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KBS 답변' 청원 13개 중 12개가 '윤석열 대담' 박장범 하차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대담 이튿날부터 박장범 사퇴청원 이어져 "언론인 수치" "KBS 전두환 시절로 회귀" KBS, '대담 시청률 1위' 자평 이어 설 재방

'KBS 답변' 청원 13개 중 12개가 '윤석열 대담' 박장범 하차

2024. 02. 13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13일 현재 KBS가 공식 답변해야 할 시청자청원 13개 중 12개가 ‘윤석열 대통령 특별 대담’ 진행자 박장범 앵커 하차를 촉구하는 내용이다. 박민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청원도 물론이다. KBS는 시청자청원제도에 따라 30일 동안 1000명 이상의 시청자가 청원에 동의하면 해당 부서의 책임자가 직접 답변을 해야 한다. 

KBS 시청자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KBS 시청자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7일 윤 대통령 대담 이튿날 한 청원인은 <박장범 앵커 하차시켜라>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청원인은 “명품백을 작은 파우치로 표현하는 등 앵커인지 비서인지 알 수 없는 대담을 한 박장범은 공영방송의 앵커 자격이 없다"며 "시청료로 월급 받는 건지 윤석열에게 월급 받는 건지 알 수 없는 태도다. 하차를 청원한다”고 밝혔다. 해당 청원글에 1019명이 동의했다.

다른 청원인은 “정권에 굴하는 대담 인터뷰 박장범은 언론인의 수치”라며 “김건희 씨가 알고 받은 명품백이 조그만한 파우치인가, 박장범의 대통령 대담은 KBS를 한없이 작아지게 만들었다. 차라리 대통령실에 가서 대변인이나 하라”고 꼬집었다. 

박민 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청원도 1000명의 동의를 얻었다. 조 모 청원인은 12일 청원 글에서 “전두환 시절로 회귀하는 KBS가 한심해서 기가 찰 정도다. 자격이 없는 대통령에, 자격이 없는 방송국 사장, 언론인의 양심도 저버린 한심한 앵커까지 이게 KBS와 대한민국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게재된 또다른 청원글도 “공영방송 자존심도, 기자의 품위도 포기했나”라면서 박민 사장과 박장범 앵커의 사퇴를 촉구했다.

박장범 앵커의 ‘해외 언론은 파우치라고 표기한다’는 앵커 멘트에 대한 반박 청원글도 올라왔다. 박장범 앵커는 윤 대통령과의 대담에서 ‘김건희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물으며 ‘작은 파우치’ ‘외국회사의 백’ 등의 표현을 썼다. 이를 두고 사안을 축소시켰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방송화면 갈무리

그러자 박장범 앵커는 8일 자신이 진행하는 KBS <뉴스9> 앵커멘트에서 “대담 이후 난데없이 백이냐 파우치냐 논란이 시작됐다”며 “백과 파우치 모두 영어인데,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같은 외신들은 어떤 표현을 쓸까, 모두 파우치라고 표기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한 청원인은 <박장범 앵커와 박민 사장 사퇴>라는 제목의 글에서 “(박장범 앵커) 본인이 제시한 뉴욕타임스 기사도 한 문단에서만 파우치라고 쓰고 내용에서는 백이라고 썼다. 주요 외신들은 ‘디올 백’ 혹은 ‘디올 핸드백’이라고 썼다”며 “KBS 박장범 앵커의 반박처럼 외신들 모두가 파우치라고 표기하고 있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해당 청원인은 “자신이 잘못 말한 것을 되려 시청자에게 따지는 것은 공영방송 앵커로서 자질 부족한 것”이라며 “공영방송은 시청자위원회가 있고,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이 되는 방송사다. 그러면 시청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시청자가 물으면 대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KBS는 대담 이후 보도자료를 내어 "윤석열 대통령의 KBS 특별대담이 시청률 8.7%를 기록하며 전 국민적인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며 "전 채널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다.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한 이래 대통령실이 방송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또 KBS는 설 당일인 10일 윤 대통령 대담을 재방송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