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언론·야당 빠진 '국민과의 소통' 누가 믿겠나"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대통령실, 소통 방안으로 '타운홀 미팅' 방안 검토 동아일보 "윤 대통령 대국민 기자회견 사라진 지 1년 넘어" 한겨레 "국무회의 자화자찬 발언 소통 아냐… 기자회견 해야" 한국일보 "시민과 사진찍는 수준으로 위기 타개 힘들다"

"언론·야당 빠진 '국민과의 소통' 누가 믿겠나"

2023. 10. 2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반성' 메시지를 낸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소통'을 촉구하는 언론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이 자신의 소통 부족을 인정하면서도 야당·언론과의 소통에 선을 긋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소통 방식 개선의 일환으로 국민을 만나 의견을 듣는 '타운홀 미팅'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19일 충북대에서 주재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저보고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도 많이 반성하고 더 소통을 하려고 하지만, 소통만 해서 되는 게 아니라 추진하면서 소통을 해야 한다"며 "소통을 하면서 계속 주판알을 두드리면 앞으로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나부터 어려운 국민들의 민생 현장을 더 파고 들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와 오찬 회동을 마친 뒤 용산어린이정원을 산책하고 있다 (대통령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와 오찬 회동을 마친 뒤 용산어린이정원을 산책하고 있다 (대통령실=연합뉴스)

20일 동아일보는 사설 <尹 “저와 내각 반성”… 소통과 인사 쇄신으로 진정성 보여줘야>에서 "윤 대통령 발언은 강서 보선 참패의 가장 큰 원인이 일방적 리더십과 소통 방식 등 자신의 국정운영 방식에 있다는 지적에 수긍하면서 나름의 변화를 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면서 "직접적 공개 발언이 아닌 참석자의 전언이라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스스로 '반성'을 언급하며 민심에 따르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은 평가할 대목"이라고 했다. 

이어 "이제 그런 의지를 국정운영의 구체적 변화로 보여줘야 한다"며 인사·소통의 쇄신을 주문했다. 동아일보는 "윤 대통령의 대국민 기자회견이 사라진 지 1년이 넘었고, 출근길 문답마저 사라지면서 기자들과의 접촉도 없다"며 "행사 연설이나 측근 전언으로 듣는 윤 대통령 발언에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것도 이런 소통 부재 때문"이라고 짚었다. 

동아일보는 "사람이든 관행이든 윤 대통령은 자신을 에워싼 장벽부터 과감히 허물어야 한다"며 "그래야 민심을 올바로 읽고 그 바탕 위에서 국정 기조도 제대로 잡을 수 있다"고 했다. 

같은 날 한겨레는 사설 <말로만 ‘반성’ 말고, 야당 대표 만나고 기자회견 해야>에서 "(윤 대통령은)대통령실 참모와 여당을 향한 주문만 쏟아낼 뿐, 자신의 독단적 국정운영 문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총평했다.  

한겨레는 야당과의 협력, 언론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한겨레는 19일 윤 대통령이 발표한 필수의료 강화 방침과 관련해 "이를 위해선 야당과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윤 대통령이 진정 민생과 소통을 중시한다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협조를 구하는 것이 가장 실효적인 방안"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국회 의석 과반을 차지한 민주당을 배제한 채 현 정부가 추진할 수 있는 정책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야당도 환영하는 방안인 만큼 이를 협치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한겨레는 "국민 목소리를 전하는 언론과의 소통도 재개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100일 기자회견’이 유일하다. 국외순방 다녀올 때마다 생중계하는 국무회의 자화자찬 머리발언은 국민 소통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겨레는 "간담회가 아닌,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들께 직접 설명하고 질문받는 대통령을 우리 국민들도 갖고 싶다"며 "그게 '나부터 반성'"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민주당 탓 말라'는 대통령....먼저 손 내밀어야>에서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대통령이 말한 민심은 중도층을 뛰어넘어야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대척점에 있는 야당과의 대화도 필요하다는 점을 윤 대통령은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특히 민주당 탓을 하지 말라는 건, 그간 국민의힘이 여소야대를 명분으로 민심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는 질책으로도 해석된다"며 "최근까지 국민의힘은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기대어 야당 공격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 이렇다 할 정책과 이슈를 주도하지 못했다. 이는 ‘반국가 세력’ 척결을 주장한 윤 대통령의 화살이 야당에 꽂혀 있다고 판단한 탓이 크지만, 결과적으로 민심 이반이라는 부메랑을 맞았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국민은 옳다'는 윤 대통령의 승부수는 방향성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이다. 단순히 현장에서 시민들과 사진 찍고 지지층의 환호를 듣는 수준에 그친다면, 지금의 위기를 타개하기 힘들 것"이라며 "국민 누구나 '바뀌고 있구나'라고 고개를 끄덕여야 하는데, 야당과의 대화만큼 상징적 메시지는 찾기 힘들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6월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6월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충재 전 한국일보 고문은 '이충재의 인사이트'에 게재한 칼럼 <윤 대통령, 왜 '반성'을 국민 앞에서 하지 않나>에서 '친구 인사' 논란을 빚는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 '친분 인사' 논란을 빚는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재가, 언론·야당은 빠진 '국민과의 소통' 등을 지적하며 "이러니 반성과 성찰을 믿을 국민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했다. 

이 전 고문은 "'국민과의 소통'도 그다지 달라질 게 없을 것 같다. 대통령실에선 소통 방안으로 '타운홀 미팅'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며 "지금도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 TV 생중계를 통해 대국민담화를 자주 하고 있다. 국민이 원하는 건 일방향 독백이 아니라 가감 없는 비판의 목소리라는 걸 모르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고문은 "윤 대통령은 지금의 국정 기조를 바꿀 생각이 없어 보인다. 국정운영의 방향은 옳으나 밀어붙이는 듯한 태도나 언행만 조심하면 된다는 게 대통령실의 판단이라는 얘기도 들린다"면서 "국민이 원하는 건 보다 근본적인 것이다. 서민보다는 기업과 부자들을 우선시하는 경제정책과 노조와 시민단체 등 비판세력을 무조건 적대시하는 행태, 언론을 통제하고 집회시위를 제약하는 반헌법적 행태 등을 멈추라는 요구"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