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윤석열의 의심스런 언론관"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순방 따라나선 기자들이 대통령실 전언 받아 쓰는 꼴" 'MBC 배제' 이어 한미·한일·한중 정상회담 취재 불가 윤석열, 전용기서 인연 있는 기자 불러 대화 TV조선 기자 "공과 사 구분하길"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윤석열의 의심스런 언론관"

2022. 11. 16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실이 한·미,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한·중 정상회담까지 언론 취재를 제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 순방 일정에 대한 언론취재를 제한하는 모습이 반복되면서 보수언론에서도 대통령의 언론관을 문제 삼았다.  

15일 윤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약 3년 만에 한·중정상회담을 진행했다. 하지만 순방 일정에 동행한 풀(대표 취재) 기자단의 취재는 이뤄지지 못했다. 대통령실은 한·미, 한·일 정상회담에 이어 한·중 정상회담도 이른바 '전속 취재'로 진행했다. 대통령실 담당자가 회담 현장에 동석해 사진과 영상을 촬영해 언론에 전달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1일 오전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면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대통령실은 회담 종료 후 브리핑이나 보도자료를 통해 관련 내용을 취재진에 전하고 있다. 이에 따른 언론보도 양태를 보면 주요 의제 정도가 나열될 뿐 회담의 구체적인 내용은 거의 드러나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은 한·미, 한·일, 한·중 정상회담이 '전속 취재'로 이뤄진 것은 양국 간 협의에 따른 것이라며 한 나라가 임의로 취재를 제한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통상의 정상회담은 모두발언이 취재진에게 공개된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16일 경향신문은 기사 <한·중 정상회담도 ‘비공개’…연일 언론 취재와 담쌓는 윤 대통령>에서 "윤 대통령의 동남아 4박6일 순방 일정에서 기자단의 취재가 제한된 것은 절반 정도에 이른다. 전체 26개의 일정에서 12건이 언론 공개가 제한된 채 열렸다"며 "윤 대통령의 이날 8개 공식일정 중 순방 동행 취재단의 취재가 보장된 것은 공항 출발 행사 1개뿐이었다. 6개 양자 정상회담 중 모두발언이 취재진에 공개된 것은 태국, 필리핀과의 정상회담 등 2개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양국 간 협의에 따른 조치라는 대통령실 해명에 대해 " 미·중·일 등 한국 정부의 외교 핵심 대상 국가인 3개국과의 양자 회담이 언론 비공개 형식으로 열린 데 대한 비판은 불가피하다"면서 "이번에 열린 중국, 일본과의 정식 정상회담은 2019년 12월 베이징에서 열린 양자 회담 이후 각각 약 3년 만이다. 2019년 당시엔 양자 회담 모두발언이 언론에 공개됐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중앙일보 오병상 칼럼니스트(전 편집인)는 칼럼 <윤석열의 의심스런 언론관>에서 "윤 대통령의 순방외교 과정에서 언론관을 의심하게 만드는 일이 이어졌다"며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불허 방침 통보 ▲한·미, 한·일, 한·중 정상회담 현장취재 불가 ▲기자 2명(CBS·채널A)만 불러내 대화 등의 사례를 거론했다.  

오 칼럼니스트는 'MBC 배제' 결정에 대해 "주목할 대목은 언론계 반응"이라며 진보성향인 전국언론노동조합, 평기자 모임인 한국기자협회, 최고간부모임인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언론사 사장(발행인) 모임인 한국신문협회, 해외 국제기자연맹까지 정파성을 뛰어넘어 국내외 모든 언론단체가 비판했다고 전했다.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 단체들이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 칼럼니스트는 "현장취재를 막은 결정도 이해하기 어렵다. (중략) 보통 정상회담 모두발언까지는 언론에 공개된다. 회담 직후 정상이 기자회견을 하기도 한다"며 "이번엔 모두 없었다. 기자들이 해외까지 따라가서 현장은 보지 못하고 대통령실 관계자의 전언과 편집영상을 받아쓰는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자국 기자들에게 한·일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13분동안 직접 설명했다. 

오 칼럼니스트는 "일련의 사건은 모두 언론을 보는 기본적인 시각과 직결된다. 특정언론의 정파성이나 취재편의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언론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는 전제, 취재활동을 통제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발상, 취재행위의 공공성을 무시하는 태도 등등"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은 '이 XX' 같은 잡음이 없어 좋아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많은 언론인들을 실망시켰을 것"이라며 "이런 언론대응이 계속될 경우 국민과의 소통에도 장애와 왜곡이 생길 수 있다. 대통령은 당장 석달째 공석인 대변인부터 임명해야 한다"고 했다. 

15일 TV조선 황선영 기자는 <[취재후 Talk] 대통령실의 '공과 사'>에서 윤 대통령이 전용기에서 CBS·채널A 기자만 따로 불러 대화를 나눈 데 대해 "문제의 본질은 '대화의 성격'이 아니라, 자리가 갖는 공적 의미에 있다"고 날을 세웠다. 윤 대통령이 평소 인연이 있는 기자들과 대화를 나눈 것일 뿐 취재와는 무관하다는 대통령실 입장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TV조선 11월 15일 <>[취재후 Talk] 대통령실의 '공과 사' 기사 갈무리 
TV조선 11월 15일 <[취재후 Talk] 대통령실의 '공과 사'> 갈무리 

황 기자는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1호기는 사적공간이 아닌 '공적 공간'이다. 또한 순방 기자들 사이 초미의 관심사였던 한미, 한미일, 한일 정상회담 직후 이동이었다는 점에서 대통령의 입에서 나오는 사소한 소회와 단어 하나하나도 향후 대한민국 외교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공적 정보'가 된다"며 "해외순방 중 '공적 공간'에서 대통령의 말은 '사적 영역'을 넘어섰다는 뜻인데, 윤 대통령이 이번 순방 중 한번도 기자들 앞에 선 적이 없기에 더욱 그러하다"고 비판했다.

황 기자는 "이번 순방은 과거와 달리 한미, 한미일, 한일회담과 한중 정상회담까지 '풀취재'가 아닌 '전속취재'로 진행했는데, 결과적으로 대통령실이 제공하는 정보를 받아쓸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면서 "때문에 '특정 기자들의 대통령 면담'은 휘발성이 클 수밖에 없다. 이번 일을 통해 대통령실의 공과 사에 대한 구분이 더 분명해 지길 기대해 본다"고 썼다. 

앞서 황 기자는 14일 기사 <尹, 순방전용기에서 채널A-CBS 기자만 따로 불러 면담>에서 "남편이 현직 법무부 검사인 CBS 기자는 윤 대통령과 개인적 친분이 있고, 채널A 기자는 대통령 후보 시절부터 가깝게 지내온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15일 한겨레는 사설 <정상회담도 김건희 일정도 ‘제공자료’만 쓰라는 대통령실>에서 "김건희 여사의 순방지 활동 역시 언론에 비공개로 진행했다가 대통령실이 사후 공지하는 방식을 이어가고 있다. MBC 전용기 탑승 배제에 이어 통제 일변의 언론관을 드러낸 것이라 볼 수밖에 없다"며 "윤 대통령이 늘 강조하는 ‘자유’에 언론의 자유는 없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