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도청 의혹, “KBS이사회가 진상조사 나서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미디어행동, “인상안을 의결한 KBS이사회가 근원적 배경”

도청 의혹, “KBS이사회가 진상조사 나서야”

2011. 07. 01 by 권순택 기자

민주당 당대표실 도청 의혹과 관련해 KBS를 향한 눈길이 매섭다.

“KBS 기자가 (민주당)당대표실에 들어가는 것을 봤다”는 보도가 나올뿐만 아니라 ‘KBS기자가 민주당 대표실에 무선 마이크를 놓고 나간 다음 밖에서 몰래 녹음했다’는 내용이 민주당에 제보됐다는 이야기마저 들린다.

그러자 KBS는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이른바 ‘도청 행위’를 한 적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렇다고 해서 KBS를 향한 의혹의 눈초리가 거둬지는 것은 아니다. 민주당은 도리어 “도청 행위를 한 적이 없다면 어떤 행위를 했다는 말이냐”며 “실체를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김인규 KBS 사장의 ‘벽치기’ 취재기법 발언에 대한 말들도 많다.

이를 두고 49개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지난달 30일 논평을 내고 KBS이사회를 향해 “즉각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미디어행동은 “대부분의 언론은 도청 행위자가 KBS 출입기자인 것으로 단정보도하고 있다”며 “KBS가 도청 행위에 가담한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김인규 사장은 물러나야 하며 가담자는 형사처벌과 사규에 의한 징계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설령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더라도 (KBS 및 김인규 사장은)수신료 인상을 위해 직원들을 국회의원 로비에 동원하고 사익을 위해 정보를 사용하는 등 저널리즘의 규범을 훼손한 것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그렇지 않고 KBS는 더 이상 공영방송의 지위를 누릴 재간은 없을 것이며 앞으로 수신료 인상은 말도 꺼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행동은 이번 도청사태에 대한 KBS 연루 의혹의 시작은 국민 동의 없는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이사회 의결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에서 이들은 “(민주당 당대표실 도청에 대한 KBS 연루의혹은) KBS이사회가 작년 국민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수신료 3500원 인상안을 심의·의결한 데에 근원적 배경이 있다”면서 “KBS이사회가 국민의 동의를 구하고 사회적 합의를 거쳤다면 작금의 KBS 출입기자들의 횡포도, 충격적인 도청 사태도 없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사태가 사태인 만큼 KBS이사회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며 “수사기관의 조사와 별도로 진상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미디어행동은 “이번 도청사건은 수신료 인상 과정에서 빚어진 일인 만큼 1차 피해는 민주당이지만 2차 피해는 수신료 주권자인 국민”이라며 “따라서 수사기관의 조사 역시 엄정하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 이사회, “진상조사위 논의하기는 아직 일러”

한편, 지난 달 30일 열린 KBS이사회에서 김인규 사장의 ‘벽치기 취재 기법’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해명만 있었을 뿐 도청의혹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KBS이사회 이상인 대변인(한나라당 추천)은 “도청과 관련해 KBS 직원이나 간부가 개입됐다는 객관적 사실이 나온다면 당연히 이사회에서 (진상조사를) 논의 하겠지만 지금은 의혹만 있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만 유포되고 있다”며 “진상조사를 논의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