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아일보 대기자 "무정부 상태에서 각자도생에 목숨 걸 판"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오송 지하차도 참사, 이태원 참사와 통탄할 정도로 닮아" 이상민·윤희근·오세훈·박희영 방치한 윤석열 정권 비판 한화진·김영환·이범석에 "걱정할 것 없다" 꼬집어

동아일보 대기자 "무정부 상태에서 각자도생에 목숨 걸 판"

2023. 07. 2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순덕 동아일보 대기자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이태원 참사는 닮았다며 정부가 예견된 대형 재난 상황에 움직이지도, 책임지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대기자는 행정수반인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자를 문책하지 않는데 공무원들이 움직이겠냐며 국가가 국민을 각자도생으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기자는 20일 칼럼 <'무정부 상태' 오송 지하차도, 이태원 참사와 뭐가 다른가>에서 "112신고 무시, 제 할 일 안 한 지방자치단체-경찰-소방당국의 '네 탓' 공방, 경찰 수사 착수, 높은 사람들의 복장 터지는 대응까지. 14명이 희생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는 작년 10월 이태원 참사 때와 통탄할 만큼 닮았다"고 했다. 

동아일보 20일 <[김순덕 칼럼]‘무정부 상태’ 오송 지하차도, 이태원 참사와 뭐가 다른가>갈무리 (네이버 뉴스)

김 대기자는 "기후 위기가 더해진 천재지변은 사람이 만든 핼러윈 축제와 다르다. 그러나 핼러원 때 이태원에 군중이 몰릴 것을 예상할 수 있었듯, 극한 폭우 때 지하차도가 위험하다는 것쯤 예상하고 대비해야 신뢰받는 정부"라며 "관재(官災)정부는 대(對)국민 사과부터 해야 마땅하다. '압사당할 것 같다'는 신고가 빗발치는데도 경찰부터 장관까지 뒷짐만 지고 있던 이태원 참사 때와 뭐가 달라졌는가"라고 질타했다. 

김 대기자는 정부 관계자들이 폭우 재난 속에 '책임 폭탄돌리기'를 하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책임자를 문책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장관과 지자체장들은 "걱정할 것 없다"고 꼬집었다. 

김 대기자는 "한화진(환경부 장관)은 자리 걱정 말기 바란다. 인사청문회가 겁나고 귀찮은 윤석열 정부가 장관을 문책 경질할 리 없다. 이태원 참사 다음 날 '경찰이나 소방을 미리 배치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었다'던 무능·무심·무책임한 3무(無)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도 지금껏 자리보전 중"이라며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책임이)있는 사람에게 딱딱 물어야 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책임조차 묻지 않은 행정수반이 윤 대통령 아닌가"라고 했다. 

이어 김 대기자는 '아무것도 안 한' 국민의힘 소속 김영환 충북도지사, 이범석 청주시장도 걱정할 것 없다며 "이태원 참사 수사를 74일이나 했던 경찰청에서 행안부 장관, 경찰청장은 물론 집권당 소속 서울시장까지 무혐의 처분했는데 이들이 변을 당할 리 없다"고 했다. 

특히 김 대기자는 박희영 용산구청장에 대해 뒷짐을 진 국민의힘을 지적하며 "국힘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중시한다면, 유능한 새 구청장을 뽑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는 10월 용산구청장 보궐선거를 실시하고, 국민의힘은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말 박 구청장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했지만, 박 구청장이 탈당계를 내자 이를 수리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박 구청장을 방관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재판을 이어가며 임기를 수행 중이다. 여권이 용산구청장 보궐선거 시 내년 총선까지 이태원 참사 책임론이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박원순·오거돈 성비위 사건으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실시됐을 때 민주당이 당헌을 바꿔 후보를 내자 비판을 쏟아냈다.  

김 대기자는 "대통령이 '책임 장관'에게 책임을 묻지 않고, 정부여당이 국민보다 용산을 먼저 챙기는 식이라면 이런 참사는 또 일어날 수 있다"며 "공무원은 낙지부동(낙지처럼 바닥에 딱 들러붙어 움직이지 않는)상태, 국민은 무정부 상태에서 각자도생에 목숨을 걸어야 할 판"이라고 일갈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이 물난리 참사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에는 갔어야 했다고 말하는 보수언론 간부도 '귀국했어도 바꿀 수 있는 게 없다'는 대통령실의 무책임한 해명에는 혀를 찼다.

중앙일보 김현기 도쿄총국장 겸 순회특파원은 20일 칼럼 <무지한 야당, 무심한 용산>에서 '외교의 냉엄함'을 강조하며 야당 비판을 지적하면서도 "대통령실도 한심하기는 매한가지"라며 "'지금 당장 한국 대통령이 서울로 뛰어간다고 해도 그 상황(수해)을 크게 바꿀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고 했는데, 그런 말은 대통령실 내부 대책회의 때나 주고받을 말"이라고 했다. 

김 특파원은 "국민을 향해선 '오랜 고뇌 끝에 내린 결정이었다. 국민들께 양해와 이해를 바란다'고 고개 숙였어야 했다. 그 정도의 상식, 소통 능력도 없는 자가 대통령실 핵심 참모라니 기가 막히다"라며 "한두 번은 실수라 쳐도 이제는 상수가 돼 버렸다. 대통령이 책임을 묻지 않을 거란 확신 때문이라면 진짜 큰일"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19일 경북 예천에서 폭우와 산사태로 실종된 주민을 수색하던 해병대원 1명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되는 일이 발생했다. 해병대는 대원들에게 구명조끼도 입히지 않은 채 수색작업을 실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재난구조에서도 당국의 조치가 없어 또 다른 비극이 발생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20일 사설 <구명조끼도 없이 해병대를 급류 수색에 투입했다니>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다.(중략)참으로 한심한 일이 일어났다"며 "국가적인 재난 현장에 장병들을 투입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예외적인 경우여야 하고 기본적인 안전 장비는 지급하고 투입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구명조끼가 그렇게 비싼가. 이거 살인 아니냐"는 실종된 해병대원 아버지의 목소리를 전하면서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러 간 젊은이들을 함부로 소모품 취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중략)군의 안전 불감증이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