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국일보 '한동훈' 제목, '이재명' '이준석' 두 배 넘어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뉴스이용자위 "중립 노력하지만 기울어진 보도 적지 않아" 여론조사 보도, '한동훈 긍정성' '이재명 부정성' 병립 편집

한국일보 '한동훈' 제목, '이재명' '이준석' 두 배 넘어

2024. 01. 3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중도를 표방하는 한국일보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편을 드는 보도가 적지 않았다는 내부 지적이 제기됐다.

30일 한국일보 지면에 실린 '뉴스이용자위원회' 회의 내용을 보면, 다수 위원들은 한국일보의 정치 보도가 비교적 중립과 균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주제와 제목, 행간에서 한쪽 편을 드는 기울어진 보도가 적지 않다는 지적도 있었다.  

 한국일보 1월 1일 3면 갈무리
 한국일보 1월 1일 3면 갈무리

지난 1일 한국일보는 자체 신년 여론조사 결과를 <'한동훈, 與 지지율 올릴 것' 41%... '이재명, 2선 퇴진해야' 57%>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뉴스이용자위원회 최영재 위원장(한림대 미디어스쿨 학장)은 "한쪽의 긍정성, 다른 쪽의 부정성을 병립해 편집한 것은 불공정 편파 보도의 의심을 받을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조영준 위원(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각각 다른 이슈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해 뭘 비교한 건지 의문이 들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과 올 1월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비교한 기사 <한동훈, PK서 이재명 12%p 앞서...피습 동정론 없었다>(1월 13일자)도 한동훈 비대위원장 취임 효과를 감안하지 않은, 편파 보도로 꼽혔다. 한국일보는 이 기사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부산·울산·경남(PK) 지역 '차기 대통령감 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12%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당초 동률이었지만 한 달여 만에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고 전했다. 최영재 위원장은 조선일보의 <한동훈 떴지만…여전한 정부 견제론>기사가 더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관련 기사가 다른 유력 정치인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최원석 위원(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활동가)이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빅카인즈)을 활용해 지난해 12월 12일(총선 D-120일)부터 올해 1월 24일까지 정치기사 제목의 어휘 빈도수를 집계한 결과, '한동훈' 언급 기사는 102건으로 '이재명'(47건), '이준석'(40건) 언급 기사의 두 배가 넘었다. 비대위 활동이나 정책이 아닌 인물에 집중한 기사라는 점도 문제였다. 

한국일보 뉴스이용자위원회 최원석 위원()이 빅데이터 분석으로 2023년 12월 12일~2024년 1월 24일 한국일보 정치기사 제목에 쓰인 어휘의 빈도수를 집계한 그래프.
한국일보 뉴스이용자위원회 최원석 위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를 통해 2023년 12월 12일~2024년 1월 24일 한국일보 정치기사 제목에 쓰인 어휘의 빈도수를 집계한 그래프 

최영재 위원장은 "정파성을 소비하는 언론 시장에서 한국일보가 '무미건조' '회색' 이미지로 입지가 줄어드는 문제를 극복하려면 '적극적 균형 보도'가 필요하다"며 "한국일보의 장점인 기자들 다양성을 살리고, 정치 사회 내 다양한 이념적 관점을 적극 드러내면서 전체적으로 균형을 잡는 전략을 마련해 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송용창 한국일보 뉴스룸국 뉴스1부문장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이후 선거체제에 일찍 돌입하면서 비대위 구성 등 여당 관련 뉴스거리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뉴스이용자위원회는 정책 기사가 너무 부족하고, 인물영입 보도에서 유권자의 시각을 제대로 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원석 위원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상위 50위 안에 정책·공약 관련 어휘가 없었고, 여야가 민생의제 해결을 위해 구성한 '2+2 협의체'에 대해 상세한 기사가 없었다며 "정책 보도가 인기가 없다고 다루지 않으면 독자들은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했다. 최원석 위원은 또 "협의체가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 등 시급한 사안을 다루기로 해놓고 소득 없이 중단되는 것에 대해 언론이 날카롭게 비판해야 한다"고 했다. 

드문 정책 기사마저 '선거용'으로 폄훼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박경미 위원(전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은 <여도 야도 '민생 포장' 총선용 정책 쏟아낸다>(1월 18일자) 기사에 대해 "제목부터 '민생 포장'이라 붙였는데 굳이 이렇게 깎아내릴 필요가 있냐"며 "여당은 금융투자세 등 감세, 야당은 양곡관리법과 농수산물 가격 안정 관련 법 등을 들고 나와 이념적·정책적 차이가 컸는데 이를 분석하지 않고 민생 포장으로 치부하는 것은 냉소만 불러올까 우려된다"고 했다. 

한국일보 1월 30일 뉴스이용자위원회 회의내용 보도 갈무리

박경미 위원은 세대교체론·인물영입 보도에 대해 "정당의 인재 영입의 한계를 지적하고, 오히려 현역의원 대체 같은 원칙이 유권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 유권자를 대표하는 새로운 인물은 어떤 인물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진 위원(법무법인 덕수 변호사)은 "공천 관련 보도가 인물 중심의 화제 기사가 주류인데, 정당의 공천 철학과 기준을 심층 해설해야 시민들이 민주적 결정을 내리는 근거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대통령을 왕에 비유하는 기사쓰기 관행, 정치인의 발언을 그대로 제목으로 뽑는 직접인용 제목 남발 등이 문제로 지적됐다. 박수진 위원은 <김건희 명품백 의혹에 친윤 "사과없다"… 한동훈 "할일 하겠다">(1월 21일자) 기사 등에 '심기' '황태자' '적통' '진노' '지근거리' 등 궁중용어가 쓰였다며 "이런 비유에 전제되는 '대통령=왕'의 논리가 은연중에 독자들 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짚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