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향신문 '송영길 조기 귀국, 민주당 진상규명 의지 가늠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한국일보 "수사와 별개로 당 차원의 철저한 조사 필요" 이재명 겨냥한 조선일보 '사법리스크 사과했나'

경향신문 '송영길 조기 귀국, 민주당 진상규명 의지 가늠대'

2023. 04. 18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관련해 정치성향을 불문하고 언론에서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과 당 차원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송 전 대표는 귀국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돈봉투 의혹'이라는 구태가 재현된 상황에서 '검찰 기획수사'라는 민주당의 초기 대응도 비판 대상에 올랐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7일 2021년 돈봉투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신속한 수사와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다만 민주당은 애초 검토했던 자체 진상조사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당이 수사권이 없는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조사가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 전 대표는 이날 한겨레 인터뷰에서 "이 일은 나랑 아무 상관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 초에 파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지도부가 송 전 대표에게 사실상 탈당을 권유한 것으로 해석되는 상황이다.  

18일 주요 종합일간지 대다수가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과 민주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돈봉투 의혹의 핵심 근거인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녹음파일에서 송 전 대표가 언급되고 있고, 실효성이 담보되지 못하더라도 제1야당으로서 조사에 나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검찰은 이 전 사무부총장 휴대전화 녹음파일 3만여 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은 사설 <이재명의 전대 돈봉투 사과, 구태 끊고 송영길은 귀국하라>에서 "이 대표가 공식 사과한 것은 이 사건의 파장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한 걸로 보인다. 당초 ‘검찰의 기획수사’라며 수사 시점을 문제 삼다 ‘자체 진상조사’ 뜻을 내놓은 뒤 ‘검찰 수사·송 전 대표 귀국’ 요청으로 대응 수위를 높인 것도 그렇게 읽힌다"며 "송 전 대표 조기 귀국은 민주당의 진상 규명 의지를 가늠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프랑스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는 이번 사건을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등의 일탈로 치부해왔다. 귀국 여부도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미뤘다"며 "한때 당을 이끌었던 대표로서 옳지 않은 태도"라고 비판했다. 또 경향신문은 민주당이 자체조사를 하지 않기로 결론낸 데 대해 "강제수사로 파헤쳐야 할 악습으로 본 것이나, 정당으로선 짐을 떠넘긴 소극적 자세란 지적을 피할 수 없다"며 "후진적 관행·구폐와 단호히 결별하겠다는 자세로 민주 정당의 도덕성을 되찾고 정치 신뢰를 회복하는 큰 숙제가 민주당에 부여됐다"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 <‘의혹 정점’ 송영길, 빨리 귀국해 진상규명 협조하라>에서 "송 전 대표는 이 사건이 보도된 직후에는 검찰 수사와 민주당 자체 조사에도 '당이든 검찰이든 가서 할 이야기가 없다'며 귀국은커녕 '룩셈부르크에서 정치인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는 일정을 다녀오겠다'고도 했다"며 "남의 일 얘기하듯 말한 것이다. 그러다 '귀국 여부도 기자회견 때 말하겠다'며 톤이 조금 달라졌으나, 여전히 민주당 내부 분위기와는 온도차가 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관련자 대부분이 ‘송영길 대표 체제’에서 주요 당직을 맡았다. 송 전 대표 모르게 이런 일이 진행됐다 하더라도, 측근들이 본인 당선을 위한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연루됐다면 도의적 책임뿐 아니라 정치적 책임까지 지는 것이 마땅하다"며 송 전 대표의 태도에 대해 "그럴 만큼 한가로운 상황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돈 봉투 전대’ 이재명 사과, 책임 있는 조치 나서라>에서 "관련자들은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최근 대통령·여당의 지지율 하락 상황에서 2년 전 사건이 불거진 것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된다"면서 "그럼에도 이번 사건은 당내 선거에서 벌어진 불미스러운 일인 만큼 수사와 별개로 당 차원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국일보는 "잘못된 관행이나 고쳐야 할 제도가 드러난다면 솔직하게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 또 이를 바탕으로 국민이 수긍할 만한 재발 방지대책도 내놓아야 한다"며 "대부분 국민은 선거제 개혁과 투명화 노력을 통해 ‘돈 선거’가 사라졌다고 믿어왔는데, 국회 다수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오갔다는 의혹에 대해 깊은 상실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이재명 ‘돈봉투 의혹’ 사과… 송영길 즉시 귀국해 조사 받으라>에서 "이번 의혹의 중심에는 송 전 대표가 있다. (중략)주변 인사들이 대거 수사선상에 오르고 당에 혼란을 초래한 것만으로도 송 전 대표는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10명 이상의 현역 의원을 포함해 수십 명의 민주당 인사들이 연루됐고, 사실로 확인될 경우 큰 파장이 불가피한 사건이다. 송 전 대표가 귀국 시점을 놓고 좌고우면할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민주당의 초반 대응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겨냥한 비판도 공통점이다. 조선일보는 사설 <돈봉투 녹취록 증거 안 나왔으면 지금도 “정치 보복”이라 할 것>에서 "사건 초기 민주당 관련 의원들은 '정치 검찰의 야당 탄압'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이 터지자 갑자기 압수 수색했다'며 기획 수사 가능성도 제기했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숱한 ‘가짜 뉴스’ ‘괴담’을 만들고 퍼날랐지만 제대로 사과한 적이 거의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 대표가 늦게나마 국민 앞에 사과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은 다행한 일이다. 다만 이 대표는 전당대회 돈 봉투보다 훨씬 심각한 자신의 의혹에 대해선 사과한 적이 없다"며 "아직 명백한 증거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민주당이 진정으로 국민에게 미안하다면 돈 봉투 문제를 ‘정치 보복’이라고 국민을 속이려 했던 것부터 사과해야 한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사설 <돈봉투 진상규명 못 한 민주당, 비리옹호 집단 되려 하나>에서 "물론 당에 강제 수사권이 없고, 당 차원의 조사만으로 넘길 사안도 아닌 게 맞다. 하지만 진상 조사마저 하지 못하는 구조에 빠진 채 자정 능력을 상실한 게 바로 지금 민주당의 모습"이라며 "국회 다수당이 이 지경인 것은 우선 관련 녹취가 공개됐음에도 누구 하나 인정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송 전 대표부터 '개인의 일탈'로 치부 중"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당이 살려면 관련 의원들에게 탈당을 요구할 수도 있을 텐데, 이 대표 본인이 ‘사법리스크’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처지다. ‘내로남불’ 비난이 일까 봐 이도 저도 못하는 모습뿐"이라며 "본인 관련 사건을 ‘기획 수사’라고 반발해 온 이 대표에게 이들을 걸러낼 명분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