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선일보 "국민의힘, '울산 강남'에서도 졌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4·5 재보궐 선거 여당 '참패' 진단 '총선 컨트롤타워' 없는 여권 "윤 대통령 공천 물갈이 구상"

조선일보 "국민의힘, '울산 강남'에서도 졌다"

2023. 04. 07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총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진 4·5 재보궐 선거가 여당의 '완패'로 기록됐다. 윤석열 정권이 집권한 지 1년도 안 돼 나타난 전국 선거 '완패'에 보수진영의 위기가 조선일보를 통해 보도되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느닷없이 국회의원 정수 축소를 주장하고 나선 것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국면전환용'으로 해석되고 있다.

총선 1년 앞 '경고음' 울렸는데 컨트롤타워 없다

조선일보는 7일 4·5 재보궐 선거 결과와 관련해 1면 톱으로 <與, 텃밭에서도 졌다...‘울산의 강남’에서 무슨 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조선일보는 진보당 강성희 후보가 국회의원에 당선된 전주을 지역은 원래 야권 강세지역이라면서도 여야 일대일 구도로 치러진 울산 교육감 보궐선거, 김기현 대표 지역구인 울산 남구 기초의원 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했다며 "재보궐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했다"고 총평했다. 

지난달 8일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특히 조선일보는 울산 남구 기초의원 선거에서 여당이 패배한 것은 '상징적'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곳은 울산지검·지법과 각종 병원이 있어 법조인과 의사 등 전문직 거주 비율이 높고, 남구 옥동에는 울산 최대 학원가가 들어서 있어 '울산의 강남' '울산의 대치동'이라 불린다"면서 "여권 내부에선 '이대로면 내년 총선도 참패'라는 말이 나왔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기초의원을 뽑는 ‘미니 선거’였지만 내년 4·10 총선을 1년 앞둔 시점에 드러난 민심이다. 국민의힘이 당한 패배의 의미가 작지 않다는 뜻"이라며 울산 지역 주민들의 반응을 전했다. 옥동 주민 한 모 씨(66)는 "시장, 구청장, 시의원이 모두 여당 일색인 데 대한 식상함이 있었고, 윤석열 대통령이 경제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내놓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실망했다"고 했다. 남구에서 요식업을 하는 김주찬 씨(34)는 "주변 또래들과 얘기해보면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당장 울산 앞바다로 흘러올 텐데 그 해산물을 내 아이에게 먹여도 되냐는 불안이 상당히 크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3면에 <대통령실 “민심 면밀히 살피겠다”… 총선 대비해 ‘정치교체’ 구상>, <與지도부는 무대책, 의원은 공천 궁리… 텃밭 패인 묻자 “청주는 이겨”> 등의 기사를 배치했다. 총선이 1년 남은 상황에서 여당에 비전은 없고, 여권 안팎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여당 공천 물갈이' 구상이 거론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조선일보는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치러진 재보궐선거에서 여당이 '경고 카드'를 받았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여당 지도부 주변에서는 오히려 '재보궐 규모가 크지 않다' '점검하고 내년 총선 준비는 지금부터 시작하면 된다'는 반응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당 혁신을 주도해야 할 초선의원들이 재보궐 선거 결과에 침묵하며 '나경원 불출마 연판장'을 돌릴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고, 국민의힘 최고위는 비공개 회의에서 전주을 지역구 당협위원장인 정운천 의원에 대한 인사 조치안을 논의해 '책임 미루기' 지적이 나온다고 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대통령실 안팎에서 윤 대통령의 '여당 공천 물갈이' 구상이 거론되고 있다며 "현실화할 경우 '낙하산 공천'과 당 내분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이 다수 여당을 목표로 '정치 교체'를 차기 총선 기치로 들고 나올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으며 자신의 국정 철학 실현을 뒷받침할 인사들을 대거 총선에 내보내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고 한다. 한 여권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내년 총선 때까지 남은 1년 동안 대야 관계를 강경 일변도로 가져가는 것도 정치적 부담"이라며 "정책, 대야 관계, 공천 등을 총괄 조율할 ‘총선 컨트롤타워’가 잘 안 보이는 것도 고민거리"라고 했다. 

 4·5 재보궐선거에서 전주을 국회의원에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후보(위) 울산시교육감에 당선된 천창수 후보 (사진=연합뉴스)
 4·5 재보궐선거에서 전주을 국회의원에 당선된 진보당 강성희 후보(위) 울산시교육감에 당선된 천창수 후보 (사진=연합뉴스)

서울신문은 사설 <해명과 수습에만 급급한 與, 국정 제대로 살피겠나>에서 국민의힘 지도부의 망언과 실언 등을 지적하며 "국회 다수 의석에 기반한 제1야당의 횡포에 대책 없는 비판만 무성할 뿐 난국을 풀어갈 의지도, 정치력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실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5·18광주민주화운동, 제주 4·3사건에 대해 극우 지지층을 겨냥한 망언을 했다. 또 양곡관리 대책으로 '밥 한 공기 다 비우기'를 주장해 여론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서울신문은 "전주을 재선거에서 국민의힘 김경민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았는데도 고작 8.0% 득표에 그쳤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전주시장 후보로 출마했을 때는 15.5%를 얻었다"며 "말만 외치는 '총선 승리'가 가능할지 국민의힘 구성원들은 가슴에 손을 얹어 보라"고 썼다. 

국민일보는 사설 <‘텃밭’ 흔들린 재보선… 거대 양당, 민심 엄중히 받아들여야>에서 "특히 여권은 집권 1년도 안 돼 치러진 재·보궐 선거에서 사실상 ‘패배’한 것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야당과의 협치를 외면한 독선적 행태, 잦은 정책 혼선과 인사 난맥상, 아직까지도 이어지는 ‘전 정부 탓’ 등이 이런 결과를 낳은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진보 후보들이 승리한 4·5 재·보선, 여권은 완패 뜻 새겨야>에서 "윤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는 속에 재·보선에 담긴 차가운 민심까지 헤아리지 않는다면, 내년 총선에서 더 매서운 심판에 직면하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국민통합과 탕평 인사에서 멀어진 국정을 성찰하고, 눈앞에 닥친 경제·민생 위기를 살펴야 한다. 여당은 당내 권력투쟁과 ‘대통령실 여의도 출장소’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협치에 나서는 것이 위기 극복의 출발선임을 새겨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난데없이 "의원정수 축소" 

김기현 대표는 6일 현재 300석인 국회의원 수를 최소 30석 이상 줄이는 안을 국회 전원위원회에서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김 대표의 의원 정수 축소 주장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물론 여당에서조차 전혀 논의된 바 없는 돌출 발언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는 "여당이 정치적 궁지를 벗어나려고 엉뚱한 이슈를 던지고 그 대가로 선거제 개편을 희생시켜서야 될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7일 사설 <뜬금없이 의원 정수 줄이자는 여당, 국면 전환용인가>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제 개편을 위한 국회 전원위가 10일부터 열릴 예정이고 논의 대상 세 가지에 의원 정수 축소안은 포함되지도 않았는데, 이제 와서 뜬금없이 의원수를 줄이자니 황당하다"며 "최근 당 지도부 설화에 5일 재보궐 선거 부진까지 겹치자 국회의원 정수 축소 여론을 이용해 국면을 전환하겠다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국회의원 수를 줄이는 것은 대중에게 잠시 카타르시스를 안기는 영합적 정치일 뿐"이라며 김 대표가 의원 정수 축소를 제기한 시점도 문제적이라고 봤다. 한국일보는 "여당이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마다 의원 정수를 약방의 감초인 양 꺼내 쓴다"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전하며 "지금 정황상 그렇게 볼 여지가 있다"고 공감했다. 

한겨레는 사설 <느닷없는 ‘의원 축소’ 주장, 선거제 개편 좌초 바라나>에서 "김 대표의 돌발 주장은 국민의힘 스스로 야당과 함께 진행해온 선거제 논의 전체를 뒤엎자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여론조사 결과 이외에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포퓰리즘적 행태나 다름없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 때문에 가뜩이나 시간에 쫓기는 선거제 논의에 찬물을 끼얹을 의도가 아니라면 늦기 전에 거두어들이기 바란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