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통진당 "민주주의 위해 함께 싸운 야권이 백기항복해"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새누리 "야권연대 민주당 반성해야", 민주 "국정원 개혁 논의해야"

통진당 "민주주의 위해 함께 싸운 야권이 백기항복해"

2013. 09. 04 by 김민하 기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가결과 관련해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한 목소리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통합진보당은 싸움은 이제부터라며 전열을 가다듬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가결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유신독재체제의 상속자 박근혜 대통령이 되살려낸 끔찍한 공안통치에 민주주의와 정의가 질식사했다”며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어깨걸고 맞섰던 야권진영이 다시 노골적인 협박 앞에 백기를 들고 무릎을 꿇었다”고 주장했다.

▲ '내란음모' 혐의로 현역의원 사상 12번째 체포동의안이 처리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4일 오후 국회 본회의를 마친 뒤 본청 앞 계단에 모인 당원 및 지지자들을 향해 주먹을 들어보이며 인사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표결에서 총 289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58표, 반대 14표, 기권 11표, 무효 6표로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가결했다 (뉴스1)

홍성규 대변인은 “득달같이 진보당 의원들에 대한 '자격심사', 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소동이 뒤따르고 있다”면서 “'진보당 VS 국정원', 더 정확하게는 '진보당 VS 박근혜'라는 싸움은 이제부터”라고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홍성규 대변인은 “이석기 의원 한 사람을 감옥에 가둘 수는 있을지 몰라도 진보당의 10만 당원을 모두 감옥에 가둘 수는 없다”며 “진보당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지키는 이제 유일한 야당으로서 묵묵히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전의를 불태웠다.

새누리당, “확정 판결 안 나면 이석기는 계속 의원 신분”, “야권연대 민주당 반성해야”

이에 반해 새누리당 측은 표결 직후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국민의 안위를 지키고 국기문란사건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하는 것이야 말로 정당의 기본 의무이기에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의 기본 질서와 애국의 기반을 굳건히 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체포동의안 표결에 임했다”고 자평했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체제 부정과 내란 음모라는 사상 초유의 혐의에 대해 수사 당국은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한 점의 의혹도 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범죄 혐의에 대한 엄중한 처벌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이석기 의원은 마녀사냥이라는 말로 사태를 물타기 할 것이 아니라 결백하다면 숨지 말고 당당히 수사에 임해서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도록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 관련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며 웃음 짓고 있다. (뉴스1)

유일호 대변인은 “앞으로 이석기 의원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겠지만 이 의원의 신분은 여전히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면서 “19대 국회가 끝날 때까지 대법원 확정 판결이 나지 않는다면 19대 국회 내내 의원 신분은 유지 된다”고 밝혔다. 유일호 대변인은 “국민들은 이 의원이 국회의원의 고유 권한을 악용해 교묘한 내란 행위를 지속하는 것은 아닐지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걱정을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새누리당 박재갑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석기 사태는 민주당의 정치공학적 선거연대가 부른 대참사”라며 민주당의 반성을 촉구했다.

박재갑 수석부대변인은 “오늘의 체포안 통과는 새누리당이 아니면 무조건 내 편이라는 민주당의 극단적인 진영논리와 무분별한 선거연대가 불러온 대한민국 정치의 대참사”라며 “국회를 혁명의 교두보삼아 구석기시대의 유물인 무장폭력혁명을 꿈꿨다는 이석기 의원이 ‘민주-통진 4.11총선연대’를 국회 입성의 디딤돌로 삼았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재갑 수석부대변인은 “민주당은 무분별한 선거연대에 대해 국민들께 무릎 꿇고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것이 제 1야당의 기본 도리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민주당, “국회‧국민이 느끼는 사건의 위중함이 잘 반영”, 반란표 의혹도

정호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은 더 이상 셀프개혁 운운하며, 국정원 개혁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회피하거나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민주당을 신종 매카시즘으로 옭아매고 공안정국을 이용해 국정원 개혁을 덮어보려는 시도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 역시 표결 직후 브리핑을 통해 “압도적 결과에는 국회와 국민이 느끼는 사건의 위중함이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한다”며 표결 결과를 평가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민주당은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위협하는 어떠한 세력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인 하였다”면서 “오직 사실과 증거에 의거한 수사가 진행되고 재판이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가 임박한 4일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또, 박용진 대변인은 “민주적 토론을 전제하되 일사불란한 행동을 보여줌으로써 정당정치의 기본을 확립해 나가는 당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줄 수 있었다”면서 내부적 의미도 평가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이러한 자평과는 달리 민주당 일각에서는 “당론에 따르지 않은 의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민주당, 정의당이 모두 사실상 찬성표결을 했는데도 반대 14표, 기권 11표가 나왔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오늘 의원총회에서 일부 486 의원 등이 당론으로 찬성표결을 결정하는 것에 이의가 있다고 발언했다”며 “새누리당의 역공작일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당 내 반란표가 있었다고 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발언했다.

특히 3일 본회의에서 회기 결정을 위한 표결을 이석기 의원 체포동의안과 관련이 있는 표결로 착각해 표결에 불참하거나 기권을 누른 의원들이 있었다는 점에 대해 당 지도부 일각이 불편한 기색을 내비친 점 등은 민주당 내에 이 문제를 둘러싼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