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심 개입' 논란 무성한 국힘 전대에 "비전·민심 안 보여"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조선일보 "인구감소 문제를 정치 소재로 삼다니 개탄할 일" 한국일보 "나경원 출마 뜻에 대통령실·친윤계 압박, 우연인가"

'윤심 개입' 논란 무성한 국힘 전대에 "비전·민심 안 보여"

2023. 01. 10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실과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의 갈등으로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윤심' 논란이 한창이다. 언론은 정치성향을 불문하고 국민의힘을 향해 민심과 정책을 바라보라고 입을 모았다. 

대통령실은 지난 6일부터 나 부위원장에 대한 비판을 이어왔다. 나 부위원장이 5일 아이를 낳을 때마다 대출 이자와 원금을 탕감해주는 출산지원정책을 발표하자 대통령실은 "정부 기조와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실은 나 부위원장 해촉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고위 공직을 당대표 선거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 부위원장에 대한 대통령실 비판은 윤석열 대통령이 나 부위원장 전당대회 출마에 제동을 걸었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나 부위원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원 지지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이런 가운데 당권 도전을 선언한 김기현·안철수 의원 등은 윤 대통령과의 관저 만찬을 과시하는 등 '윤심 경쟁'에 돌입했다. 

9, 10일 경향신문, 한국일보, 세계일보, 국민일보,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은 사설을 통해 '윤심 논란'에 매몰된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9일 사설 <국힘 전당대회, 민망한 ‘윤심’ 경쟁 대신 비전 제시해야>에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윤심’ 얘기만 무성하다. 경제·안보 위기를 이겨내기 위한 국가 비전,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당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 마음이 나에게 있다'는 목소리만 높다. 사실 여부를 떠나 걱정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대통령이 여당 총재를 겸임했던 제왕적 대통령 시대는 오래전에 끝났다. 여당은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민심을 전달하며 균형을 잡는 역할도 해야 한다"며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은 20대 총선을 앞둔 2016년 ‘진박(진짜 박근혜 사람)’ 논란을 벌이다 더불어민주당에 원내 1당을 빼앗겼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는 10일 사설 <전당대회 앞두고 낯 뜨거운 ‘윤심’ 논란만 벌이는 與>에서 "위기 극복을 위한 국가 비전·정책은 보이지 않고, 윤심 논란만 벌어지고 있어 볼썽사납다"고 썼다. 세계일보는 "정부직에 임명된 지 석 달도 안 돼 당대표 출마를 저울질하는 나 부위원장의 행보는 적절하지 않다"며 "대통령실도 자중해야 한다. 대통령실의 움직임은 당권 후보군 사전 정지 작업의 일환으로 해석될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사설 <국가 존립 걸린 저출산 대책은 정치 소재 돼선 안 돼>에서 "나 부위원장이 중대한 국가 문제를 다루는 자리에 취임한 지 두 달 만에 당대표 선거에 나간다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대통령실이 이에 대한 불만으로 나 부위원장을 공개적으로 연일 비판하는 것도 너무 정치적"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우리나라는 2020년부터 인구 감소가 시작됐다. 합계 출산율은 0.84명으로 세계 최악이다. 이대로면 성장은커녕 나라가 무너질 지경"이라며 "그런 나라의 대통령실과 담당 책임자가 이 중대 문제를 정치 소재로 삼고 있다니 개탄할 일"이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사설 <“대출 탕감” “자기 정치”… 나경원 논란에 길 잃은 저출산委>에서 "여야가 아니라 여권 내부에서 정책 방향을 놓고 이렇게 낯을 붉히는 건 이례적인 일"이라며 "대통령실이 공개적으로 나 부위원장을 직격했으니 단순한 정책 논쟁으로 볼 수 없게 됐다. 대통령실이 공정해야 할 전대를 앞두고 윤심 개입 논란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라고 썼다. 

국민의힘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김기현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국일보는 윤 대통령 '전당대회 개입' 논란을 직격했다. 한국일보는 10일 사설 <나경원 압박 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아닌가>에서 "심각한 잘못이라면 사표를 받으면 될 일이지 대통령실이 공공연히 사퇴를 거론하며 망신을 줄 일인가"라며 "당원 지지율 1위인 나 부위원장의 당대표 출마를 견제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윤 대통령은 이미 여러차례 '윤핵관 당대표'를 만들 뜻을 드러냈다"며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 사태 ▲"당원투표 100%가 낫지 않다" 발언 ▲윤핵관 관저 초청 등을 거론했다. 한국일보는 "룰 변경 후 가장 유력해진 나 부위원장이 6일 '마음을 굳혀가는 중'이라고 출마 뜻을 시사하자 대통령실의 비판과 친윤계의 불출마 압박이 집중되는 것을 우연으로 볼 수 있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경향신문은 사설 <본격화한 국민의힘 전대, 언제까지 윤심 경쟁만 할 건가>에서 "문제의 근원에는 윤 대통령이 있다. 당무에 개입하지 않겠다더니 노골적 선거 개입으로 윤심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나부위원장 출마에 직접 제동을 건 것이나 매한가지다.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김장(김기현·장제원)연대’ 운운하는 것도 윤 대통령 묵인이 없으면 불가능할 터"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대통령이 여당 대표를 점찍던 권위주의 시대를 연상케 하는 행태"라며 "이런 식이라면 누가 당선되든 민심은 더 싸늘해질 것이다. 국민을 무서워하지 않는 대통령과 여당에 미래는 없다"고 지적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