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민주당, "'저축은행 사태 3인방' 임명한 대통령 사과하라"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김황식 총리, 지속적으로 은진수 감사위원 옹호해와

민주당, "'저축은행 사태 3인방' 임명한 대통령 사과하라"

2011. 05. 30 by 김완 기자

민주당이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책임이 은진수 전 감사원 감사위원 뿐만 아니라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황식 국무총리 역시 자유롭지 않다"고 주장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수사 확대 및 국정조사의 즉각 실시'를 요구했다.

▲ 민주당이 '저축은행 사태 3인방'으로 규정한 은진수 전 감사위원(좌), 김황식 국무총리(가운데),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우)
민주당 법사위 소속 의원 5인(우윤근, 박영선, 박지원, 김학재, 이춘석)은 성명을 통해 이와 같이 요구하며 구속영장이 청구된 은 전 감사위원과 함께 김황식 총리, 정진석 수석을 '저축은행 사태 3인방'으로 규정했다.

민주당은 김 총리가 은 감사위원이 "청와대 추천에 의해 임명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이후 수차례 이어진 은 감사위원의 교체 요구에 대해 "옹호하는 태도로 일관해왔다"고 주장했다. 실제 민주당이 공개한 법사위 회의록 및 대정부 질의 전문을 살펴보면, 김 총리는 감사원장 시절 은 감사위원의 임명 및 직무 수행에 대해 십 여 차례에 걸쳐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된다.

민주당은 특히, 김 총리가 국회 답변을 통해 저축은행 감사에 대해 "오만 군데에서 청탁을 받았다”는 시인을 한 것과 관련해서도 김 총리가 스스로 "오만 군데의 청탁이 어디서 들어왔는지 밝히라"고 요구하며, 이러한 청탁이 저축은행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하기 위해선 국정조사가 필요하단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은 이어 삼화저축은행의 사외이사로 재직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의 경우에도 "삼화저축은행이 부실화되자 금융당국에 삼화저축은행 인수를 강압적으로 요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정 수석이 "사외이사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 밖에도 정 수석이 'SK회장과 부적절한 술자리'를 갖고 국회에 "공정거래법 통과를 위해 로비를 한 바도 있다"며 이번 사건의 핵심 인사로 지목했다.

민주당은 BBK사건 대책팀장 역할에 대한 보은인사로 감사위원에 임명된 은 감사위원이 직권 남용, 뇌물 수수, 업무 방해를 했다는 혐의가 이미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니만큼 "부산저축은행 감사와 관련된 미공개 회의록의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검찰수사 확대와 국정조사 그리고 이들 3인방의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인사에 책임을 지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