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15년까지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자택이나 현장 등에서 원격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청와대는 20일 오전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를 열고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스마트 워크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을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하는 근무형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자택 및 원격사무실 등에서 근무를 하거나 현장에서 회계, 고객관리, 공정, 물류, 시설관리 등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는 행정안정부, 방송통신위원회와 공동으로 '스마트워크 활성화전략'을 마련하고 2015년까지 전체 공무원 30%, 전체 노동인구의 30%까지 스마트 워크 근무율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 정부는 대도시 외곽에 공공기관 등 유휴 시설을 활용, 영상회의 등 첨단 원격 업무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 센터'를 올해 공공형 2개소에서 2015년까지 공공형 50 곳, 민간형 450곳으로 확대해 나간다.

정부는 스마트워크 시행에 맞춰 공무원 근태관리 체계 및 조직, 인사제도를 바꾸고, 기관별 추진실적을 정부업무 평가시 반영하는 등 관련 제도개선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관련부처와 협력해 대단지 아파트 건축시 스마트워크 센터를 주민 공동시설에 포함하고, 기업의 참여를 위한 육아시설 설치 지원, 교통유발 부담금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민간부분의 동참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를 위해 핵심과제를 선정, 발표했다.

우선 스마트폰 이용한 모바일 오피스를 회계, 고객관리, 공정, 물류, 시설관리 등 전 분야로 확대한다는 목표 아래, 금년까지 WiFi 이용지역을 53,000곳으로 확대하고, 2015년까지 WiBro, LTE 등 지금보다 10배 빠른 4G 전국망을 완성해 급증하는 무선 트래픽을 대비할 계획이다.

또 IPTV 또는 스마트TV 기반의 원격협업 환경을 조기 구축해 스마트워크 센터 또는 가정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올해부터 시작하는 농어촌 BcN 사업을 확대해 오는 15년까지 전국어디서나 100Mbps급 광대역망을 이용 가능토록 지원하고, 2012년부터 10배 빠른 Giga인터넷을 상용화해 2015년까지 전국 20%까지 보급할 예정이다.

법안도 제정될 예정이다. 방통위는 미래 첨단 지능형 업무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인터넷 기반의 서비스), 사물지능통신 서비스를 적극 지원할 계획으로 모바일 클라우드 시범사업, 사물지능통신 활성화 지원 법률을 제정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인증제 도입, 정보 유출 방지, 해킹 등의 외부 접근 제어를 통해 정보보호 대응체계의 정도도 높이고, 고령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고려한 이용자 편의성 개선, 다양한 프로그램 간 상호호환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스마트워크 도입을 위해 시스템 도입을 저렴하게 빌려주는 서비스는 물론,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지원도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IT인프라와 서비스 확산, 기술개발, 보안 등과 관련해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2015년까지 2,300여억원을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탄소배출 감소, 기업 운용비용 절감, 저출산 문제해결, 업무효율성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방통위는 "이번 정책 발표는 국가적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스마트, IPE(산업생산성증대), 탈통신 등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고 있는 통신사업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며 "실제로 가입자에게 요금을 받는 기존 수익모델의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네트워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모색할 수 있는 돌파구로 인식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