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황상무 사퇴는 꼬리자르기…문제는 윤 정권 폭압적 언론관"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MBC본부 "언론관 바뀌지 않으면 제2, 제3 황상무 또 나와" 언론노조 "입틀막' 정권의 행태 포기 않으면 국민적 심판 면치 못해"

"황상무 사퇴는 꼬리자르기…문제는 윤 정권 폭압적 언론관"

2024. 03. 20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에 대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근원적 문제는 군사독재 시절 이상으로 폭압적이고 왜곡된 윤석열 정권의 언론관”이라고 비판했다.

20일 오전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황 수석이 MBC 기자들에게 '회칼 테러' 발언을 한 지 6일 만이다. 전날까지 황 수석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거취문제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대통령실도 황 수석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으며 오히려 황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한동훈 위원장을 비롯한 여권에 불편한 입장을 나타냈다.

윤석열 대통령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사진=연합뉴스)

MBC본부는 같은 날 성명을 내어 “황 수석에 대한 사퇴 요구를 명확히 거부하고,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아무 잘못 없다’는 식으로 맞선 윤석열 정권이 갑자기 정신을 차려 물러나게 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달랑 한 줄짜리 알림을 통해 자진 사퇴를 수용했다고 밝힌 것은 등 떠밀려 인사 조치했다는 방증이다. 선거 공학적 손익계산에 따라 한 발 물러서는 시늉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MBC본부는 “변한 것은 없다”며 “정권에 조금이라도 누가 될 만한 보도를 하면 온갖 트집을 잡아 벌점 테러를 하며 언론사의 생존 자체를 겁박하고 있는 게 윤석열 정권이다. ‘권력 감시’란 언론의 사명을 존중하기는커녕 정권 비판적 언론에 칼을 들이미는 그릇된 언론관이 바뀌지 않는 한 제2, 제3의 황상무는 또다시 나올 것”이라고 했다.

MBC본부는 MBC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에서 여권 이사들이 황상무 수석의 발언을 옹호한 것을 거론하며 “이미 윤석열 정권의 왜곡된 언론관은 독버섯처럼 곳곳에 퍼져 MBC를 옭아매고 있다”고 토로했다.

전날 방문진 이사회에서 여권 추천 김병철 이사는 “아무 문제도 아닌 걸 언론의 자유 문제인 양 하는 것 자체가 문제” “기자 출신이다 보니까 기자 후배와 사적인 이야기를 한 것” 등의 주장을 펼쳤으며 또 다른 여권 추천 차기환 이사도 “전체 맥락에서 일화 하나를 떼어내서 보도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들 이사는 황 수석의 발언에 대해 방문진 차원의 입장 표명을 하자는 다수 이사 의견에 반대했다.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1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MBC본부는 “대통령실 고위공직자가 MBC를 콕 집어 말하며 사실상의 테러 협박을 한 것에 대해서도 일방적 옹호에 급급한 이들에게 과연 방문진 이사의 자격이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치적 외압으로부터 MBC를 보호해야 하는 것이 방문진의 역할 아닌가. 윤석열 정권에서 반복돼 온 역공의 키워드들이 방문진 이사회에서도 버젓이 재현되고 있는 현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BC본부는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는 윤석열 정권에서 바닥으로 떨어졌다”며 “당장은 권력에 취해 아무것도 눈에 보이는 게 없겠지만, 이렇게 구시대적이고 비상식적이고 폭압적으로 언론을 짓눌렀던 독재 정권의 비참한 말로는 역사가 증명한다. 지금이라도 그 썩어빠진 언론관을 전면 시정하겠다고 나서지 않는다면, 이미 임계점에 달한 국민적 분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언론노조도 입장문을 통해 “탄압과 장악, 비이성과 몰상식, 폭력으로 점철된 윤석열 정부의 언론관과 미디어 정책을 전면적으로 혁신하지 않는 한, 황 수석의 사퇴는 총선 유불리를 저울질한 끝에 나온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윤석열 정부와 집권 여당은 지금이라도 비판 언론을 받아들여야 하며, 언론·표현의 자유와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하기 위한 가시적 조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황상무 사퇴 이후에도 언론탄압과 방송장악, 표현의 자유 침해 등 '입틀막' 정권의 행태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론계의 거센 저항은 물론이고, 국민적 심판을 면하지 못할 것이며, '독재화 국가'라는 국제적 위상 추락과 고립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