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정의당, 이석기 체포동의안 찬성 당론 둘러싸고 내홍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일부 시도당위원장들 당론 결정 과정 해명 요구

정의당, 이석기 체포동의안 찬성 당론 둘러싸고 내홍

2013. 09. 05 by 김민하 기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진보진영 내부에서 이를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진보정당이면서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에 찬성표결 방침을 정했던 정의당 내에서는 이에 대한 평가 논란이 벌어지며 내홍에 휩싸이고 있다.

정의당 일부 광역시도당 위원장(강원도당위원장 강선경, 광주시당위원장 장화동, 대구시당위원장 이원준, 대전시당위원장 한창민, 부산시당공동위원장 노순기, 울산시당위원장 김진영, 인천시당위원장 김성진, 전남도당위원장 윤소하, 전북도당위원장 김민아, 충남도당위원장 김학로)들은 4일 저녁 정의당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내고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당론 결정 과정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입장 발표를 통해 “9월 4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진행된 ‘이석기의원 체포동의안’ 당론 결정에 대해 우리는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전날 개최된 ‘광역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수렴된 의견과는 상반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9월 3일 천호선 대표, 심상정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광역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에서 과반수 이상의 참석자들이 ‘체포동의안’ 처리에 대해서 ‘기권’ 내지는 ‘반대’의 의사를 표명하였다”라며 “체포동의안에 대한 법리적 해석문제, 국정원 개혁국면에서의 시민사회와의 균열, 국정원이 발표한 현 사건에 대한 신뢰성 결여 등을 문제 삼아 가결 처리에 부정적이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연석회의에서 수렴된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 당론이 결정된 과정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다”며 유감을 표했다.

▲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가 2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정하기 위한 긴급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의당 제공/뉴스1)

한 정치권 관계자는 “정의당 내에도 80년대 학생운동을 경험한 사람들이 다수인데 이들의 정서로서는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찬성 표결을 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평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참여당 출신 당원들의 경우 그런 거부감이 없지만 과거 NL운동을 했던 사람이 다수인 인천연합계나 PD운동을 했던 사람들인 통합연대계는 정서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른바 통합연대계 인사들도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찬성 표결 방침을 지지한 정황이 있어 결국 이석기 의원으로 대표되는 소위 ‘경기동부연합’과 과거 한 식구였던 인천연합계 당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통합연대계의 대표적인 인물로 정의당 경기도당위원장을 역임한 김형탁 마실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은 2일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통해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 오게 되었다. 흔쾌한 답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기권 역시 답이 아니다”라며 “이석기 의원 스스로도 결백을 주장하고 있는 경우라면, 그 스스로 자진해서 조사 받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 선택을 회피한다면 그 부담을 민주적, 진보적 진영 전체가 안을 필요는 없다. 체포에 동의하는 정치적 판단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해 체포동의안에 찬성 표결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발표된 광역시도당 위원장들의 입장에 통합연대계 인사로 분류되는 정호진 정의당 서울시당위원장이 빠져있는 것도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평가다.

통합연대계로 분류되는 한 정의당 당직자는 “체포동의안 찬성 표결은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일반 국민과 동등한 자격으로 조사를 받으라는 얘기지 잘못을 했으니까 빨리 잡아가라는 뜻이 아니다”면서 “당 내 일부 계파가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찬성 표결로 인한 파문이 진보정당들의 향후 진로에 어떤 파장을 만들게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