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김행 "저질보도가 현실" 팩트체크…"그렇지 않은 언론까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위키트리 저질보도·혐오장사 일반화에 언중위 시정권고 분석 "위키트리처럼 선정적 제목 이유로 지적받은 사례 거의 없어" 용혜인 "성차별·2차가해 기사 양산으로 혐오 장사" 김행 "대한민국 언론 현실…메이저 언론 1~3위 다 포함돼"

조선일보, 김행 "저질보도가 현실" 팩트체크…"그렇지 않은 언론까지..."

2023. 10. 06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이 설립한 위키트리의 저질보도·혐오장사 문제를 대한민국 언론의 문제로 일반화한 것에 대해 조선일보가 팩트체크에 나섰다. 조선일보는 언론중재위원회에서 위키트리처럼 선정적 제목을 썼다는 이유로 지적받은 사례는 거의 없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6일 기사 <저질 보도가 언론 현실? 김행 후보자 발언 논란>에서 "김행 후보자는 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자신이 운영했던 인터넷 매체 ‘위키트리’가 선정적인 저질 보도를 양산했다는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의 지적에 대해 '이게 현재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이라고 했다"며 "정치권에서는 '자기가 창업하고 경영한 언론사가 성차별적이고 2차 가해성 기사를 남발한 데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그렇지 않은 언론까지 끌어들였다'는 비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위키트리 로고)

용 의원은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위키트리의 선정적 기사를 거론하며 "차별과 혐오에 기생해 100억이 넘는 자산을 증식시켜 놓고 여가부라는 공직까지 맡겠다는 것은 너무 욕심이 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키트리(소셜뉴스) 설립자인 김 후보자는 2013년 박근혜 청와대 대변인 임명 당시 백지신탁 제도에 위배되는 일명 '주식파킹'(우호적 관계에 있는 제3자에게 주식을 맡기는 행위) 논란을 빚고 있다. 김 후보자는 공직을 마친 이후 위키트리 지분을 다시 사들이고 회사에 복귀했다. 현재 김 후보자 부부의 위키트리 주식 가치는 102억원 가량이다. 

용 의원은 2018년부터 최근까지 위키트리가 언론중재위로부터 시정권고를 받은 선정적 보도 제목을 나열하며 "너무 혐오감이 들어 입에 다 담지도 못하겠다. 해당 보도들 대부분이 김 후보자가 경영에 관여한 이후의 기사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저도 부끄럽다"면서도 "이게 현재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이다. 지적 사항이 나온 시기를 연도별로 보면 저희보다 훨씬 큰 언론사, 메이저 언론사 1~3위가 다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언론중재위가 다른 언론사에 대해 시정권고한 사례를 보면 ‘여론조사 보도에 조사기관·표본·응답률 정보 누락’ ‘자살 방법·범행 수법 등에 대한 구체적 묘사’ ‘무죄 추정 원칙에서 벗어난 범죄사건 보도’ 등이 대부분"이라며 "‘성폭력 피해자 보호’ 위반과 관련한 시정권고 건이 일부 있지만, 위키트리처럼 선정적인 제목을 썼다는 이유로 지적받은 사례는 거의 없다"고 못박았다. 

조선일보는 "김 후보자는 이 같은 차이를 무시하고 시정권고를 받은 건수만 가지고 '다른 언론사도 마찬가지'라는 식의 해명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청문회장을 이탈한 초유의 상황이 벌어졌다. 김 후보자는 5일 밤 국민의힘과 함께 인사청문회 도중 자리를 이탈, 복귀하지 않았다.

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언론중재위원회로부터 시정권고를 받은 위키트리의 선정적 기사를 열거했다 (국회방송 유튜브 중계화면 갈무리)  

언론에서 김 후보자를 비롯해 지난 9월 13일 지명된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신 후보자는 군사쿠데타 옹호, 친일 역사관 논란을 빚고 있다. 유 후보자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 문화예술계 인사 블랙리스트 의혹, 두 아들 아파트 매입 관련 증여세 미납부 의혹이 불거졌다. 

6일 경향신문은 사설 <윤 대통령, ‘부적격’ 김행·신원식·유인촌 임명 강행할 텐가>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9·13 개각이 총체적 실패였음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여가부의 '드라마틱 엑시트(극적인 퇴장)'을 주장한 김 후보자에게 "스스로 '콰이어트 엑시트(조용한 퇴장)' 하는 게 맞다"고 꼬집었다. 

경향신문은 "9·13 개각은 잼버리 파행,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외압 사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 등으로 떠밀리듯 한 것이었다. 국정쇄신 기대를 무너뜨린 ‘불통·오기 인사’ 시비부터 일었고, 세 후보자는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키기는커녕 확장시켰다"면서 "인사검증 시스템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중략)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 설립 당시 '(후보자에 대한) 국민적 지탄이 커지면 내가 책임져야 될 상황이 생기지 않겠나'라고 했다. 그 말에 책임져야 할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같은 날 사설 <청문회서 의혹 밝힌다더니, 후안무치로 일관한 김행>에서 "공직자가 갖춰야 할 최소한의 윤리 의식이 결여돼 있음은 물론이고 여가부 장관직을 수행하기에도 매우 부적절하다"며 "성범죄를 예방하고 피해자 지원에 앞장서야 하는 여가부 장관을 이런 인사에게 맡겨선 안 된다. 스스로 물러나거나 윤석열 대통령이 장관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9월 13일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개각 발표 브리핑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왼쪽부터),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배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그는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밝히겠다고 했지만, 자료 제출이 미흡했고 명쾌한 해명은 없었다. 공직자 윤리에 어긋난 김 후보자가 이래서야 국민을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국민일보는 "그가 청와대 대변인으로 근무한 2013년 위키트리에 집행된 정부 광고가 1년 전 5건에서 30건으로 늘어난 것 역시 석연찮다. 위키트리가 수익을 얻기 위해 기사 어뷰징(조회수 조작)까지 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주장도 나왔다"며 "꼼수 주식 매각 등 제기된 여러 의혹이 제대로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사설 <유인촌·김행 후보자 의혹 청문회 해명, 국민 눈높이에 맞나>에서 "윤 대통령은 유, 김 후보자도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와 상관없이 임명할 게 확실하다. ‘이럴 거면 청문회를 왜 하느냐’는 비판이 거세다"라며 "‘무조건 반대’, ‘무조건 임명’이 공식처럼 굳어진 인사청문회에 대한 수술이 시급하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사설 <유인촌 후보자, 문화예술계 ‘이념전쟁’ 안 만들 자신 있나>에서 2019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가 발간한 백서에 유 후보자 이름이 104차례 등장하고, 2012년 김 후보자는 필리핀을 예로 들어 '강간출산 관용' 발언을 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두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결과를 지켜보고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