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시민단체가 선정한 과방위·문체위 공천반대 후보는 누구?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국민의힘 박성중·윤두현·배현진·김은혜, 무소속 박완주 총선넷 1차 공천 반대 명단…"언론탄압 앞장서고 언론자유 위협"

시민단체가 선정한 과방위·문체위 공천반대 후보는 누구?

2024. 02. 1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박성중·윤두현·배현진 의원과 김은혜 전 대통령실 수석, 무소속 박완주 의원이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총선넷)가 선정한 공천반대 후보에 포함됐다. 언론자유를 위협한 정치인, 성비위 혐의가 있는 정치인은 민의를 대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전국 19개 의제기구와 8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이하 총선넷)는 19일 1차 공천반대 명단을 발표했다. 총선넷의 공천반대 기준은 ▲21대 국회에서 각 분야 개혁을 후퇴시킨 후보 ▲인권침해·차별혐오 등 사회적 논란이 큰 발언과 행보를 보인 후보 ▲고위공직자 출신으로 정부 실정에 책임이 있는 후보 ▲국회의원으로서 자질이 부족한 부적격 후보 등이다.  

1월 31일부터 2월 15일까지 약 2주간 10여개 연대기구·단체에서 총 89명을 선정했다. 이 중 사유가 중대한 35명이 총선넷의 1차 공천반대자로 확정됐다. 정당별로 국민의힘 26명, 민주당 7명, 개혁신당 1명, 무소속 1명이다.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1차 공천 반대 명단 (이미지=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1차 공천 반대 명단 (이미지=2024 총선시민네트워크)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이날 "21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문체위) 위원 중 권력의 언론탄압에 앞장서고 언론자유를 위협한 국회의원을 우선 선정했다"며 "성범죄 혐의 등으로 민의를 대표하기에 부적격한 후보도 포함됐다. 원외인사가 된 경우에도 기존 국회 입법내용, 언론보도 등을 근거로 언론장악에 앞장서고 언론자유를 훼손한 인물로 공천반대 명단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총선넷 2차 명단에 포함될 예정이다.

민언련은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서울 서초을)에 대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관련 법안 처리는 미루고 수신료에 대한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수신료 갈취 거부법',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가짜뉴스 생산자 처벌법' 등의 법안을 발의했다"며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에 근거없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비판언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에 앞장서왔다. 이 외에도 편가르기를 위한 잦은 허위사실유포로 국회와 정치에 대한 신뢰도를 크게 낮췄다"고 평가했다. 

윤두현 의원(경북 경산)은 과방위원으로 활동했다. 민언련은 "윤 의원은 수신료 분리징수와 KBS 2TV 폐지에 목소리를 높였다"며 "편향적 언론관에 따라 정권 비판언론을 탄압하며 공영방송 민영화에 적극 나서 부적격 후보로 선정했다"고 했다. 민언련은 윤 의원이 국민의힘 미디어정책조정특별위원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뉴스타파·KBS·MBC 기자들을 고발하는 데 앞장서고 언론자유를 위축시킬 수 있는 '가짜뉴스 방지법'을 대표발의했다고 지적했다.

배현진 의원(서울 송파을)은 문체위원으로 활동했다. 민언련은 "배 의원은 '치졸한 언론탄압'이라 비판받은 대통령실의 MBC 전용기 탑승 제한이 언론탄압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펼쳤다. 이때 순방 동행 기자들이 민항기보다 저렴하게 전용기를 이용하고 있다는 허위조작정보를 근거로 주장해 물의를 빚었다"며 "윤 대통령 '바이든-날리면' 발언 논란엔 무리한 주장을 펼치며 옹호했다"고 비판했다. 

(왼쪽부터)국민의힘 박성중·윤두현·배현진 의원, 무소속 박완주 의원,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국민의힘 박성중·윤두현·배현진 의원, 무소속 박완주 의원,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사진=연합뉴스)

민언련은 김은혜 전 의원((성남 분당을 출마)에 대해 "의원 재직 시절보다는 청와대·대통령실 근무 당시 권력의 언론사유화에 일조한 정황이 있다"며 "이명박 정부 부대변인 시절 대변인실 명의로 정권에 불리한 보도를 분석해놓은 문서가 발견되었으며, 윤석열 정부 홍보수석 당시 ‘바이든-날리면’ 발언 논란에 대해 마땅한 근거 없이 해명했다"고 전했다. 민언련은 김 전 수석이 의원 시절 임대차3법 반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백지화법 발의, 50인 미만 사업장 주52시간 유예법 발의 등의 의정활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박완주 의원은 21대 국회 후반기 과방위원으로 활동했다. 성비위 혐의로 지난해 7월 기소됐다. 민언련은 "민주당 제명 결정 이전, 박 의원은 피해자가 일을 그만두도록 제3자의 서명을 받아 사직서를 작성케 하거나 재취업 일자리 알선을 제안했다"며 "금전 보상을 통한 회유를 시도하면서도 '피해자가 먼저 돈을 요구했다'고 주변에 말하는 등 2차 가해를 저지른 것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성범죄 혐의로 재판 중인 만큼 입법활동과 무관하게 민의를 대표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부적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