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마트 이슈’ , 지상파 아닌 오마이가 주도했다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분석] ‘이마트 사태’, 언론보도 종합일지

‘이마트 이슈’ , 지상파 아닌 오마이가 주도했다

2013. 02. 20 by 김수정 기자

노조 관련자 및 직원 사찰, 상시 해고 프로그램 운영, 직원 여론 관리, 담당 분야 공무원 관리, 하청업체 경영 직접개입 등 이마트의 온갖 불법 행위들이 지난달 드러났다. ‘윤리기업’을 자처하는 이마트가 뒤로는 직원 감시 등을 비롯한 부당노동행위를 오랫동안 해 왔다는 사실에 시민들은 분노했고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이마트 사태는 대기업이 주민등록법, 개인정보보호법뿐 아니라 헌법에 적시돼 있는 노동 3권을 무시한 대형 사건이었다. 언론들은 이 사안을 어떻게 소화했을까. 미디어스는 첫 보도가 나간 시점부터 지난 19일까지 KBS·MBC·SBS 지상파 3사의 메인뉴스, 조선·중앙·동아·경향·한겨레, 오마이뉴스를 분석해 보았다.

▲ 이마트 사태 언론보도 종합일지. 첫 보도가 나온 시점부터 19일까지의 주요 보도를 정리했고, 관련 주요 사건도 기록했다. 오마이뉴스의 ‘헌법 위의 이마트’ 시리즈는 내용이 방대해 기사 총 건수와 시작, 종료 시점만 넣었다. ⓒ미디어스

오마이·경향·한겨레, ‘이마트 사태’ 이슈화에 앞장서

◇ 오마이, 발군의 취재로 충실한 보도 선보여

오마이뉴스는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7일까지 23부작 기획기사 ‘헌법 위의 이마트’를 연재했다. <전태일 평전>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부당해고 당한 직원의 사례, 미행과 채증을 위해 회사 차원에서 물품을 제공했다는 것, 이마트가 전국 단위의 공무원 관리를 시행한 점, SOS(전략적 전직 서비스)라는 상시 해고 프로그램을 운영한 사실 등이 차례차례 드러났다.

이마트는 지난달 16일 허인철 대표이사 이름으로 사과문을 내 “복수노조 시행을 앞두고 노-사, 노-노 간 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기업문화팀 주관으로 만든 시나리오 중 일부”이며 “담당자가 자의적인 판단으로 과도하게 업무를 진행했다”며 꼬리자르기를 시도했다.

오마이뉴스는 기획기사를 통해 단순 시나리오가 아니라 실행된 부분이 있고, 직원 사찰을 위한 팀이 5개나 꾸려져 있고, 고용노동부나 경찰 등 대규모 인원을 관리해 ‘개인의 돌출 행동’이 아님을 드러냈다. 이마트의 사과문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또한 오마이뉴스는 이마트 사태 공개 이후의 후속 취재도 꾸준히 보도했다.

◇ 경향·한겨레, 이마트 사태 보도에 많은 지면 할애

경향·한겨레도 해당 사안을 비교적 성실히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지난달 17일 첫 보도(‘이마트, 노조 설립 막으려 직원 사찰 의혹’, 사회 13면)를 시작으로 2월 14일까지 총 20건(인터넷 기사 제외)의 기사를 썼다.

특히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3일 연속으로 관련 소식을 1면에 배치한 점이 눈에 띈다. 21일, 23일에는 각각 3면(‘상시 구조조정 프로그램, 문제 사원 퇴출용 의혹’, ‘신세계, 9년 전부터 노조 가담자 해고 등 탄압’, ‘직원들 '5단계 등급' 나눠 관리… A급은 퇴출, B·C급 밀착 사찰’), 6면(‘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등 이마트 철저 수사 촉구’, ‘신세계, 이마트 외 타 계열사에도 부당노동 행위’, ‘이마트 문건, 점포 담당 노동부 감독관·정보과 형사 등 실명 명시’) 전체를 할애해 이마트 사태를 보도했다.

한겨레의 경우 사설로 이마트 사태를 자주 언급했다. 지난달 17일 ‘이마트의 노동탄압, 이 정도였다니’를 시작으로 21일 ‘이마트, 고위층 자녀 추천받아 채용했나’, 이달 15일 ‘이마트, 고위층 자녀 추천받아 채용했나’ 등 3건의 사설로 이마트 사태를 비판했다.

또한 한겨레는 ‘납품업체서 받은 판매장려금만 3688억원 이마트, 2009년 당기순이익 65%에 해당’ 기사(1일자 1면)를 단독 보도했다., 이마트가 판매장려금, 경품비, 반품금액 명목으로 4,737억원을 납품업체에게 부담시켰다는 내용이다. 또한 18일자 1면 ‘이마트, 구청장·서울시·노동부 간부 자녀 ‘특혜 채용’’ 기사에서도 그간 보도되지 않았던 부분을 짚었다.

오마이·경향·한겨레는 이마트 사태를 중요 뉴스로 보고 기획기사, 1면 기사 등의 형태로 부각시키려 애썼다. 경향신문은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해 해당 소식을 상세히 전했고, 한겨레는 단독 보도를 포함해 사설을 통해 사안의 중대함을 강조했다. 3사 모두 이마트 사태를 이슈화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중앙, 이마트 관련 보도 ‘1건’… 방송 뉴스 보도 역시 ‘미흡’

‘단독 보도’했지만 심층성 아쉬운 지상파 3사 뉴스

반면 KBS·MBC·SBS 지상파 3사의 뉴스는 이마트 사태 보도에 소홀했다.

KBS <뉴스9>는 지난해 12월 26일 ‘‘유통업 1위’ 이마트, 조직적 노조활동 탄압 물의’라는 뉴스를 19번째 꼭지로 뽑아 3사 중 가장 빨리 해당 사안을 전했고, 지난달 15일 ‘이마트 ‘미행·해고’ 노조 설립 방해?’를 단독 보도했다.

KBS <뉴스9>가 보도한 이마트 사태 관련 뉴스는 총 6건으로, 지상파 3사 중 가장 많은 수치지만 오마이·경향·한겨레에 비하면 양과 질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 간추린 단신 형태이긴 했으나 취재를 지속적으로 이어갔다는 점, 관련 소식들을 대체로 9, 10번째와 같이 비교적 앞 꼭지에 배치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16일 25번째 꼭지 ‘‘이마트 산재 처리’ 과정서 노동부 공무원들과..’를 시작으로 총 3건의 보도를 했다. 17일 26번째 꼭지 ‘노동부, 이마트 선물 의혹 감찰 착수’는 단신이었고 2월 7일 16번째 꼭지 ‘'사찰 의혹' 이마트 압수수색‥대기업 바짝 긴장’ 또한 일어난 일을 단순 보도한 경우여서 보도의 심층성은 떨어진다.

SBS <8시 뉴스>는 3사 중 이마트 사태 보도에 가장 소홀했다. SBS <8시 뉴스>는 지난달 17일 18번째 꼭지 ‘신세계 "노조 막아라" 전 계열사 사찰’로 첫 보도를 했다. 이마트뿐 아니라 신세계 그룹 차원에서 노조 설립을 막았다는 내용으로 보도 당시 ‘단독 보도’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마트 사태 뉴스는 7일 17번째 꼭지 ‘'노조원 사찰 의혹' 이마트 전격 압수수색’를 끝으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

◇ 조선·중앙·동아, 지각 보도에 스트레이트 처리 다수

조선·중앙·동아는 3사의 전체 보도를 합쳐도 10건이 안 된다. 동아일보가 4건으로 그나마 해당 사안을 가장 자주 전했고, 조선일보 2건, 중앙일보 1건이 전부였다. 조선·중앙·동아는 사안의 문제점과 심각성에 주목하기보다 이마트 사태 관련 후속 조치를 알리기에 급급했다.

조선·동아는 이마트 사태 공개 후 열흘 가까이 침묵을 지키다 이마트를 비판하는 사설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26일 사설 ‘이마트, 노조 불법 사찰 사실이면 책임져야’로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해 직원을 사찰한 이마트의 전근대적 노사관을 비판했다.

동아일보의 지난달 25일 ‘“부당노동행위는 암세포”… 정부, 이마트에 메스 꺼냈다’는 기사가 3사 중 가장 빠른 관련 보도였다. 동아일보는 26일 사설 ‘이마트, 無노조가 능사 아니다’로 신세계 그룹의 무노조 경영을 비판하며 준법경영이 윤리경영의 첫걸음이라고 경고했다.

중앙일보는 이달 ‘이마트 압수수색…노조 설립 막으려 직원 사찰 의혹’이란 기사로 8일에서야 뒤늦게 보도에 나섰다. 이마트의 압수수색 내용 중심이라 이 기사만으로는 이마트가 저지른 불법행위에 대해 파악하기 힘들다. 범 삼성그룹으로 묶이는 신세계 관련 보도를 하기가 껄끄러웠던 모양이다.

이마트 사태는 여전히 노사 관계가 동등하지 않고 사측이 훨씬 더 강력하게 노동자들을 관리, 감시, 탄압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중대한 사안이었다. 오마이뉴스는 사안의 중대성을 파악하고 3주에 걸쳐 23부작이라는 대형 기획을 연재해 이슈를 주도했다. 이마트 사태가 기사화된 이후 여러 사후 대처(이마트 문제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검찰과 서울지방노동청의 압수수색,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이마트 등기이사 사퇴 등)가 일어났는데, 이 배경에는 해당 사안을 충실히 보도한 오마이뉴스의 역할도 컸다고 보인다.

반면, 과거 ‘이슈메이커’ 역할을 담당했던 지상파 방송 3사와 조선·중앙·동아 등 거대 보수언론은 뒤쫓기에 바빴고, 그마저도 곳곳에서 부족함을 노출시켰다.

이는 두 가지 사실을 보여준다. 첫째는 지상파 3사 뉴스와 보수언론이 보수, 진보의 입장이 갈릴 여지가 없는 중요 이슈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아 직무유기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전통 강자였던 이들 언론의 입지가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디어가 ‘범람하는’ 다매체 시대에 이들 언론이 앞으로도 중요 이슈를 선점하고 소화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면, ‘전통 강자’였던 예전의 입지는 점점 약화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어지간히 2013-02-22 03:43:11
오마뉴가 전통언론매체가 아니여서 더 공익에 가깝다기 보다는 오히려 언론의 기본도 저버리면서까지 노빠진영의 정경유착해온 것을 외면하려 하면 쓰겠는가. 관변단체가 된지 오래되었고 저널리즘따위 없는 자신들이야말로 가장 선민이요 정의로운 척하는 광신도집단이다. 지난날 나꼼수나 대선보도에서 어떠했던가. 하긴 미디어스조차 미디어비평지로서의 입지를 뿌리내린 적이 없기에 일개 찌라시따위가 평한다는 것은 허무하기 그지없다 하겠다. 언론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왔을 때에라야 진정성이 받아들여진다. 허나 오마뉴는 그렇지 못했다. 정의로운 것이 늘 옳지도 않으며 정의라고 생각한 것이 님비현상에 지나지않는 은폐의도가 짙다면, 무엇을 정의로 정의해야하는가 하는 질문부터 다시 해야한다. 이렇게 좋은 일을 했고 정의롭기에 그 어떠한 수단도 용인되며 면죄부와 동시에 무오류성까지 부여받는다면 이것이야말로 독재체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특권의식을 버리고 기자는 기자의 본연의무를 되찾는 게 우선이다. 이는 칭찬할 일도 칭찬받을 일도 아닌 해야할 일을 한 것뿐이다. 얼마나 언론이 제기능을 하지 않았기에 이런 사례조차 특별해보이는가 하고 반성해야 하지 않겠는가. 주례사 비평 기자는 기성기자들 못지않게 있으나마나한 존재다.
어지간히 2013-02-22 03:25:24
노빠찬양매체 띄워주려 엄청 기를 쓴다. 곽상아기자 지령인가. 좌익매체인 미디어스에 노빠기자인 김완까지 가지가지한다. 이건 언론의 당연지사 역할이자 의무야. 해야할 일을 한 것뿐인데 추앙하는 건 자기식구 감싸기인가. 공지영이 쌍용차 도서썼다고 노무현 비판 빗겨갈 면죄부라도 발행하겠다는 건가. 평소에 잘했어야지. 어디서 같잖게 옹호하려 드나? 제일 많이 떠들어대면 벼슬자리라도 주겠다는 건가. 노무현비판은 한번도 한 적없는 매체에 무슨 신뢰를 담보할 수 있겠나. 좀더 겸허해져야한다. 오마뉴는 오만하기 그지없는 계모임 커뮤니티로 내품이 아니면 배척하는 데에 앞장서왔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