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중앙일보 칼럼 '한동훈식 6.29선언의 핵심은 김건희 리스크 대응'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정치부장 "한동훈 비대위 바로미터는 김건희" "명품백 논란, 예전처럼 '잘 몰라' 꽁무니 빼면 그날로 휘청" 동아일보 논설위원 "김건희 특검법 주도적으로 찬성해야" "특검법 빌미 검찰이 줘… '한 톨 증거' 없다면 피할 이유 없어"

중앙일보 칼럼 '한동훈식 6.29선언의 핵심은 김건희 리스크 대응'

2023. 12. 1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보수언론이 여권 혁신의 바로미터는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씨의 비위 혐의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라고 분석했다. 국민의힘에 '한동훈 비대위'가 들어선다면 김건희 씨의 '주가조작 의혹 특검법' '명품백 수수 의혹'에 쓴소리를 날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직적 당정관계를 타파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란 얘기다. 

국민의힘은 18일 국회의원·연석회의를 열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할 것인지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진보·보수언론을 가리지 않고 '한동훈 비대위원장'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당을 위기로 몰아넣은 근본 원인은 윤석열 대통령인데, 그의 분신과도 같은 한 장관이 여당 대표를 맡는 게 맞느냐는 지적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씨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씨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윤 대통령이 '한동훈은 비대위원장 후보군 중 가장 내 말을 안 들을 사람'이라고 말했다는 전언보도가 나왔다. 18일 TV조선 <[단독] 尹 "한동훈, 비대위원장 후보 중 내 말 가장 안 들을 것"> 보도에서 국민의힘 소속 한 광역단체장은 "최근 윤 대통령이 한 장관에 대해 '정치 경험이 없지만 머리가 좋고 센스가 있어 상황을 잘 돌파해나가지 않겠냐. 현재 거론되는 비대위원장 후보 중에 내 말을 가장 안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19일 중앙일보 최민우 정치부장은 칼럼 <한동훈식 6.29 선언은 가능한가>에서 "정작 중요한 건 잡음 없이 한동훈을 추대하느냐가 아니라 한동훈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다. 큰형님처럼 자신을 품어 주었던 윤 대통령에게 때론 쓴소리하고, 설득할 수 있는지"라며 "특히 여권엔 금기어가 된 김 여사에 대한 입장 표명이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최 부장은 "디올 백 논란에 대해 예전처럼 '잘 알지 못한다'고 꽁무니를 뺐다가는 그날로 '한동훈 비대위'는 휘청거릴 게 뻔하다"며 "김건희 특검법은 용납할 수 없다 해도 '김건희 리스크'를 제어할 복안을 제시해야 한다. 제2의 6.29 선언을 하겠다는 각오가 없다면 서둘러 접는 게 낫다"고 했다. 

최 부장은 여권이 한 장관을 내세우면서 내년 총선 구도를 '낡은 운동권' 대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만들고 싶어하지만 세간의 관심은 한 장관과 윤 대통령의 관계라고 짚었다. 최 부장은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누구보다 편하게 만날 수 있다. 허심탄회한 대화 속에 수평적 관계도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이라고 하지만 권력이 언제 그토록 순진했던가"라며 "김 여사와도 친밀했던 한 장관이기에 의구심은 더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에서 마중나온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등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아일보 김승련 논설위원은 칼럼 <김건희 특검법과 대통령의 선택>에서 국민의힘 비대위가 '김건희 특검법'을 주도적으로 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논설위원은 "총선 코앞 특검법은 검찰이 빌미를 줬다. 문재인 검찰이 2년간 붙들다가 넘긴 수사는 3년 반이 넘도록 결론이 없다"며 "한 장관이 지난해 5월 '최종 처분만 남았다'고 한 말과 아귀가 안 맞는다"고 지적했다. 김 논설위원은 '한 톨의 증거도 없다'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주장을 거론하며 "무죄로 결론짓고 1년 넘게 끌었다는 이야기다. 총선 뒤 '혐의 없음'이라고 할 참이었던가"라고 꼬집었다. 

김 논설위원은 "한동훈이든 원희룡이든 곧 등장할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열흘 안쪽에 해법을 찾아야 하는 승부가 기다리고 있다"며 "경우의 수는 둘"이라고 했다. 거부권을 행사하는 대통령과 뜻을 같이 해 대통령 부인의 비위 혐의로 총선이 뒤덮일 가능성에 대비하거나, 특검법을 주도적으로 찬성하는 길이 있다는 설명이다. 

김 논설위원은 "‘한 톨 증거’도 없다면 피할 이유가 없다. 그동안 논란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며 "새 비대위원장은 두 번째 카드를 용산에 관철할 의지와 역량을 보여주기 바란다. 건의하는 형식이겠지만 대통령 가족 문제를 당이 주도하는 일이다. 수직적 관계를 벗어나자는 변화 요구를 현실로 만드는 일"이라고 했다. 

다만 김 논설위원은 특검법을 지금 통과시키되 수사는 총선 뒤로 늦추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대통령실이 김건희 씨 대외활동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고, 명품백 수수 의혹을 공식 해명하고, 특별감찰관을 임명할 때 국민의힘 새 비대위원장이 특검법 절충 요구를 할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한국일보는 사설 <‘한동훈 비대위원장’... 용산에 '노' 할 수 있겠나>에서 "급할수록 정공법을 택하길 바란다. 지금 필요한 건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할 비대위원장"이라며 "이번 결정이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의 교훈에서 비롯돼야 한다는 당연한 이치를 흘려 들어선 곤란하다. 전향적 인선을 통해 여권이 새롭게 총선에 임하는 각오를 다져야 민심도 움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김장연대’(김기현-장제원)가 가고 ‘검사 출신 대통령과 여당 대표’ 간판으로 대체되는 결말이라면 그간의 수직적 당정관계가 강화되는 꼴"이라며 "‘반성하고 변하겠다’던 대통령의 의지마저 의심받을 수 있다. 위기의 본질은 대통령의 낮은 지지도가 백약을 무효로 만드는 현 상황"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일보는 사설 <검찰 출신 비대위원장이 수평적 당정 관계 만들 수 있나>에서 한 장관이 원칙적인 업무 처리로 능력을 인정받고 대중적 인기까지 얻었다면서 "그러나 집권여당의 대표직을 수행할 비대위원장을 결정하면서 이런 개인 이미지부터 먼저 따지는 것은 정상적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국민의힘이 합리적 중도층의 지지를 얻으려면 대통령의 눈치만 살피는 정당이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는 게 급선무"라며 "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의 아바타'라는 말까지 나온 한 장관이 이 역할을 제대로 할지 의문"이라고 했다. 

한편, 경향신문 강병한 정치부 차장은 <김기현을 위한 변명>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썼다. 강 차장은 "최근 정부·여당을 벼랑 끝으로 몰고 간 사건을 보자"며 김건희 씨 명품백 수수 의혹, 부산엑스포 유치 실패, 해병대 사건 수사 외압 의혹,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 사면복권 등을 거론했다. 

강 차장은 "김 대표의 잘못이라면 국정 최고책임자에게 직언하며 그의 독주를 제지하지 못한 것"이라며 "김 대표는 사라졌지만 집권세력의 본질적 상황은 달라진 것이 없다.(중략)대통령이 변하지 않는 한 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누가 되든 '제2의 김기현'일 뿐"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