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민주당, 도청 파문 'KBS 겨냥' "공영방송 결코 해선 안 될 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손학규 "진실 규명, 성실한 사과, 상응한 책임을 져야할 것"

민주당, 도청 파문 'KBS 겨냥' "공영방송 결코 해선 안 될 일"

2011. 07. 01 by 김완 기자

민주당이 `국회 당대표실 비공개회의 도청 의혹'과 관련해 직접 KBS를 겨냥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도청 의혹의 당사자로 KBS를 의심하면서도, 이를 직접 표현하지 않고 '제3의 이해관계자' 등의 암시적 표현을 사용해 직접 KBS를 언급하는 것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KBS의 태도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고, 진실 규명과 성실한 사과 그리고 이에 대한 상응한 책임을 요구했다. 아울러 한선교 의원은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 조치한다고 밝혔다.

▲ 민주당 손학규 대표ⓒ연합뉴스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손학규 대표는 "이번 사태에 임하는 KBS의 자세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시 한 번 KBS의 수신료 인상 요구는 순리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손 대표는 수신료 인상은 "민생고에 대한 국민의 부담 고려, 공영방송의 중립성과 공정성 실천이 담보돼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KBS가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협박성 발언과 적절하지 못한 거친 취재행위는 공영방송으로서 결코 해선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불법으로 녹취된 자료를 누설한 한선교 의원에 대해서는 "불법으로 녹취된 자료, 민주당의 비공개 회의를 도청한 자료를 정치공세에 이용하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도청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천정배 최고위원은 "한선교 의원을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영등포 경찰서에 오늘 중으로 고발 한다"고 밝히며 사건 수사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박희태 국회의장을 항의방문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방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천 최고위원은 이어 "한나라당이 수신료 문제로 소위 날치기를 해가면서 문방위를 사실상 파행으로 유도한 것은 미디어랩법 처리를 늦추기 위한 것이라 믿고 있다"며 미디어렙법이 조속히 입법되지 않으면 " 조·중·동 방송과 다른 방송조차도 광고영업을 광고주와 직거래 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천 최고위원은 광고 직거래가 이뤄질 경우, "방송들은 광고주에게 횡포를 부리고 광고시장을 교란하게 될 것이고 대기업 재벌 광고주들은 광고를 미끼로 방송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게 돼 한나라당 정권,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에 이어서 이제 재벌의 방송장악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미디어렙법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했다.

천 최고위원은 8월 임시국회에서 미디어렙법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그렇지 않으면 "종교방송, 지역 언론처럼 상대적으로 부수가 작고 자본이 적은 여러 언론사들은 광고를 얻지 못해 고사하고 미디어 다원주의가 고사돼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가 위기에 처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