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언론현업단체 "독재국가 아니라면 '테러협박' 수석 해임하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언론노조·기자협회 등 '황상무 해임 촉구' 기자회견 "황상무 사과문 몇 줄로 마무리 될 수 없다"

언론현업단체 "독재국가 아니라면 '테러협박' 수석 해임하라"

2024. 03. 18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언론현업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독재 국가가 아님을 증명하려면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방송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사진기자협회 등 단체들은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사과 필요 없다, 대통령은 테러협박 수석을 즉시 해임하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통령실은 이날 황 수석의 '회칼 테러' 발언 5일 만에 “특정 현안에 대해 언론사를 대상으로 어떤 강압도 행사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언론현업단체는 기자회견문에서 “언론인에 대한 테러,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모욕,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거짓 선동까지 나온 당시 발언은 한국 언론 전체를 대상으로 한 테러 협박 범죄, 방송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한 방송법 위반, 고 오홍근 기자의 명예훼손 범죄”라고 규탄했다.

언론현업단체는 “위중한 혐의가 어떻게 말실수이며 사과문 몇 줄로 마무리될 수 있나”라면서 “대통령실은 일부 언론에 ‘(대통령에게)누가 되고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대답을 내놓은데, 이 발언이 언론인, 유가족, 그리고 국민에게 끼친 분노보다 대통령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는 뜻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언론현업단체는 대통령실을 향해 “황 수석의 해임만이 국민 분노를 가라앉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대통령실이 언론 자유를 존중하고 언론의 사회적 책무를 존중하는 것이 국정 철학이라는데, 며칠 전에는 테러 협박을 하더니 오늘은 웃기고 있다”며 “비판 보도를 한 방송사에 대한 과징금, 풍자영상에 대한 접속차단과 압수수색 등 윤석열 정부 아래서 언론 자유가 보장되고 있으면 증명해 보라”고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대통령실의 입장은 황 수석의 인식과 발언을 대통령실의 모든 사람들 더 나아가 나아가 윤 대통령이 공유하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며 “이 사태에 조선일보부터 한겨레까지 모든 언론이 입장을 내고 있는데, 이 문제가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보편적 민주주의와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독재 국가가 아니라면 테러 협박 수석을 지금 해임하고, 국민 앞에 나서 사과라는 것을 한 번 하라”고 말했다.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언론현업단체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종현 기자협회장은 “황 수석은 민주화 역정, 언론 자유 역정을 누구보다도 깊게 치열하게 고민했어야 할 자리에 있던 사람”이라면서 “그런 사람이 과거를 부정하는 발언을 했는데, 그동안 성취했던 언론 자유와 민주화 역정에 대한 가치를 더이상 폄훼해서는 안 된다. 유가족에 대해 치열하게 석고대죄하고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성호 방송기자연합회장은 “농담도 상대방이 받아들여야 농담이고, 사과도 상대방이 받아야 사과가 된다”며 “방송 현장 기자들이 이번 일을 해프닝으로 보지 않는 이유는 이 정부 들어 언론에 대한 온갖 압박이 이어져 왔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황 수석의 발언으로 국민들은 현 정부가 언론을 어떻게 대하는지, 언론에 대해 무슨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게 됐다”며 “이 나라에서 기자는 신변을 걱정해야 하고, 테러를 걱정해야 하는 현실이 되어 가는 게 두렵다. 이미 총선 이후 본격적인 방송 장악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되는데 대통령실과 윤석열 대통령은 시민과 언론인들의 불신을 해소하겠다면 황 수석의 해임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했다.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은 “영상 기자들은 직접 현장에서 여론을 몸으로 부딪혀야 하기 때문에 취재원으로부터 위협을 당해본 경험이 모두 있다"면서 "그런데 황 수석의 발언은 이러한 위협이 일상적이게 되겠다는 공포심을 들게 했다”고 말했다.

나 협회장은 “황 수석은 농담이라는 말로 숨어 아무렇지 않고 넘어가려고 하지만, 현장 기자들에게는 옛날 이야기가 아닌 실체적 위협이자 공포, 더 나아가 민주주의와 언론탄압의 위협으로 다가온다. 윤석열 대통령은 제 본분을 다하지 못하고 있고 시민사회수석으로서 역할을 못하고 있는 황 수석을 즉각 경질하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