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KBS 기자의 휴대폰 분실은 불법도청 증거인멸?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민주당, “국민적 의혹만 더욱 증폭되고 있어”

KBS 기자의 휴대폰 분실은 불법도청 증거인멸?

2011. 07. 12 by 권순택 기자

▲ 6월 30일 문방위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천정배 의원이 통비법 위반으로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을 형사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권순택
민주당 대표실 도청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국회 출입 KBS 장 아무개 기자의 휴대전화와 노트북이 압수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사회적인 충격이 일고 있다.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가 도청의혹을 받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사건이다.

그러나 11일 장 모 기자가 6월말에서 7월 초 KBS 국회팀 기자 회식이 있던 날 분실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주당 대표실 도청의혹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당대표실 불법도청 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천정배 의원)는 12일 <불법도청 증거 인멸, 꼬리 자르기 시도 안된다>는 논평을 내고 경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진상조사위는 “압수 수색 직전에 해당 기자가 사용하던 기기를 교체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증거 인멸 가능성이 있어 국민적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KBS가 지난 6월 27일 ‘벽치기는 취재기법’(김인규 사장)이라고 했다가, 6월 30일에는 ‘민주당식 도청은 없었다’(KBS정치부)고 했고, 7월 11일에는 ‘도청 지시가 없었고 제3자 도움을 받았다’(KBS정치부)고 말 바꾸기를 하면서 국민적 의혹과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워터게이트 사건에서 ‘불법도청’보다 국민적 분노를 더욱 산 것은 ‘거짓말’과 ‘은폐시도’였다”며 “KBS는 증거 인멸 시도와 말 바꾸기로 의혹만 증폭시키지 말고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한 “경찰은 진실을 은폐하는 어떤 시도에 굴하지 말고 증거를 인멸하려는 시도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객관적인 증거에 입각해 당당하게 조사하고 엄정하게 수사에 임하라”고 당부했다.

같은 날 홍영표 민주당 대변인 역시 논평을 내어, 도청의혹과 관련해 KBS 장 모 기자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언론의 자유’를 거론한 한나라당에 대해 비판했다.

“한나라당의 적반하장도 유분수…진상규명에나 앞장서야”

11일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언론의 자유는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권력과 정치권을 감시, 견제하기 위해 반드시 보호받아야 하는 권리”라며 “민주당은 경찰 수사결과가 발표가 있기 전까지 정치쟁점화 및 해당 언론사에 대해 정치적인 공세를 중단하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홍영표 대변인은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꼬집었다.

그는 “한나라당은 한선교 의원이 야당 대표실 불법도청의 결과물인 녹취록을 공개했다는 점에서 통신비밀보호법상의 불법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돼 있다”며 “한나라당은 최소한 불법도청 사건에서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할 위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당이 최소한의 정치적인 도의가 있다면 이 점에 대해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