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언론대책 문건' 두고 새정치연합-MBC 공방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시민사회 "도 넘은 언론사 관리, 똑같은 놈들끼리…" 싸늘

'언론대책 문건' 두고 새정치연합-MBC 공방

2014. 03. 28 by 권순택 기자

“MBC는 개과천선해 공정언론으로 돌아오기 바란다”, 새정치민주연합이 28일(오늘) 발표한 논평의 제목이다. 이번에도 논란은 MBC 간판 뉴스인 <뉴스데스크> 보도였다.

27일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이전 민주당 김한길 대표 이름으로 소속 국회의원실에 ‘언론대책’을 주문한 문건이 드러나면서 발단이 됐다. 해당 문건에는 각 언론사마다 전담 의원을 배치해 ‘불공정 보도에 대해 문서·항의전화·항의방문을 통해 대응하고 관계개선을 위한 유화적인 접촉을 병행하라’는 내용이 명시돼 있어 비판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측에서는 “편향보도가 얼마나 심각하면 이러겠느냐”라고 항변하지만, 그 대응 역시 적절치 않다는 게 시민사회의 비판이었다.

MBC, 새누리당의 비판만을 중심으로 리포트

이와 관련해 MBC <뉴스데스크>는 27일 <야 ‘언론대책’ 언론 통제 논란> 제목의 리포트를 배치했다. 뉴스는 앵커멘트부터 새누리당의 “5공시절보다 더한 언론 탄압”이라는 주장을 그대로 받아썼다.

▲ 3월 27일자 MBC '뉴스데스크' 리포트 캡처
MBC <뉴스데스크>는 “유례없는 일”이라며 “새누리당은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뜻이며, 언론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언론 길들이기라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어 “또, (새누리당은)노사 동수의 편성위원회를 구성하는 법을 만들어 방송 편성의 자율권을 침해하려고 시도해왔다고 강조했다”고 <방송법> 개정안으로 연결시켰다.

MBC <뉴스데스크>는 또한 김태흠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의 “북한의 5호 담당제와 다를 바 없는 것으로 언론 자유의 암흑기였던 5공 시절보다 더 심각한 신종 언론 탄압”이라는 말을 인용했다.

그러자 새정치민주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야당이 언론 통제를 한다는 말을 난생 처음 듣는다”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새정치연합, “MBC가 그런 보도를 할 자격이 있기나 하나”

허영일 부대변인은 “MBC는 ‘5공 시절보다 더한 언론 탄압’이라는 새누리당 입장을 노출하면서 맹폭을 가했다”며 “‘유례없는 일’이라면서 ‘언론장악의도’ 등으로 표현하고 새누리당의 ‘입맛에 맞지 않는 언론에 재갈 물리기’, ‘언론 길들이기’, ‘북한 5호 담당제’ 등의 원색적 비난을 그대로 노출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반박은 짧게만 노출했다. 보도량이나 기사의 형평성에서 편파적이고 불공정한 보도였다”고 비판했다.

허영일 부대변인은 “MBC의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왜 ‘공정언론 대책’에 나섰는지 역설적으로 보여줬다”며 “이명박 정부가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MBC가 걸어온 길은 5공 시절 ‘땡전 뉴스’의 부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부끄러운 길만을 골라서 걸어온 MBC가 그런 보도를 할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허영일 부대변인은 해당 논평에서 MBC의 ‘불공정 편파보도’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파업 노동자 해고, △민주당 내 친노세력 부각 내부갈등 선동, △새정치민주당에 대한 ‘도로민주당’ 평가, △박원순 서울시장 흠집내기 등을 그 예를 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사회, 민주당이나 MBC나…“똑 같은 놈들이 싸우고 있다”

민주당의 ‘언론대책’을 둘러싼 MBC보도와 새정치연합의 공방을 바라보는 시민사회 반응은 싸늘하다. ‘똑같은 놈들이 싸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매체비평우리스스로 노영란 사무국장은 “불공정 보도가 있었다면 당사자로서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관계개선을 위한 유화적 접촉’을 하라는 등의 지침은 언론의 자유 측면에서 봤을 때 도를 넘어선 측면이 크다”고 지적했다.

노영란 사무국장은 MBC 보도에 대해서도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았다. 노 사무국장은 “민주당에서 그 같은 문건이 작성됐다는 사실에 대해 언론은 충분히 비판해야한다”면서도 “그렇지만 MBC가 ‘북한식’, ‘5공’에 비유한 새누리당의 주장만을 받아 쓴 보도는 과도한 해석으로 보인다. 특히, ‘노사동수 편성위원회 의무화’ 부분의 경우, 편성 자율권 침해라는 새누리당의 주장이 옳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그대로 싸잡아 민주당의 언론대책 문건을 비판하는 장치로 넣었다는 것은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시민사회 활동가 역시 민주당의 ‘언론대책’ 문건에 대해서는 “정치권력이 언론사를 관리하겠다는 건데 말도 안 된다”며 “민주당은 피해의식이 큰 것 같다. 그래서 SBS <짝> 프로그램 폐지를 이야기하지 않나 보도에 문제가 있으면 그대로 방송사로 달려가질 않나, 어떤 경계가 없어진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언론대책’ 문건 역시 민주당 측에서 빌미를 제공한 거 아니겠느냐”고 쓴소리를 던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