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황상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6일 만에 사퇴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대통령실 "윤 대통령, 황상무 사의 수용" 황상무, 전날 거취 문제 답변 회피

황상무,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6일 만에 사퇴

2024. 03. 20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사퇴했다. MBC 기자들에게 ‘회칼 테러’ 발언을 한 지 6일 만이다.

대통령실은 20일 오전 출입기자 공지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황상무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전날까지만 해도 황 수석은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제 의도가 어떻든, 상대가 그렇게 들었다면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맞다. (사태가) 더 불거지지 않기만을 바란다”면서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즉답을 피했다. 황 수석은 이날 출근은 했지만, 오전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는 불참했다. 이 같은 입장을 밝힌 지 하루도 안 돼 돌연 사임한 것이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김수민 시사평론가는 20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언론계, 야권뿐 아니라 여권에서도 황 수석 거취 정리 얘기가 연거푸 나왔고 이것은 민심을 대통령실에 전달하는 것이라는 무게가 실려 왔다”며 “결국 대통령실이 이것을 모른 척할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14일 MBC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고 말한 뒤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언론계를 비롯한 야권의 비판이 쏟아졌다. 한동훈 위원장을 비롯한 여권 일각에서도 황 수석의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발언 논란이 불거진 지 4일 만인 18일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했다. 

또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는 한동훈 위원장을 비롯한 여권에 불편한 입장을 나타냈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19일 동아일보에 한동훈 위원장과 관련해 ”윤 대통령을 깎아내려 한 위원장 본인이 올라갈지는 몰라도 대통령 (지지율이) 빠지면 총선은 결국 어려워지게 마련“이라며 ”여당이 용산을 비판하는 아이템만 발굴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