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아일보 "독일·덴마크 순방 연기, 설명 없으면 억측 커져"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나흘 전 '일정 연기' 전격 결정...다시 소환된 '김건희 리스크' 대통령실 '여러 요인 검토' 입장만...김건희 요인 해석에 "소설" 경향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조차 '메르스 종식 위해' 이유 밝혔다" 한겨레 "'김건희 부정여론 의식 해석, 대통령실이 만든 상황"

동아일보 "독일·덴마크 순방 연기, 설명 없으면 억측 커져"

2024. 02. 15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독일 국빈방문을 나흘 앞두고 돌연 일정을 연기해 언론에서 '김건희 리스크' 때문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이 명품백 수수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건희 씨의 순방 동행 여부가 여론의 관심을 끌게 되면 총선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여러 요인'을 검토해 일정을 연기했다는 입장이다. '김건희 리스크'가 요인 아니냐는 해석엔 "소설 중의 소설"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명확한 설명을 내놓지 않으면 억측만 커질 것이라고 했다. 김건희 씨는 지난해 12월 네덜란드 순방 일정을 끝으로 공개석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에서 마중나온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등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에서 마중나온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등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윤 대통령은 18~24일로 잡혔던 독일 국빈방문과 덴마크 공식 방문 일정을 연기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두 나라에 순방 연기를 통보한 시점은 13일로 알려졌다. 한겨레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13일 오후까지 기자 동행 취재 신청을 받았다고 한다. 윤 대통령이 예정된 외국 순방을 취소·연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향신문 등에 따르면 이번 순방 일정은 몇주 전부터 정부와 재계에 공유됐다. 최태원 SK 회장을 중심으로 경제사절단이 구성됐고, 관련 부대행사도 준비된 상태였다고 한다. 정부는 이번 순방에서 독일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 덴마크와 제약 바이오 분야 협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대통령실은 순방 연기 사유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언론에 보도된 참모들의 반응에 따르면, '민생'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의대정원 확대 후 의사파업 가능성, 북한 무력시위에 따른 한반도 안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는 얘기다.

15일 동아일보는 사설 <尹 ‘獨-덴마크 순방’ 4일 전 돌연 연기… 대체 왜 그랬을까>에서 "역대 대통령들도 출국에 임박해 순방을 연기하거나 취소한 적은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메르스 사태로 미국 방문을 순연하거나 노태우 전 대통령이 당시 일왕의 건강 악화로 일본 방문 일정을 취소하는 등 국내 혹은 상대국에 피치 못할 사정이 있었고 국민에게도 명확히 설명됐다"며 "이번처럼 공식 설명 없이 여러 요인 검토라는 말만 내놓은 채 순방 연기를 발표한 것은 전례가 없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대통령실이나 여권 주변에선 '정무적 결단에 따른 것' '총선 쟁점 차단' 등의 비공식 설명이 나오고 있다"며 "특히 윤 대통령의 KBS 녹화 대담 이후에도 명품백 논란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순방을 가더라도 정상회담 자체보다 김건희 여사의 동행 여부나 화려한 행사의 일거수일투족이 더 관심을 끌게 되고, 결국 총선 여론에도 좋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깔렸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출국 나흘을 앞둔 순방 연기 결정은 납득하기 어렵다. 무엇보다 외교적 결례가 아닐 수 없다"며 "독일, 덴마크 측이 양해를 했다고 하나 외국 정상의 국빈·공식 방문 준비에 얼마나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겠나.(중략)추후라도 명확한 경위와 설명을 내놓지 않으면 구구한 억측만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경향신문은 사설 <윤 대통령 독일 국빈방문 나흘 앞 연기, 무슨 사정인가>에서 "대통령실이 정확한 경위를 밝히지 않아 추측만 무성하다. 김건희 여사 문제가 유력하게 거론된다"며 "윤 대통령으로서는 KBS 대담 이후에도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김 여사 동반이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 윤 대통령이 거부한 김건희 특검법이 이달 말 국회에서 재논의될 가능성이 높은데, 김 여사가 순방에 동행해도 동행하지 않아도 여론의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어떤 배경이든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상대가 있는 정상외교를 갑자기 연기하는 것은 외교적 사고에 가깝다. 대통령실은 상대국 사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순방을 연기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조차 '메르스 조기 종식과 국민 안전을 챙기기 위해' 순방 일정을 연기했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지난해 5월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독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지난해 5월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독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사설 <출발 나흘 앞 갑작스러운 국빈방문 연기, 설명도 없다>에서 "대통령실은 뚜렷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있다. ‘여러 요인을 검토했다’는 말만 반복할 뿐이다. 이런 태도가 불필요한 의혹을 키우고 있는 것"이라며 "마치 국민들에게 ‘그렇다면 그런 줄 알라’는 식으로 일방 통보하는 듯한 오만한 태도로 비친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 정부 들어 대통령 일정이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바뀐 게 처음이 아니다"라며 지난달 윤 대통령이 '민생 토론회' 30분 전에 감기를 이유로 불참한 사례를 거론했다. 한겨레는 "실은 전날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대응을 두고 대통령실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맞붙은 여파 아니냐는 관측이 많았다"며 "이번에도 부정적 여론 등으로 김 여사 순방 동행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게 실제 사유 아니냐는 의문이 나왔다. 대통령실은 '소설 중의 소설'이라고 반박하지만, 상황을 이렇게 만든 건 대통령실"이라고 했다. 

또 한겨레는 윤 대통령 부부가 해외 순방이 너무 잦다는 지적을 의식해 총선 전 순방에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해석을 전했다. 한겨레는 "윤 대통령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리투아니아·폴란드·우크라이나(7월), 영국·프랑스(11월), 네덜란드(12월) 등 유럽을 세 차례 방문했다"며 "이번 독일·덴마크를 포함하면 반년 남짓한 시기에 같은 지역을 네 차례 방문하는 것도 매우 이례적"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