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보수언론, '위안부·독도' 논란에 '일본 언론플레이' 방점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NHK·교도통신 보도에 한국 정부 '오락가락' 해명 "'의제'로서 논의된 적 없다" "제 기억엔 없다" 등 회피성 답변 한겨레 논설위원 "능멸 당하고도 당한 줄 모르는 게 문제"

보수언론, '위안부·독도' 논란에 '일본 언론플레이' 방점

2023. 03. 2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하고, 독도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는 일본 언론보도를 두고 진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 정부 당국자들이 관련 질의에 답변을 회피하면서 논란이 증폭되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은 일본 정부의 '언론플레이'를 주장하고 있다. 20일 조선일보는 사설 <한국은 서둘지 말고, 일본은 재 뿌리지 말아야>에서 "정치적 기반이 취약한 일본 기시다 정부는 다음 달로 예정된 보궐 및 지방선거를 앞두고 운신의 폭이 좁다는 점은 이해가 간다. 자칫 선거에 부정적으로 작용할까 염려스러워 윤 대통령이 내민 손을 적극적으로 맞잡기 힘들었다는 것"이라며 "그런 사정을 이해한다손 치더라도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 이행과 독도 영토에 대한 입장을 꺼냈다는 식의 일본 언론 보도가 흘러나오는 것은 놀랍고 실망스럽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기시다 정부가 그런 식의 언론 플레이를 했다면 어렵사리 마련된 관계 개선의 계기를 틈타 정치적 이해를 탐하는 소인배 행태라는 비난을 면키 힘들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라이스 노포에서 친교의 시간을 함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같은 날 국민일보는 사설 <한·일 관계 정상화하려면 일본의 성숙된 자세가 우선이다>에서 "일본은 우리 정부의 노력에 좀처럼 부응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독도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거론됐다는 식의 언론플레이로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아무리 다음 달 4년마다 열리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고 해도 관계 개선의 진정성을 의심받기에 충분하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우리 대통령실이 즉각 부인했고,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에 이어 박진 외교부 장관까지 나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발표했지만 일본 정부는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대신 애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상대국이 공식적으로 문제를 삼기 곤란하도록 언론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예민한 양국의 현안을 국내 정치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일본 정부의 '언론플레이'를 의심하면서 한국 정부의 모호한 해명을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일본 언론의 보도 경위가 석연찮다"며 "일본 측 보도에 대해 우리 정부는 독도는 물론이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일본 측이 의제에도 오르지 않은 민감한 역사·영토 문제를 일방적으로 거론한 뒤 내부 정치를 위해 ‘언론 플레이’를 했다는 의심을 피할 수 없다"고 썼다. 

이어 중앙일보는 "하지만 이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이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모호한 해명은 궁금증 해소보다 의구심을 더 키웠다. 처음엔 사실 자체를 부인하다가 ‘정상 간 대화를 다 공개할 수는 없다’로 바뀌었다"며 "민감한 대화 내용을 모두 공개하는 건 적절치 않다 하더라도 억측이 사실로 둔갑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고 했다. 

지난 16일 일본 공영방송 NHK, 교도통신 등은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한 과거 양국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으며 독도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보도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은 모호하다. 16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는 보도가 사실인지 묻는 기자들 질문에 '논의는 강제동원 문제에 집중됐다'며 즉답을 피했다. 독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들은 적도 없고 나올 리도 없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17일 기자들에게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독도 문제는 논의된 바 없다고 공지했다. 

18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KBS '뉴스9'에 출연해 "독도라든지 또는 위안부 문제는 의제로서 논의된 바 없다"고 말했다. KBS 앵커가 '의제로 논의된 바 없다는 것은 기시다 총리가 그 부분에 대해 말을 꺼냈다고 받아들여도 되겠나'라고 묻자 박진 장관은 "정상회담의 내용을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같은 날 김태효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1차장은 YTN에 출연해 "정상회담에서 오고간 정상들과의 대화는 다 공개할 수 없다. 다만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건 2015년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사자의 한 사람이 당시 기시다 외무상"이라며 "제가 기억하기로는 일본 당국자가 우리에게 독도 얘기를 한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KBS에 출연한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 YTN에 출연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지난 18일 KBS에 출연한 박진 외교부 장관(왼쪽), YTN에 출연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은 정부의 모호한 태도를 비판했다. 한겨레는 사설 <‘독도·위안부’ 거론 논란, 분명한 해명과 대응 내놔야>에서 "대통령실의 설명이 계속 오락가락하고 있다. ‘위안부’는 일제강점 과거사의 상징과도 같은 문제이며, 독도 영유권은 절충이나 양보가 있을 수 없는 영토 문제"라며 "이 같은 민감한 현안이 어떻게 다뤄졌는지 정부는 국민 앞에 있는 그대로 분명히 알릴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 교과서에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일본 땅이라고 명기하겠다'는 일본 총리의 말에 "지금은 곤란하다.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는 일본 요미우리신문의 보도를 거론했다. 한겨레는 "당시엔 우리 정부는 물론 일본 정부도 이를 부인했다. 반면 이번엔 일본 정부가 대놓고 독도·위안부 문제가 거론됐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라며 "일본 쪽이 정상회담 내용을 왜곡한 것이라면, 정부가 강력히 항의·반박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한겨레 손원제 논설위원은 칼럼 <윤 대통령, 일본의 독도 도발에 왜 침묵하나>에서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대한민국 대통령 면전에 대고 했다는 것이다. 문제는 능멸을 당하고서도 당한 줄도 모른다는 사실"이라고 했다. 손 논설위원은 "만약 일본 고위 관계자 발언처럼 독도와 관련한 일본의 주장이 나왔는데도 윤 대통령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회담을 마치고 일본 총리와 웃으며 술잔을 주고받았다면, 유례없는 국가 최고 지도자의 직무 유기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한·일 정상회담 ‘독도·위안부 논의’ 진상이 무엇인가>에서 "정부는 이 문제를 어물쩍 넘기려 하지만 결코 그렇게 애매하게 다룰 사안이 아니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독도 등에 대해 무슨 말을 주고받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상대국의 막연한 선의를 기대하며 양보하는 것은 외교가 아니다. 얼마나 무시했으면 기시다 총리가 위안부 문제 합의 등까지 거론했을까"라며 "기시다 총리의 두 사안에 대한 언급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윤 대통령은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을 시민은 알아야 한다"고 썼다. 

한국일보는 사설 <尹대통령, 강제징용 피해자 직접 만나 설득해야>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회담에서 2015년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통령실과 외교부는 사실관계는 명확히 밝히지 않은 채 '유효한 합의로 향후 이행 수순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며 "합의가 공식 파기된 적은 없으니 틀린 말은 아닐지라도, 과거사 양대 쟁점인 징용과 위안부 배상 모두를 일본에 '양보'한 걸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