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향신문 "양평도로 의혹 '언론 겁박', 사안 폭발성 드러내"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국민의힘 "좌편향 매체 가짜뉴스 법적조치" 압박 한겨레 "비판 여론에 재갈…민주주의 말할 자격 없어" 본질은 '김건희 일가 땅·백지화'… 조선일보도 "'몰랐다'로 면피 안 돼"

경향신문 "양평도로 의혹 '언론 겁박', 사안 폭발성 드러내"

2023. 07. 13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김건희 일가 땅 특혜' 의혹 보도를 '좌편향 가짜뉴스'로 매도하고 법적조치를 운운한 것에 대해 "여권 위기의 심각성만 드러낼 뿐"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메신저 공격' 선동 전략이라는 지적이다. 

13·14일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각각 <오염수·양평도로 비판에 ‘괴담’ 낙인, 입 다물라는 여당>, <양평 고속도, 김건희 땅·백지화가 문제지 언론 겁박할 땐가>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했다. 

11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박성중 의원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김건희 일가 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언론보도를 문제삼는 모습 (국민의힘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 중계화면)

앞서 11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박성중 의원은 <尹정부를 ‘악마화’시키기 위해 양평고속道 음모론과 가짜뉴스만을 생산하는 좌편향 언론매체는 각오하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은 악의적이고 사악한 가짜뉴스 허위∙왜곡 보도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 법률지원단을 통해 허위∙왜곡보도로 일관한 좌편향 매체들과 끝까지 싸우겠다"며 "현재 좌편향 언론매체들의 가짜뉴스 데이터를 모두 수집 중에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전부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언론사에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한겨레,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노컷뉴스, JTBC, MBC 등의 언론을 '좌편향 매체' '민주당 홍보국'이라고 깎아내렸다. 박 의원은 보도에 실린 양평군 주민들의 인터뷰 발언까지 "공신력 없는 일부 양평군민"이라고 폄훼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메시지를 부정하기 어려우면 메신저를 공격하라'는 선동전략 그대로다.(중략)언론의 사회적 책무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반민주적 인식을 드러낸 발언"이라며 "비판적 여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여당은 민주주의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언론의 중요한 사명 가운데 하나가 '권력 감시'라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며 "노선변경이 왜, 누구에 의해 이뤄졌는지를 일찌감치 밝혔다면 의혹이 커질 이유가 없다. 그런데 하루아침에 고속도로 건설 계획 자체를 백지화하고, '야당 누구의 땅도 그 근처에 있다'는 식으로 사안의 본질을 왜곡하고 나서니 더욱 파고들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15년간 추진된 국책사업이 왜 윤석열 정부 들어 노선이 변경됐는지, 어떤 절차를 거쳐 누가 변경했는지, 변경된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 땅과 관련 있는지가 의혹의 본질"이라며 "주무부처 장관 한마디에 1조 7000억원 규모의 대통령 공약 사업이 뒤집히는데, 언론이 정부·여당 입장을 곧이곧대로 믿어야 한단 말인가. 박 의원의 가짜뉴스 공격은 언론의 합당한 의혹 제기에 재갈을 물리려는 반민주적 행태"라고 썼다. 

경향신문은 국민의힘이 이번 의혹에 대해 '민주당 게이트' '문재인 정부 책임론'으로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지도부의 위압적이고 무책임한 인식이 박 의원의 악의성 막말을 조장·방조한 셈"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똥볼을 찬 것"이라며 사과만 요구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쟁점 사안일수록 공론의 장을 넓히는 것이 언론의 사명이고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아무 근거도 없이 비판 언론을 이념의 틀에 가두려는 것은 온당치 않고, 이번 사안의 폭발성과 여권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만 드러낼 뿐"이라며 "지금은 진상이 궁금하지 언론을 겁박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YTN '돌발영상'은 12일 박 의원의 발언을 담은 영상에 <선전포고-'좌편향' 감별사(?) 살벌한 경고 날리는데…>라는 제목을 달았다. 

유튜브 '원희룡TV' 12일 <정치 모략으로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희생시키는 것은 과연 누구입니까?> 영상 썸네일 갈무리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부터 브리핑, 보도참고자료에 급기야 원희룡 장관 '일타강사' 유튜브 영상을 올리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맞지 않는 해명으로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수년에 걸친 KDI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일개 설계회사가 2개월여 만에 내놓은 검토의견으로 뒤집어 노선 변경을 추진한 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을 최근까지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의 신빙성, 관계기관 협의 요청 당시 경기도와 양평군에 각각 원안노선과 변경노선을 보내 일종의 '이중플레이'를 했다는 의혹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조선일보마저 이해가 안 간다는 반응이다. 김상윤 기자는 12일 <국책사업은 정치가 절반인데… '그 땅 몰랐다'로는 면피 안된다>는 제목의 기자수첩을 썼다. 김 기자는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변경된 노선 종점 부근에 대통령 부인 일가 땅이 있는 것을 야당이 문제 삼자 정부와 여당은 ‘가짜 뉴스이자 음모론’이라고 반박했다.(중략)실제 야당은 정부가 뭐라고 설명해도 ‘기승전김건희’라는 식의 음모론을 계속 제기했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변경안에 대통령 부인 일가 땅이 있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하는데, 실제 몰랐다면 큰 문제다. 국책 사업은 정책일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고려하고 조정하는 정치의 영역이기도 하다"고 짚었다. 

김 기자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16년 논의가 시작돼 예비 타당성 조사를 마쳤고, 사업비가 2조원에 육박하는 사업이다. 최소 7년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국회에서 수많은 논의가 오갔다. 현 정부에서 변경안이 검토됐다면 당연히 대통령 부인 일가의 땅 보유 여부도 고려했어야 한다"면서 "‘몰랐다’는 말은 ‘무능하다’는 또 다른 고백일 뿐이다. 지금이라도 다수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