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언론인들, 방송광고시장의 공정 규칙 위해 총파업"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22일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

"언론인들, 방송광고시장의 공정 규칙 위해 총파업"

2011. 08. 22 by 곽상아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22일 총파업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총파업 돌입 이유에 대해 "방송광고 시장의 공정한 규칙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이강택 위원장
이강택 위원장은 22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상도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석달 후에 조중동방송이 태어나게 되면 미디어 생태계에 그야말로 대재앙이 닥치게 됨에도 불구하고 (조중동 방송이 아무런 규제도 없이) 무방비로 방치되고 있다. 방송광고시장의 공정 규칙을 설립할 수 있는 방송광고판매제도 법안(이하, 미디어렙)의 입법을 위해 총파업에 돌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 감시나 권력 감시 부분에 있어서 현재의 방송이 제 기능을 하고 있다고 보시는 분은 별로 없을 것이다. KBS 도청 문제, MBC 소셜테이너 금지법 등 엄청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며 "'공정방송 복원'도 총파업 요구사항 가운데 하나"라고 덧붙였다.

이강택 위원장은 "(조중동방송의 광고 직접 영업을 금지하는 미디어렙법이 입법되지 않을 경우) 조중동방송의 직접 영업이 허용되게 된다. 광고를 위해 보도의 내용을 바꾼다든지 하는 식의 유착 행위들이 끝없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광고주라는 것은 사실 '기업'이고 더 나아가서 최대의 광고주는 '재벌'인데, (직접 영업을 하게 되면) 재벌의 논리에 어긋나는 보도를 할 수 있겠느냐"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조중동 방송과 같은) 특정 방송들에게만 광고를 직접 할 수 있게 하고, 나머지는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사실상 손발을 묶어두게 되면 결국은 광고가 특정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 유출될 것"이라며 "우리 사회에서 지역방송이나 종교방송이 계속 유지를 해나갈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이런 방송사들이 생존의 벼랑에까지 몰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한나라당은 미디어렙에 대해 당 차원의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사실상 (입법을 위한) 아무런 노력도 안하고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며 "국회가 완전히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중동 방송이 개국을 앞두고 사실상 이미 영업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불건전한 영업을 규제하려는 아무런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지난 6월에도 KBS 수신료 인상안을 밀어붙임으로써 시급한 미디어렙 법안에 대해서는 전혀 진척을 안시키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었다"는 것이다.

그는 "모든 법안은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해야 하는데, 국회 문방위의 법안심사소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선교 의원은 도청 의혹 핵심 당사자 중 한명이라 위원장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기 어렵다"며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한선교 의원은 문방위 한나라당 간사 역할과 법안소위원장을 맡으면서 (미디어렙 입법을 위해)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를 핑계로 해서 미디어렙법안을 입법하려는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국정에 대한 심각한 해태행위"라는 것이다.

중소매체 발전지원법 등과 관련해서는 "먼저 미디어렙 입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이후에 중소매체 발전을 위한 지원법들을 제출할 생각"이라며 "(미디어렙법 부재로) 조중동 방송의 무분별한 영업이 그대로 허용된다면 (중소매체에 대한) 어떤 지원책을 논의해도 의미가 없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상파의 예능PD와 취재기자들이 조중동 방송으로 대거 이탈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공공부문에서 기량을 습득한 언론인들이 (조중동 방송으로 이직함으로써) 사적 이윤을 위한 방송을 하게 되는 것"이라며 "참으로 안타깝기 짝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조중동 방송에 매력이 있어서 이직한다기 보다 현재의 공영방송이나 기존 방송들이 여러가지 내적 모순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고 있어서 '차라리 조중동방송 가도 별반 차이가 없지 않겠느냐'고 생각해서 이직을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