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총선용 길들이기' 이제는 네이버 차례인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윤 대통령 "가짜뉴스, 온라인 타고 확산" 포문 열고 여당 사무총장 "네이버 플랫폼 통해 가짜뉴스 전파" 과방위 여당 간사에 국힘 미디어국까지 나서 "포털이 불편한 보도 알아서 걸러주길 바라는 것"

'총선용 길들이기' 이제는 네이버 차례인가

2023. 03. 31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온라인을 타고 전방위로 가짜뉴스가 확산된다’고 말한 가운데 여당이 한 발 더 나아가 연일 ‘네이버’를 비판하고 나섰다. 네이버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피해자를 기만하고 있다는 주장으로 네이버에서 유통되는 뉴스를 문제 삼고 있다. 이를 두고 내년 총선이 1년여 남은 시점에서 ‘네이버 길들이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온라인을 타고 전방위로 확산되는 가짜뉴스는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잘못된 허위정보와 선동은 국민의 의사결정을 왜곡하고 선거와 같은 민주주의 본질적 시스템을 와해시킨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도ㆍ태평양 지역회의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인도ㆍ태평양 지역회의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당은 가짜뉴스 책임을 네이버에 돌렸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8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네이버는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소비자를 기만하면서도 그에 해당하는 법적, 사회적 책임은 요리조리 빠져나가고 있다”며 “이 같은 행태를 뿌리 뽑을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네이버가 광고성 정보를 전자문서 알림처럼 속인 사례가 있었다'며 “대국민 사기극을 벌인 것이나 다름없고 전국이 뒤집어질 일인데 의외로 많은 국민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 이게 모두 네이버가 뉴스를 장악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이 총장은 “네이버 뉴스라는 플랫폼을 통해 가짜뉴스, 편파보도가 전 국민에게 전파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정작 네이버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박성중 의원은 성명을 내어 이 총장의 발언에 공감을 표하며 “이해진 의장과 네이버에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네이버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것을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반드시 그에 해당하는 법적, 사회적 책임에 대해 엄단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또한 국민의힘은 이철규 총장의 발언을 지적하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네이버가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30일 성명에서, 이 총장이 네이버를 질타하자 네이버를 두둔하고 국민의힘을 비난하는 보도가 나왔다며 “(기사를 보면) 일견 관련업계 전체가 입을 모아 네이버를 지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기사에서 인용한 업계 관계자는 모두 네이버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인사들”이라고 말했다. 

미디어국은 “이게 여론조작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라며 “네이버를 비판하면 네이버와의 관계를 드러내지 않은 소위 전문가들이 네이버를 두둔하고 이 발언을 담은 기사가 네이버와 제휴를 맺은 언론사를 통해 네이버 뉴스 플랫폼을 타고 전 국민에게 퍼진다. 국민은 이처럼 네이버를 통해 왜곡된 정보를 사실로 믿게 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국은 “이러니 네이버가 빅브라더 행태를 보인다는 비난을 듣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네이버는 이미 이용자 구독 중심으로 뉴스서비스를 개편했으며, 뉴스 알고리즘 영역을 줄여나가고 있다. 이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뉴스 서비스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네이버를 향한 여당의 공세는 내년 총선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교수는 31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모든 발언은 정치적이고 선거와 연결돼 있다”며 “대통령 지지율은 바닥을 치는 상황에서 당장 내년에 총선도 있지 않나, 정부 입장에서 초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 교수는 “정부·여당이 비판적 언론보도에 대한 고소, 고발했지만 일일이 대응하기 어렵다 보니 뉴스가 주로 유통, 소비되는 포털에 문제삼는 것”이라며 “포털이 정부·여당에 불편한 보도를 알아서 걸러주길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에서 가짜뉴스가 확산된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 심 교수는 “이전 정부도 본인들이 생각한 방향과 다른 보도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말했다”면서 “그런데 과거 정부는 ‘가짜뉴스’라고 규정한 것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히거나, 무엇이 잘못됐는지 설명했다. 현 정부의 문제점은 사실관계를 설명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전하~때가 이르렀나이다 2023-04-06 08:31:04
ㅋㅋㅋ 에헤라디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