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삼성, 뉴스데스크 기사 수정 요구했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MBC노조 민실위 밝혀…삼성 “내용 알고 전화한 거 아냐”

“삼성, 뉴스데스크 기사 수정 요구했다”

2009. 10. 16 by 송선영 기자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의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 헐값 발행이 불법이라고 판결났던 지난 8월14일, 삼성전자 간부가 <뉴스데스크> 톱기사 내용을 미리 파악해 MBC간부에게 직접 전화를 해 기사 수정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는 지난 15일 발행한 노보를 통해 삼성 관련 보도를 둘러싼 당시 상황을 전했다.

민실위는 “삼성은 (판결이 내려졌던) 이날도 기사를 쓰는 취재기자와는 직접 통화를 하지 않으면서 회사 간부들에게 전화를 걸어 삼성의 의견을 전달했고 취재기자는 삼성이 아닌 회사 간부로부터 삼성측의 해명을 전해들어야했다”며 “이는 MBC는 취재기자와 직접 통하는 것보다 간부들을 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오랜 경험에서 나온 삼성만의 방식일 것”이라고 밝혔다.

▲ 8월14일 뉴스데스크 <“헐값 발행 우죄”‥집행유예> ⓒ화면캡처
민실위는 “특히 이 과정에서 9시가 되기도 전에 삼성은 우리 뉴스의 톱기사 내용을 미리 파악해 기사의 수정을 요구하는 일까지 발생했다”며 “당시 삼성의 한 임원은 “MBC 모 기자에 따르면...”이라며 방송도 되기 전에 기사 내용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민실위는 또 “기업체들이 자신들과 관련한 기사에 대해 민감하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일이지만 그 방식이 취재 기자가 아닌 간부를 통해 해결하려거나 과거의 인연을 이용해 회사 기사 내용을 통째로 파악하는 수준이라면 인내수준을 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에도 삼성 관련 기사가 방송 이전에 삼성측에 노출되는 일이 여러 차례 발생했고 한때는 청와대로 뉴스 큐시트가 통째로 팩스로 전달되는 부끄러운 일도 있었다”며 “사전 뉴스 유출에 대한 조사와 함께 삼성측에 대한 엄중한 경고를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주만 민실위 간사는 “이러한 과정이 있었지만 해당 기자, 편집부에서 잘 대처해 보도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삼성 관계자 “기사 내용 미리 알고 전화한 것 아냐”

그러나 삼성 홍보팀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먼저 전화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사 내용을 미리 알고 전화한 것은 아니다”라며 “MBC 뿐 아니라 언론사에 사안과 관련한 입장 등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홍보팀이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삼성 보도와 관련해) MBC가 몇 번 왜곡한 부분이 있어서 말한 것”이라며 “삼성SDS사건은 ‘경영권 승계’와 관계가 없는 사안으로, 이를 경영권 승계와 연관시킨 8월14일 MBC의 보도는 명백한 오보”라고 말했다.

“김우룡만 좋아할 MBC뉴스, 시간 갈수록 정부 비판 사라져”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우룡) 이사들의 “최근 MBC뉴스가 좋아졌다”는 칭찬과 달리, MBC 내부에서 최근 MBC 보도와 관련해 “시간이 갈수록 정부에 대한 비판이 눈에 띄게 사라지고 있다”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 비판없는 청와대 뉴스, 친서민 칭찬일색

청와대 관련 뉴스에 대해 민실위는 “기사는 넘치는 데 비판은 전무하다”며 “친서민 정책이 빠진 대통령의 친서민 행보에 대해 검증이나 분석이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8월과 9월, <뉴스데스크>에 방송된 대통령 관련 기사는 50여 꼭지이며, 이 대통령의 행보를 표현할 때 ‘친서민’이라는 표현이 자주 쓰였다.

민실위는 이에 대해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종부세와 법인세 인하 등 기업이나 부유층에 대한 감세 정책이 과연 서민행보와 일치하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종부세에서만 5년 동안 10조 3천억 원을 감세하면서 서민소액대출로 10년 동안 2조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은 친서민 정책과 거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세정책으로 세수가 줄어드니 이로 인한 복지정책의 축소는 당연한 귀결”이라며 “시장에서는 떡볶이와 찐빵을 사먹고 군부대에서는 건빵을 먹는 장면이 친서민 정책은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 9월10일 뉴스데스크 "21품목 매일 관리"
“돈을 안 받겠다는 상인과 실랑이를 벌이며 억지로 돈을 쥐어주기도 한 이 대통령은 상인들과 함께 설렁탕 식사를 하며 서민 정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9월10일 방송된 <‘이 대통령 남대문시장 방문… 21 품목 매일 관리>

“어렸을 적 뻥튀기장사를 하던 죽도시장을 찾아 시장상인 등과 저녁식사를 함께하며 친 서민행보를 이어갔습니다.”
9월18일 방송된 <이 대통령 서민행보… “녹색 새마을운동 강조”>

◇ 장밋빛 희망만 가득한 경제 뉴스

민실위는 MBC의 경제 보도와 관련해 “현 경제 상황에 대해 비관과 낙관이 일관성 없이 오락가락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분석이나 비판은 찾기 힘들다”며 “MBC 경제뉴스만 보면 우리나라는 금융위기를 이미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망은 장밋빛이지만 경제상황에 대한 진단은 들쭉날쭉하다”며 그 사례로 다음과 같이 밝혔다.

“7월 산업동향이 열 달 만에 성장했다는 자료를 경기회복의 청신호로 해석했다가 곧바로 8월 무역수지 적자로 하반기 경기 회복이 불투명하다는 기사가 나왔다. 대기업 채용으로 취업 숨통이 트였다고 했다가 며칠 뒤 2-30대 취업이 19년 만에 최악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정부에 대한 비판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실위는 “지난 7월 노동부 장관과 여당은 비정규직법으로 인한 100만 해고 대란을 유포 시켜 사회에 큰 혼란과 불안을 조장했지만 석 달이 지난 지금 해고대란은 없었다”며 “현 정부의 경제정책 또는 경제상황에 대해 과도하게 긍정적으로 평가하려는 시도가 반복되고 있고 이런 의도의 과잉이 일관성 없는 경제뉴스를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 광고? 기사?

MBC <뉴스데스크> 연속기획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를 소개하고 있는 ‘명장’ 시리즈도 문제로 지적됐다. 명장 시리즈에서는 삼성전자를 다룬 <명품을 향하여-9월12일>, LG전자를 다룬 <화질인생25년-9월26일>, 대한항공을 다룬 <엔진의 재탄생-9월19일> 등이 방송된 바 있다.

민실위는 이에 대해 “이미 경제 뉴스에서 정보 제공이라는 이유로 광고의 성격이 짙은 뉴스는 한둘이 아니다. 이제 기업의 이름을 말하는 것은 물론 어떤 기사의 경우 제품 이름까지 말하는 것도 예사”라며 “한 대기업의 지원을 받은 해외취재물의 경우 기업의 명칭과 기업 엠블럼이 한 뉴스에서 여섯 차례 나오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또 “1~2년 전만해도 간접광고에 대한 보도국의 기준은 엄격했다. 자칫 간접광고라도 나가게 되면 담당 데스크는 해당 기자의 출입처를 빼앗겠다는 말까지 했다”며 “그동안 보도국 간부들이 강조해 오던 간접광고에 대한 엄격한 잣대가 경제 위기 1년 만에 이제는 생각할 가치도 없는 수준의 윤리적 기준으로 전락한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