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의 역사전쟁 '간도특설대는 친일파 아니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문재인 정부, 백선엽 등 호국영웅을 친일파로 낙인찍어" '자타공인 친일행적' 백선엽… 회고록서 "동포에게 총 겨눈 것 사실" MB정부 '친일파' 판정, 직 걸고 삭제하겠다는 보훈부 장관

조선일보의 역사전쟁 '간도특설대는 친일파 아니다'?

2023. 07. 1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조선일보가 고 백선엽 장군 '친일 행적 지우기'에 한창이다. '자타공인' 백 장군 친일 행적을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친일로 낙인찍었다'는 보도와 사설을 이어가고 있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층 결집을 위해 '백선엽 우상화' 등 역사전쟁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일보는 10일 사설 <호국 영웅들에 마구잡이로 낙인찍은 친일파 딱지>에서 문재인 정부가 백 장군 등을 '친일파'로 낙인찍었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9년 3월 보훈처와 국방부는 현충원에 잠든 호국 영웅과 국가유공자 11명의 안장 기록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문구를 넣었다"며 "법적 절차는커녕 최소한의 사회적 공론화 과정도 없이 군사작전 하듯 해치웠다"고 했다. 

조선일보 7월 10일 사설 갈무리 (네이버 뉴스화면)
조선일보 7월 10일 사설 갈무리 (네이버 뉴스)

조선일보는 "문 정부가 이런 일을 벌인 유일한 근거는 노무현 정부 시절 꾸린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선정한 ‘친일파 1005인’ 명단이다. 이 위원회는 특정 정파 성향 인사 위주로 구성돼 출범 당시부터 편향성 논란이 컸다"며 "친일파 명단은 2009년 발표와 동시에 불공정·편파 시비에 휘말렸다. 좌파 인사들은 구체적 친일 행적이 확인되는데도 명단에서 빠진 반면, 우파 인사들은 특정 조직·부대에 속했다는 이유만으로 친일파 낙인이 찍힌 경우가 많았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백 장군 등 일부 국가유공자 안장기록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친일파) 문구를 삭제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가 호국영웅을 친일파로 몰았다는 취지의 보도와 사설을 내놓고 있다. 조선일보가 친일파 낙인이 찍혔다며 거론한 인물들의 이력은 ▲간도특설대 ▲일본군 소좌 ▲일본군 중좌 ▲일본군 대좌 등이다. 일본군·간도특설대에 근무한 이력이 있다고 친일파로 '낙인'을 찍는 것은 부당하다는 게 조선일보 논조다.

백 장군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부하 위해 돼지 잡은게 시초… 칠곡서 '백선엽 장군국밥' 뜬다>(2월 1일), <백선엽 장군 장녀 등 '6·25 정전 70주년 사업' 고문 위촉>(2월 18일), <맥아더·백선엽... 한국전쟁 10대 영웅, 美 타임스스퀘어에 뜬다>(4월 20일), <진짜 전략자산>(5월 20일), <백선엽 장군 장녀, 6·25 숨은 영웅 '지게 부대원 추모비' 세운다>(5월 31일), <박민식 "힘없는 부처? 국가보훈부에 대한민국 사활 걸려 있다">(6월 10일), <文 정부가 백선엽에 찍은 '친일' 낙인, 보훈부가 삭제 추진>(7월 5일), <'6·25 영웅' 백선엽 장군, 73년 만에 다부동에 우뚝 서다>(7월 5일), <[사설]나라 살린 다부동 승전, 73년 만에 세워진 백선엽 장군 동상>(7월 5일), <[단독]文때 보훈처 "윗집 오더다"… 호국영웅을 반민족 친일파로 낙인>(7월 7일), <[단독]국방부도 6·5 영웅 '친일파 낙인' 찬성했다> 등의 기사를 이어왔다. 

조선일보 7월 5일 보도 갈무리 (네이버 뉴스)
조선일보 7월 5일 보도 갈무리 (네이버 뉴스)

백 장군은 1943년부터 1945년까지 독립군을 토벌한 간도특설대에서 활동했다고 자서전을 통해 밝히고 있다. 특히 일본어판 회고록 '대 게릴라전-미국은 왜 패배했는가'에서 백 장군은 "(간도특설대는)소규모이면서도 군기가 잡혀 있던 부대였기에 게릴라를 상대로 커다란 전과를 올렸던 것도 당연한 일이었다"며 "우리들이 추격했던 게릴라 중에는 많은 조선인들이 섞여 있었다. 주의주장이 다르다고 해도 한국인이 독립을 위해 싸우고 있었던 한국인을 토벌한 것이기 때문에 이이제이를 내세운 일본의 책략에 완전히 빠져든 형국"이라고 썼다. 

이어 백 장군은 "그러나 우리가 전력을 다해 토벌했기 때문에 한국의 독립이 늦어졌던 것도 아닐 것이고, 우리가 배반하고 오히려 게릴라가 되어 싸웠더라면 독립이 빨라졌다고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그렇다 하더라도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사실이었고, 비판을 받더라도 어쩔 수 없다"고 했다. 간도특설대 활동이 반민족행위였음을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다'고 합리화하는 내용이 회고록에 실린 것이다. 

대통령 직속 기구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9년 11월 백 장군을 비롯한 친일반민족행위 관련자 705명 명단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했다. 

그럼에도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백 장군이 친일파가 아니라는 것에 직을 걸고 이야기 할 자신이 있다"며 "(백 장군이)간도특설대에 복무한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당시 역사적 증거를 보면 만주에는 독립군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7일 한겨레는 사설 <‘백선엽은 친일’ 사회적 합의 깨겠다는 보훈부 장관>에서 "장관 개인의 소신을 앞세워 국가기구의 결정을 함부로 뒤집으려는 시도야말로 가당찮은 일이다. 백 장군은 한국전쟁의 공헌이 크지만, 친일 행위를 한 것도 사실"이라며 "공과를 있는 그대로 평가하고 기록해야 후세에도 도움이 된다. 박 장관이 혹여 내년 총선 출마를 겨냥해 계획적으로 벌이는 일이 아니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6월 30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백선엽장군기념재단 창립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8일 경향신문은 사설 <백선엽 친일 경력 삭제 시도,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다>에서 "이명박 정부 때 정부기관이 내린 ‘친일’ 판정을 장관이 직을 걸고 부인한 셈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하다"며 "본인이 친일 경력을 인정했는데도 ‘직을 걸고’ 친일 기록을 부정하려는 박 장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당혹스럽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백 장군 공적으로 거론되는 '다부통 전투'에 대한 재평가도 필요하다고 봤다. 경향신문은 "참전 장성들 사이에서는 백 장군의 ‘셀프 영웅화’에 대한 비판이 나온다. 백 장군이 군사편찬연구소 자문위원장 자격으로 본인의 공적을 미화했다는 주장"이라며 "백 장군의 친일 행위라는 흠결을 눈감게 만든 것이 한국전쟁 공적이었으나 이 역시 엄정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0일 경향신문은 기사 <‘국가 정체성 바로 세운다’며 역사까지 뒤트는 당정>에서 "당정은 지난달 28일 윤 대통령의 ‘반국가 세력’ ‘국가 정체성 부정 세력’ 발언 후부터 백선엽 장군 친일 행적 지우기,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 지원 등의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른바 ‘국가 정체성 바로 세우기’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전 대통령과 백 장군을 우상시하는 극우 세력을 결집하려는 의도라는 시각이 있다"고 보도했다. 

8일 한국일보는 사설 <걸핏하면 자리 걸겠다는 장관들...국민 이해가 우선 아닌가>에서 "박 장관의 발언은 더 황당하다.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가 친일 명단에 백선엽 장군을 포함시킨 건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이라며 "국가기관의 판정을 전면 부인하며 장관직을 걸겠다는 것이다. 백 장군 스스로 일어판 회고록에서 '동포에게 총을 겨눈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는데, '만주엔 독립군이 없었다'고 단언한다"고 비판했다. 

10일 한국일보 이충재 고문은 '이충재의 인사이트'에 게재한 칼럼에서 '윤석열 라인' 장관들이 '직을 건다'는 말을 던지는 이유에 대해 ▲'무오류'의 특수부 검사 문화 ▲2021년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추진에 "100번이라도 직을 걸고 반대한다"고 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의 영향 ▲총선 전 지지층 주목 끌기 등의 분석이 나온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