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국 때와 딴판인 보수언론의 이동관 보도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아들 학폭·은폐 사건, '이동관 입장문' '정치권 공방' 처리

조국 때와 딴판인 보수언론의 이동관 보도

2023. 06. 0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주요 보수언론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내정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의 아들 학교폭력·은폐 사건을 정치권 공방, 이 특보 해명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권력감시를 최우선 사명으로 삼는다는 이들 언론에서 이 특보 아들 학폭·은폐 사건을 파악하려는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문재인 정부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입시 비리보도와 비교되는 상황이다.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에 내정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은 아들 학교폭력·은폐 의혹이 확산되자 8일 대통령실 기자단에 장문의 반박 입장문을 배포했다. 이 특보는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특보의 주장은 ▲일방적 가해 상황이 아니다 ▲피해학생과 화해했다 ▲학교폭력대책위원회 미개최 무혐의 처분 ▲피해학생 진술서 신빙성이 낮고 사실과 다르다 ▲2019년 MBC 보도는 악의적 프레임의 가짜뉴스다 등으로 요약된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 (사진=연합뉴스TV)

하나고 학폭 은폐 의혹은 2011년 이명박 정부 청와대 고위인사 아들이 학폭 사건을 일으켰지만 하나고가 학교폭력대책위원회도 열지 않고 가해 학생을 전학시켰다는 내용이다. "친구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했다", "복싱·헬스를 배운 뒤 연습을 한다며 침대에 눕혀서 밟았다" 등 물리적 폭행 사실이 피해자 진술로 드러나 논란이 증폭됐다. 2015년 서울시의회 '하나고 특혜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서울시교육청 하나고 특별감사,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등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특보 방통위원장 내정설은 두 달 전부터 대통령실·방통위 안팎에서 돌았다. 

그러나 최근 이 특보 내정 소식을 보도한 주요 보수언론은 이 특보 아들 학폭·은폐 사건을 소극적으로 다루고 있다. 조선일보는 9일 지면 기사 <이동관, 아들 학폭 관련 “가짜뉴스 멈춰달라”>에서 "이 특보가  8일 야당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하는 ‘아들 학폭’ 논란과 관련해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 뉴스 생산을 멈춰 달라”며 해명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기사는 이 특보 해명 위주다. 

조선일보가 온라인·지면을 통해 이 특보 소식을 다룬 기사는 7개다. 이 중 이 특보 아들 학폭·은폐 사건을 다룬 기사는 이 특보 해명을 담은 8일 온라인 기사, 9일 지면 기사가 전부다. 나머지 기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을 재가했고,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이 특보가 유력하다는 내용이다. 지난달 31일 조선일보에 "후임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선은 이동관 특보에 대한 인사 검증 등을 종합해 대통령이 최종 결심할 것으로 안다"는 대통령실 관계자 발언이 실렸다.

동아일보는 9일 윤 대통령이 다음주 10곳 이상 정부부처 차관들을 교체하면서 이 특보를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기사 말미에 이 특보 아들 학폭사건 입장문 내용을 붙였다. 동아일보는 이 특보 입장문이 나오기 전인 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이 특보 아들 학폭·은폐 사건을 비판하자 '논란이 과장됐다'는 이 특보 측 입장을 보도했다. 지난달 31일 동아일보에는 "한때 자천 타천으로 검찰 고위 간부 출신 변호사 등 복수의 인사들이 거론됐지만, 현재로선 이 보좌관(이 특보)이 단수 검증 단계에 올라 있다"는 여권 핵심 관계자 발언이 실렸다. 

중앙일보는 9일 기사에서 "난데없이 이 특보 아들의 학교 폭력 의혹이 부상했다"면서 야당 비판과 이 특보 입장문 내용을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후보자로 지명되기도 전에 민주당이 이 특보 관련 의혹을 쏟아내는 것은 내정이 임박한 방통위원장 청문회를 앞둔 힘겨루기 성격이 짙다"며 "또, 김남국 의원이 보유한 거액의 가상화폐 문제와 권칠승 의원의 천안함 막말, 이래경 혁신위원장 임명과 사퇴 과정에서 불거진 이 대표의 리더십 논란 등 당내 여러 악재에 대한 여론의 관심을 돌리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이런 상황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지금은 언급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 때가 되면 자세한 입장을 내놓겠다'고만 밝혔다"며 "내부적으로는 이 특보 아들의 학폭 문제가 과장됐다는 인식 하에 KBS·MBC 개혁의 칼자루를 쥔 방통위원장 임명과 이어질 청문 국면에서 한 치의 후퇴도 없을 것이란 기류가 강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6월 9일 기사 갈무리
조선일보 6월 9일 기사 갈무리

문화일보는 8일 기사에서 "KBS·MBC 등 방송사들이 사실상 방통위원장에 내정된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를 부각시킬 태세"라며 "여권에선 당사자들이 원만히 화해하는 등 기존 학폭 논란과는 궤가 다르다고 맞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9일 기사 <이동관 ‘아들 학폭’ 논란에 “왜곡·과장… 가짜뉴스 멈춰달라”>에서 "이 특보가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공식 지명되기도 전에 야당이 학폭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벌이자 정면돌파에 나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과 세계일보는 8일 온라인을 통해 이 특보 입장문을 2꼭지 보도했다. 

반면 경향신문·한겨레·한국일보 등은 이 특보 아들 학폭·은폐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과 여권 내 우려, 이 특보 방통위원장 후보자 지명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 등을 짚었다. 

경향신문은 8일 기사 <학폭·언론 탄압…벌써 ‘이동관 뇌관’>에서 "학폭 의혹은 특권 및 공정 이슈가 엮여 있는 국민적 민감사안"이라며 "국민의힘은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과 관련해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아들의 학폭 의혹 내용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서울시의회 ‘하나고 특혜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통해 알려진 만큼, 이 특보 임명의 적절성 여부는 빠르게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고 짚었다. 

한겨레는 9일 기사 <“머리를 책상에 300번 찍게”…이동관, 아들 학폭 ‘외압’ 의혹>에서 피해학생 진술서 내용과 사건 당시 하나고에 재직했던 교사의 증언을 보도했다. 이 교사는 한겨레에 "(학폭위를 소집하지 않겠다는) 사실을 알게 된 교과 담임 중 한명이 문제를 제기했다. 당시 교장이 회의에서 사건을 무마하려고 해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이 있었다”고 했다. 

2019년 12월 MBC '스트레이트'에 김승유 전 하나고 이사장이 이 특보와 아들 학폭 문제로 통화했다고 진술한 내용이 나온다. 김 전 이사장은 "교육적으로 봐도 서로 티격태격한 것 가지고 그렇게 했어야 됐느냐"며 "(가해자 아버지가) '학기 말까지만 있다가 좀 해줬으면 좋겠다' 그러기에 '내가 알아볼게', 그리고 교장한테 '뭐 그런 일이 있었느냐'"라고 말했다. 

2009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보고를 받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09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에게 보고를 받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이날 사설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 논란, MB 때로 돌아가려 하나>에서 이 특보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이력, 방송장악 논란, 아들 학폭·은폐 사건 문제를 지적했다. 현행 방통위설치법은 인수위원 출신의 경우 3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방통위원이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방송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담보하기 위한 규정이다. 이 특보는 윤석열 정부 인수위 특별고문이었다. 한겨레는 "이 특보는 인수위원이 아닌 인수위 고문이었기에 위법은 아니라고 주장할지 모르겠다"며 "현직 대통령실 특보가 곧바로 방통위원장으로 간다면, 어느 누가 방송통신의 독립성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9일 기사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설' 파다한데... 지명 늦어지는 이유는?>에서 "이 특보 지명을 서두르지 않는 건 짧은 기간에 청문회를 두 번 치러야 하는 현실적 부담 때문으로 보인다"면서 "뿐만 아니라 야당을 중심으로 이 특보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둘러싼 거센 공세가 예고된 만큼, 지명을 늦추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고 보도했다.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의 임기는 7월까지로, 이 특보 인사청문회가 일찍 열리게 되면 보궐임기 이후 인사청문회를 한 번 더 치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한국일보는 "고위공직자 자녀의 학폭은 여론을 자극하는 민감한 이슈다. 앞서 정순신 변호사의 경우 국가수사본부장 내정 발표 직후 아들의 학폭 사실이 언론 보도를 통해 드러나면서 낙마한 대표적 케이스"라며 "대통령실 자체 검증에서는 이 특보 아들은 피해자와 원만하게 합의해 정 변호사 아들 건과 달리 추가 의혹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민주당 등 야당의 공세에 따른 언론·여론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국일보에 "인사는 인사권자의 고유 권한이며 언제든 바뀔 수 있다"면서 "이 특보에 대한 인사검증 절차를 마쳐 당장이라도 방통위원장 후보자로 지명 가능한 상황이지만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