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BS 담보 가능성 없다던 태영 "필요하면 전부 내놓을 것"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TY홀딩스·SBS 주식 전부 담보제공 할 수 있다" 앞서 SBS 사내 공지에서 "담보제공 가능성 없다" '자구 의지 없어' 채권단 비판 수용한 듯

SBS 담보 가능성 없다던 태영 "필요하면 전부 내놓을 것"

2024. 01. 0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태영그룹이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위해 필요하다면 SBS 주식 전부를 담보로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태영그룹이 자구책 이행에 소극적이라는 채권단의 비판을 수용한 모양새다. SBS 주식 담보제공 가능성은 "없다"던 입장이 뒤바뀌었다.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권단의 지원만 바라지 않고 저희가 해야 할 자구노력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겠다"며 "만약 그래도 부족할 경우 지주회사인 TY홀딩스, SBS 주식도 담보로 해 태영건설을 꼭 살려내겠다. 태영그룹의 모든 것을 걸고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윤 회장 아들인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도 "태영건설 살리기 위해 필요하다면 TY홀딩스와 SBS 보유지분도 담보로 제공하겠다"고 했다. 

태영그룹 윤세영 창업회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에서 열린 워크아웃 관련 추가자구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태영그룹 윤세영 창업회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태영건설 본사에서 열린 워크아웃 관련 추가자구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금락 TY홀딩스 부회장 설명에 따르면, 태영그룹은 필요하다면 TY홀딩스·SBS 주식 전부를 담보로 내놓을 수 있다는 방침이다. 금융기관 대출을 위해 TY홀딩스·SBS 주식을 담보로 제공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다만 최 부회장은 SBS 주식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최 부회장은 "여러 규제를 받는 방송기업이라 일반 기업과 달리 매각에 법적 규제가 많다"며 "유권해석을 받아보니 담보 제공은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태영그룹은 애초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폐기물 처리 기업 에코비트 매각대금 ▲골프장 운영 계열사 블루원 매각 추진 ▲양곡화물 기업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제공 등의 자구안을 통해 태영건설을 지원하겠다고 채권단에 약속했다. 하지만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 원 중 890억 원이 태영그룹 지주회사 TY홀딩스의 연대보증 채무를 갚는 데 사용되면서 채권단은 태영그룹의 자구안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어 채권단은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SBS 지분 매각 등을 요구했다.

지난해 12월 28일 유종연 TY홀딩스 대표이사는 SBS 사내 공지를 통해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SBS의 경영과 미래가치에 영향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확고한 입장"이라며 "TY홀딩스가 소유한 SBS 주식의 매각이나 담보제공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고 했다. 방문신 SBS 사장도 담화문을 통해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이 SBS의 경영 위험으로 전이될 가능성은 없다”며 "TY홀딩스가 소유하고 있는 SBS 주식의 매각 또는 담보 제공 가능성 또한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