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방심위 여권 전체회의 소집 '폭력행위·심의업무방해 대응'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12일 오전 10시 비공개 2차 전체회의 공지 '류희림 이탈' 1차 전체회의는 아직도 '정회 중'

방심위 여권 전체회의 소집 '폭력행위·심의업무방해 대응'

2024. 01. 10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오는 12일 '폭력행위, 욕설모욕 대응'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 전체회의를 개최한다. 야권 추천 김유진·옥시찬 방송통신심의위원 해촉 건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안건은 ‘폭력행위, 욕설모욕, 심의업무방해와 비밀유지의무 위반 등 범법행위 대응에 관한 건’이다. 여권 추천 황성욱·김우석·허연회 위원이 이날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으며 비공개로 진행된다고 한다. 

9일 연합뉴스는 "방통심의위는 오는 12일 긴급 전체회의를 열어 김유진 위원과 옥시찬 위원의 해촉건의안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여권 추천위원들은 옥 위원의 욕설과 김 위원이 3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체회의 안건 자료를 기자들에게 배포한 것을 문제 삼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방통심의위 현판(미디어스)
방통심의위 현판(미디어스)

이날 방통심의위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류희림 위원장이 ‘청부 민원’ 의혹을 지적하는 김유진 위원의 발언을 제지하자 옥시찬 위원은 회의 자료를 던지고 “너도 위원장이냐, XX”이라고 발언한 뒤 퇴장했다. 류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으며 방송소위는 1시간여의 정회 끝에 파행됐다.

류희림 위원장은 입장문을 내어 옥 위원의 발언을 "방통심의위에 대한 테러행위”라고 규정하고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여권 추천 허연회·김우석 위원도 "위원장에게 행해진 인격모독 테러행위에 대한 후속 조치가 있을 때까지 회의 개최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유진 위원과 옥시찬 위원은 지난 3일 ▲‘청부 심의’ 공익제보자 색출을 위한 감사·고발 철회 ▲‘청부심의’ 내부 진상규명 기구 설치 ▲‘청부심의’에 대한 위원 전원 대국민 사과 ▲‘청부심의’ 의혹과 관련된 류 위원장의 업무 지시 근절 등을 안건으로 하는 전체회의가 여권 추천 위원 4인의 불참으로 무산되자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건 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김유진 위원은 ‘안건 제안 사유’ 등이 담긴 서류를 기자들에게 배포했다.

한편 제1차 전체회의가 산회되지 않은 상황에서 ‘제2차 전체회의’가 열리는 기현상이 벌어지게 됐다. 지난 8일 열린 ‘제1차 방통심의위 전체회의’는 류희림 위원장이 정회를 선포한 뒤 복귀하지 않아 파행됐다. 

이날 류 위원장은 자신의 ‘청부 민원’ 의혹에 대한 논의를 비공개로 전환하는 표결을 강행했다. 이에 야권 추천 위원들이 반발하자 류 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류 위원장은 정회 1시간여 만에 사무처 직원을 통해 "일부 위원이 외부 일정으로 인해 방통심의위 밖으로 나가, 더 이상 속개는 어렵다고 보여진다”며 “2주 뒤 오늘(22일) 정례회를 속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