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찰, 한선교 수사 불응하면 강제구인도 검토”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영등포경찰서 관계자, 언론 인터뷰에서 “조사 받는 게 도리”

“경찰, 한선교 수사 불응하면 강제구인도 검토”

2011. 07. 14 by 송선영 기자

민주당 비공개 회의 녹취록을 공개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이유로 경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한 의원이 계속 경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강제수사를 벌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희태 국회의장과 11박12일의 해외순방을 마치고 13일 귀국한 한선교 의원은 이날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찰에 나갈 이유가 없다. 설령 도청이라고 하더라도 국회의원의 면책특권 때문에 난 (조사받을 대상에) 해당이 안 된다”고 말했다고 14일 <한겨레>가 전했다.

한 의원은 또, 녹취록과 관련해 “누구한테서 받았는지는 공개할 수 없다. 내가 국회 문방위 회의에서 한 발언은 여야의 (KBS 수신료) 합의 처리 약속을 파기한 민주당을 규탄하기 위해서 한 것으로, 국회법상 합법적인 행위였다”고 말했다.

▲ 민주당 당대표실 도청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에 응하지 않았던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이 13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박희태 국회의장을 따라 공항 귀빈실로 들어가려다 제지받자 머쓱한 표정으로 돌아서고 있다. ⓒ오마이뉴스 남소연
현재,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한선교 의원에게 오는 15일까지 경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한 상태다. 경찰은 한 의원과 보좌관 등을 대상으로 민주당 비공개 회의 녹취록을 입수하게 된 경위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그러나 한겨레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한 의원이 계속해서 출석요구에 불응할 경우 강제수사를 벌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서울 영등포경찰서 관계자는 “한 의원은 도청 자료를 공개한 혐의(통신비밀보호법 위반)로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는 중범죄를 저질렀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면책특권을 얘기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수사기관에 나와서 조사를 받는 게 국회의원으로서의 도리”라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경향신문>도 영등포경찰서 관계자의 발언을 통해 한 의원에 대한 강제 구인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영등포경철서 관계자는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도청에 면책특권이 적용된다고 생각하면 국민이 납득하겠는가. 법도 상식이 지배한다”며 “(2005년 당시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이 떡값 검사 명단을 폭로했던) 안기부 X파일 사건에서 논란이 된 것은 명예훼손 문제였지만, 지금은 한 의원이 도청 의혹에 연루된 것이어서 사안이 다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밑에님 2011-07-14 13:49:36
도청이 신성한 의정활동으로 보이십니까? 한쪽으로만 귀를 열지 마시고 다른 한쪽도 귀를 열어보세요. 부족하겠지만 한쪽이 꽉 막힌 사람은 되지 않을테니까요...
객관자 2011-07-14 12:50:24
한선교 의원이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 방송 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의 비공개회의내용을 공개한 것에서 비롯됐다고 합니다. 그런데 국회 회의에서 발언했기 때문에 면책특권맞습니다. 이런 신성한 의정활동을 일개 경찰서 산하로 끌어내린 민주당 해당 당사자가 국회 모독죄로 제지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