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중앙일보도 “KBS, 납득할만한 해명 내놔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중앙, 경향, 한겨레 사설 통해 “도청은 명백한 불법” KBS 비판

중앙일보도 “KBS, 납득할만한 해명 내놔야”

2011. 07. 13 by 송선영 기자

KBS 기자의 민주당 대표실 도청 의혹과 관련해, <조선일보>에 이어 <중앙일보>도 “도청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KBS가 도청 의혹에 대한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일보는 13일치 사설을 통해 도청 의혹을 받고 있는 KBS 장 아무개 기자가 우연히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분실해서 바꿨다는 KBS의 설명과 관련해 “KBS의 설명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일보는 또 “KBS측의 설명에 설득력이 부족한 것은 전후 과정이 상식에 맞지 않기 때문”이라며 “사건 당사자로 지목된 기자가 도청과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한꺼번에 분실했다는 우연은 상식 밖의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아울러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사실관계를 예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KBS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도청은 명백한 불법 행위다. 어떤 명분으로도 합리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중앙일보 7월13일치 사설
경향 “KBS, 언론탄압이라는 뜬금없는 노리 동원해 진실 호도”

<경향신문>도 이날 사설을 통해 도청 의혹과 관련해 ‘언론자유’ 또는 ‘언론탄압’을 주장하고 나선 KBS를 강하게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도청사건에 언론자유 논리 동원하는 KBS’ 사설에서 “KBS는 진실 고백은커녕 언론자유, 언론탄압이라는 뜬금없는 논리를 동원해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분명히 말하거니와 이 사건은 언론자유와는 상관없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또 “도리어 진정으로 언론자유를 외치게 만드는 것은 일그러진 KBS의 위상”이라며 “이명박 대통령 특보 출신 사장 아래서 KBS의 공영성은 끝도 없이 추락했다. 바로 그것이 시민들이 수신료 인상을 반대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경향신문은 아울러 “공영성은 내팽개치고 백선엽, 이승만 특집 제작에 골몰하며 정권홍보 나팔수를 자임하는 방송, 그것이 현재의 KBS”라며 “이 문제로 고뇌하는 구성원들은 KBS 내부에 따로 있다. KBS는 언죽번죽 언론자유란 말을 들먹이지 말기 바란다. 그것은 후안무치”라고 일갈했다.

한겨레 “KBS 젊은 기자들의 성찰 기대”

<한겨레>는 더 나아가 ‘KBS 기자들, 증거인멸까지 할 셈인가’ 사설을 통해 KBS기자들의 성찰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먼저, KBS 장 아무개 기자가 휴대폰과 노트북을 분실한 것과 관련해 “국민이 보기에 ‘휴대전화 분실’ 주장은 오히려 ‘범행 자백’으로 비치는데도 한국방송은 “증거가 있으면 내놓으라”며 ‘우기기 작전’에 들어갔다”며 “한국방송의 태도는 아무리 중대한 범죄를 저질러도 증거만 없으면 얼마든지 법망을 빠져나갈 수 있다고 믿는 뻔뻔스러움 그 자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제3자의 도움이 있었다’는 KBS 정치부 기자들의 성명과 관련해서도 “제3자 도움설 자체도 미심쩍지만 더욱 주목되는 것은 ‘한나라당과의 거래 의혹’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었다는 점”이라며 “이번 사건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한국방송이 부적절하게 취득한 민주당 회의 내용을 한나라당에 넘겨주었느냐는 것인데 그 대목은 쏙 빼먹은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나아가 KBS 젊은 기자들을 언급하며 “진실과 정의에 대한 열정이 한창 불타올라야 마땅한 시기인데도 당당히 진실을 털어놓는 용기를 보이기는커녕 궁지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발버둥치는 구차한 모습만 보이고 있으니 안타깝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으며, 진실은 언젠가 밝혀지기 마련이라는 것을 언론사에 몸담은 사람들이니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설사 거짓말로 눈앞의 위기를 모면한다고 치자. 그러고도 사회의 목탁을 자처하고 정의와 양심을 설파하며 살아갈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한국방송 기자들의 깊은 성찰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