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합뉴스, '북한 위성 발사' 서울시 경계경보도 외신 인용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취재망 24시간 가동" 자평 무색 사측 "정확성에 비중 둔 것" 노측 "편집국 컨트롤 타워 부재"

연합뉴스, '북한 위성 발사' 서울시 경계경보도 외신 인용

2023. 07. 10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영국 <로이터통신>을 인용,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관련된 서울시의 경계경보를 보도해 내부의 문제 제기가 뒤따르고 있다. 편집국 컨트롤 타워가 부재했다는 지적으로 연합뉴스는 “촘촘히 구축된 취재망은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가동된다”고 자평하고 있다.

10일 미디어스 취재에 따르면 최근 열린 편집위원회에서 노조는 사측에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소식이 로이터통신을 인용해 보도된 것에 대해 유감을 밝혔다.

연합뉴스 5월 31일 보도 갈무리 
연합뉴스 5월 31일 보도 갈무리 

지난 5월 31일 오전 6시 29분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을 남쪽으로 발사했다. 이와 관련한 연합뉴스 첫 보도는 6시 34분 로이터통신을 인용한 <"日정부, 북한 미사일 관련 오키나와 주민 대피령 발령">이다. 해당 기사는 국제뉴스부에서 작성됐다. 

또 연합뉴스는 6시 43분 로이터통신을 인용해 <[속보] "北 인공위성 발사 관련 서울 전역에 경보 울려"> 기사를 송출했다. 이 또한 국제뉴스부에서 작성했다. 국내 통신사가 서울시 경계경보를 외신 보도를 인용해 보도했다는 얘기다. 

당시 서울시가 “대피할 준비를 하라”는 경계경보를 발령했고, 약 22분 뒤 행정안전부가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하면서 혼란이 일었지만 이에 대한 연합뉴스 보도는 없었다. 

국제부 기자들은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외신의 속보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담당 부서의 보도가 없자 급하게 외신을 인용해 보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측은 이 같은 일이 부서 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편집국 컨트롤 타워의 부재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는 입장을 사측에 전달했다고 한다. 

사측은 일부 기사의 송고가 지연, 누락된 점을 인정하면서도 컨트롤 타워, 부서간 소통 부재 때문이 아닌 정확성에 비중을 둔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연합뉴스는 매년 300억 원 규모의 정부구독료를 받고 있는 국가기간 뉴스통신사다. 연합뉴스는 자사 홈페이지 회사 소개란에 “국내 최대 규모인 600여명의 기자가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를 위해 헌신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촘촘히 구축된 취재망은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가동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