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김인규 사장이 직접 전화 건 이후 기사 삭제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최진민 귀뚜라미 회장 관련 내용 삭제돼…담당 부장 "전화온 건 사실"

김인규 사장이 직접 전화 건 이후 기사 삭제돼?

2011. 08. 22 by 곽상아 기자

김인규 KBS 사장이 일선 취재부서에 직접 전화를 걸어 최진민 귀뚜라미 보일러 회장의 무상급식 투표 독려 관련 보도 내용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고, 이후 관련 부분이 기사에서 삭제된 것으로 드러났다.

▲ 18일 KBS '뉴스9'의 두번째 꼭지에는 당초 최진민 귀뚜라미 보일러 회장의 주민투표 독려 논란 내용이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KBS 새 노조에 따르면, 18일 KBS '뉴스9'의 두번째 꼭지인 <'참여-거부' 공방 가열>에는 당초 최진민 귀뚜라미 보일러 회장의 무상급식 투표 독려 관련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귀뚜라미 보일러 최진민 회장은 사내 통신망에 두 차례에 걸쳐 주민투표 참여 독려 글을 올려 검찰에 고발당한 바 있다.

하지만 당일인 18일 오후 7시30분 경, 김인규 KBS 사장이 김종진 KBS 보도국 사회1부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최진민 귀뚜라미 보일러 회장과 관련된 내용에 불만을 표시했고 이후 관련 대목이 보도에서 빠지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새 노조에 따르면, 김종진 사회1부장 역시 "사장으로부터 전화가 온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해 주었다. 하지만 김 부장은 "김인규 사장이 기사에 대해 '문의'를 했을 뿐이고, 사장의 전화와 별개로 본인이 (기사가치를) 판단해 최진민 회장 관련 내용을 삭제했을 뿐"이라며 기사 삭제 지시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이에 대해 새 노조는 "사장의 '언급'을 단순한 '언급'으로 받아들일 간부들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물으며 "최진민 회장의 주민투표 독려 논란에 대한 기사가치는 다르게 판단할 수 있지만 취재기자가 원고를 직접 작성하고 일선 부서장이 사인을 낸 기사에 대해 사장이 직접 전화해 데스크를 보는 것은 명백한 제작 자율성 침해"라고 평가했다.

새 노조는 "사장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따라서 9시 뉴스의 기사가 좌지우지되는 치욕스러운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김인규 사장은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는 공영방송 사장 자격을 스스로 버렸다. 김 사장은 직원들과 시청자들에게 즉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