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겨레 "민주당 '유령 여론조사', 지도부가 실체 조사하라"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비명 학살용 정체불명 여론조사' 논란 계속 중앙일보 "이재명 성남 원년 멤버 KSOI행" 경향신문 편집인 "총선 패장에게 대권 길 없다" 조선일보, 이재명 의정활동 비판 "비명횡사"

한겨레 "민주당 '유령 여론조사', 지도부가 실체 조사하라"

2024. 02. 21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더불어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유령 여론조사'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 성남시장 시절 인물이 언론에 소환되고 있다. '비명 학살' 논란이 증폭되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가 나서 논란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는 언론 비판이 제기된다. 

21일 중앙일보는 기사<[단독] '비명학살' 하위 20% 평가…'이재명 성남시' 업체들 참여>에서 "지난해 말 진행된 선출직공직자평가 지역활동 수행평가에 참여한 4곳의 여론조사 업체 가운데 2곳이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성남시와 관련된 업체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앙일보는 지난해 10월 말 공개입찰에 참여한 7개 업체 가운데 KSOI(한국사회여론연구소), 리서치디엔에이, 우리리서치, 티브릿지 등 4개 업체가 선정됐는데, 이 중 KSOI와 리서치디엔이가 이재명 대표와 관련된 업체라고 보도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민주당이 조사기관을 모집 중이던 지난해 10월 무렵 장형철 전 경기연구원 경영부원장이 KSOI 컨설팅본부에 합류했다고 전했다. 중앙일보는 "장 전 부원장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비서관을 지낸 '성남 원년 멤버'로, 2021년 이 대표가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자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과 함께 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을 지냈다"고 했다. 

앞서 중앙일보는 '한국인텔리서치'라는 업체가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한국인텔리서치'는 '리서치디앤에이'라는 업체의 옛 사명으로, 리서치디앤에이는 민주당 총선 경선 ARS투표 시행업체로 추가 선정됐다. 중앙일보 취재원은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다. 

중앙일보 2월 21일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 홈페이지)
중앙일보 2월 21일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 홈페이지)

한겨레는 21일 사설 <공천 파열음 커지는 민주당 위기, 당 지도부가 나서라>에서 "몇몇 지역구에서 비명계 현역 의원을 빼고 친명계 예비후보를 넣은 경쟁력 조사가 시행됐다는 문제가 계속 제기된다. 이에 대해 지도부는 '당과는 무관한 조사'라는 말만 반복한다"며 "정체불명의 여론조사에 대한 문제제기가 계속되면, 지도부가 나서서 실체를 조사해 의구심을 해소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이 문제가 계속 남아 당의 분란을 키운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게다가 밀려나는 인사는 하나같이 '비명계'이고, 새로 거론되는 인사는 '친명계'다.(중략)여기에 불투명하고 모호한 잣대가 더해지니, 공천 과정이 '비명계 솎아내기'로 진행되고 있다는 의구심과 이에 따른 반발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했다. 

경향신문 이기수 편집인은 칼럼 <더 늦기 전, 이재명은 청룡언월도를 들라>에서 민주당의 상황을 2012년 이명박 정권 심판론에 기대 박근혜 비대위에게 진 민주통합당, 2016년 '진박 감별' '옥새 파동'으로 참패한 새누리당에 빗댔다.  

이 편집인은 "‘총선 패장’ 이재명의 대권 길이 있을까. 없거나 험로다. DJ는 좌장 권노갑을 불출마시키며, 그 많은 동교동의 출마 민원과 원성을 넘어갔다"며 "그렇게 결단하고, 그렇게 뭉쳐 크게 싸워야 한다. 야권 리더 이재명이 쥘 것은 손익계산서가 아니라 삼국지 관우가 내리친 ‘청룡언월도’여야 한다"고 했다.

이 편집인은 민주당이 민주주의·민생 위기 상황에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편집인은 "이 아우성치는 민생 어디에 민주당이 서 있는가. 방송 장악, 약속 사면, 유병호 감사원 폭주에 대변인 논평 한 줄이 전부인가"라며 "핏줄 선 외침도, 결기도, 목마름도 없는 제1야당에 물 줄 국민은 없다. 곤두박질친 존재감, 그들만 모르는 위기감, 이것이 민주당의 진짜 위기"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비명 횡사’가 현실이 된 이재명黨>에서 "‘친명 횡재, 비명 횡사’라는 말까지 나온다"며 민주당에서 '하위 20%' 평가를 받은 김영주 국회 부의장, 박용진 의원, 윤영찬 의원의 의정활동 점수가 이 대표보다 월등히 높다고 꼬집었다. 

참여연대 국회감시 전문사이트 '열려라 국회' 통계에 따르면 김 부의장은 법안 107건을 대표발의했고 상임위 출석률 95%, 본회의 출석률 93%를 기록했다. 박 의원은 82건의 법안을 대표발의 했고 상임위 출석률 95%, 본회의 출석률 90%다. 윤 의원은 대표발의 법안 39건에 상임위·본회의 출석률 모두 90%가 넘는다. 반면 이 대표는 대표발의 법안 6건에 상임위 출석률은 35%다. 본회의 출석률은 86%다. 

참여연대 '열려라 국회' 갈무리
참여연대 '열려라 국회' 갈무리

조선일보는 "김·박·윤 세 의원으로선 이 대표보다 월등한 점수를 받아야 할 자신들이 불이익을 받는 것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당 지도부는 이에 대해 세 의원은 나머지 주관적 평가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주관적 평가에선 당권을 쥔 친명계가 반대파를 공천에서 떨어뜨리고자 얼마든지 점수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비명’ 배제 논란… 하위 20% 통보로 벌집 쑤신 민주당>에서 "하위 20% 선정 및 통보는 부글부글하던 이재명 대표의 사천(私薦) 논란에 기름을 부은 셈이 됐다.(중략)게다가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평가하는지 당사자에게 설명되지도 않았다"면서 "감점 통보를 받는 의원들이 주로 비명계 측에 집중되는 게 우연의 일치라고 보긴 힘들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정당이 총선 후보자를 뽑는 것은 당의 이념과 가치를 잘 반영하는 정치 일꾼을 유권자에게 선보이는 기회다. 민주당은 이런 중대 절차를 당 대표와 맺은 친소 관계에 따라 진행한다는 인상을 반복해 보여 줬다"며 "여야 간 정당 지지율이 역전된 현상 속에 담긴 민심을 이제는 두려워해야 할 때가 왔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