감하게 해줄 수 있게 만든 건 DOC의 힘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가요대축제나 가요대전처럼 연말을 장식하는 가요제들은 자신의 무대도 무대지만 좀 더 많은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무대로 정말 연령층을 구분 짓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그러한 무대들로 마련했으면 합니다.

아이돌들의 무대는 각 방송3사 음악방송 한 해를 정리하는 편에서 선보여도 괜찮을 수 있을 듯싶습니다. 좀 더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기면서 단순히 "아이돌 장기자랑"에서 벗어나 너도 나도 쉽게 동참할 수 있는 DOC같은 무대를 선보여주는 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연말 정리 무대를 즐길 수 있게 해준 DOC의 무대는 최고였습니다!

체리블로거의 나만의 생각, 나만의 리뷰! (http://kmc10314.tistory.com/ )
해외 거주자의 입장으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세상으로 사물을 바라봤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