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보수언론의 '한동훈 효과' 한계론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중앙일보, 범야권 '반윤 포위망' 구도 강화 흐름 분석 '반이재명' '반종북' 한동훈 '집토끼 전략' 한계 지적 조선일보, '조국혁신당 선전'에 긴장한 국힘 조명 "민주당 전열 정비할 때 여당은 한동훈 입만 쳐다봐" 한국일보 뉴스실장 "조국의 강 다시 흐르게 한 윤 대통령"

보수언론의 '한동훈 효과' 한계론

2024. 03. 12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이른바 '한동훈 효과'가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보수언론의 진단이 나온다. 민주당과 제3지대의 '반윤 포위망'이 작동하는 상황으로 범야권 우위 흐름은 여전하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공천 파동으로 묻힌 정권심판론이 작동할 계기가 마련된다면 범야권이 일제히 여당 공격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진다. 대표 사례로 '런(Run)종섭' 논란이 불거진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이 꼽힌다. 조국혁신당의 예상 밖 선전도 보수진영의 정권심판론 긴장도를 높이는 변수다. 

중앙일보 3월 12일 기사  갈무리 
중앙일보 3월 12일 기사 갈무리 

12일 중앙일보는 기사 <與 기세 올리던 '한동훈 효과' 한계?…덩달아 커진 '반윤 포위망'>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이후 여권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반윤 포위 구도도 두드러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8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뉴스1 의뢰) 결과를 인용했다. 해당 조사에서 '어느 정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여당 대 범야권' 응답이 39% 대 51%(국민의힘 39%, 민주당 35%, 제3지대 16%)로 집계됐다는 것이다. 중앙일보는 "1일 발표된 같은 조사에서도 38% 대 51%로 범야권 우위 흐름은 같았다"면서 이런 흐름은 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긍정 39%, 부정 54%)와 유사하다는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의 진단을 전했다.(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대상 전화면접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중앙일보는 "범야권의 동질성은 떨어진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를 앞세우며 공생 관계임을 천명했지만,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이낙연 대표의 새로운미래는 이들과 적대 내지 분열관계"라며 "그런데도 여권에 위협적인 이유는 이들이 반윤 성향이란 공통점을 지녔기 때문이다. 총선 주요 고비마다 정권 심판론이 부각되면 이들이 한목소리로 여당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해병대 사건 수사외압 의혹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호주 대사로 임명돼 출국하자 민주당,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등이 '국기 문란 사건' '런종섭' '범인 은닉' 등의 표현으로 윤 대통령을 정조준 한 사례를 들었다. 

이어 중앙일보는 '반 이재명' '운동권 청산' '반 종북' 등 한 위원장이 구사하는 구호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국민의힘 내부 반응을 전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콘크리트 지지층을 최소 35%, 범야권 지지층은 최대 55%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의힘이 '집토끼'가 아닌 '산토끼'(중도·무당층)를 잡기 위한 선거운동을 펼쳐야 한다는 얘기다.  

3월 12일 중앙일보·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네이버 뉴스)
3월 12일 중앙일보·조선일보 기사 갈무리 (네이버 뉴스)

같은 날 조선일보는 1면 톱 기사 <총선 판세 흔드는 조국혁신당 이변… 비례 지지율에 여야 긴장>에서 "조국혁신당의 비례 정당 투표 지지율이 일부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비례 정당을 따라잡으면서 4·10 총선 지형이 요동치고 있다"며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에 등을 돌렸던 야권 지지층이 ‘지민비조'에 나서면서 전체 '야권 파이'가 커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TV조선이 케이스택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9~10일 실시한 5개 주요 지역구 여론조사(서울마포을·인천계양을·경기성남분당갑·경기수원병·경남양산을)에서 비례정당 투표 의향을 물은 결과, 조국혁신당은 지역별로 15~24%를 기록했다.(만 18세 이상 500명 대상 휴대전화 면접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

조선일보는 조국혁신당의 선전이 민주당보다 국민의힘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민주당이 당장 지지층 분산을 우려해 지역구와 비례 모두 민주당을 찍어달라는 '몰빵론'을 펴고 있으나, 조국혁신당이 총선 후 자신들과 연대하거나 합당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는 분석이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허를 찔렸다'는 반응이 나온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정치권에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합쳐 150석 이상을 확보하면 사실상 좌파 진영의 승리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은 조국혁신당 현상에 긴장하고 있다"며 "특히 민주당 공천 파동으로 2선에 묻혀 있던 ‘정권 심판론’이 부각되고 여권 지지층 일부가 비례 투표에서 개혁신당으로 돌아서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했다. 그동안 '한동훈 대 이재명' 구도 흐름이 이어져지만 조국혁신당의 부상으로 다시 윤 대통령이 소환되고 있다는 반응이 국민의힘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기사 <위기론에도 한동훈만 쳐다보는 與>에서 한 위원장 '원톱 체제'를 구상하는 국민의힘을 비판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이 전면에 나서 지지층을 결집하는 전략은 이재명·이해찬·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를 구축하는 등 전열을 정비하는 민주당과 대비된다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정치권에선 '민주당은 전열을 정비하는데 여당은 한 위원장 입만 쳐다보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창당대회에서 당대표 수락 연설을 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창당대회에서 당대표 수락 연설을 하며 주먹을 쥐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혁신당의 예상 밖 높은 지지율은 윤 대통령과 검찰 때문이라는 언론 분석이 뒤따른다. 검찰의 정치적 독립성·중립성 훼손과 '검찰 정권' 논란이 조국 전 장관의 범죄 혐의에도 불구하고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을 견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희원 한국일보 뉴스스탠다드실장은 12일 칼럼 <조국의 강, 누가 다시 흐르게 했나>에서 "‘범죄자 정당’이란 조롱에도 조국혁신당을 무시할 수 없는 세력으로 만든 것은 누구인가. ‘비명횡사’ 공천에 더불어민주당 지지자 이탈은 예상됐지만 그들과 중도(무당)층 일부까지 끌어들이는 힘은 무엇인가"라며 "정치 신인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통령으로 만든 것이 조국 사태와 그를 감싼 문재인 전 대통령이었다면, 오늘날 정치인 조국을 세운 건 윤 대통령과 검찰"이라고 했다. 

김 논설위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선 직행 ▲검찰 직할 체제 구축과 검찰 출신 공직 기용 ▲배우자를 위한 대통령 거부권 행사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변호인 유영하·도태우 공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호주대사 임명 ▲총선 전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재수사와 김혜경 씨 기소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디올백 수수 부실수사 논란 등을 거론했다. 

김 논설위원은 "검찰의 과잉 수사로 무고함을 주장할 수는 없다고 조국 대표를 비판해 온 나는 지금도 그의 정치가 명예회복의 길이 아니라고 믿는다"며 "그러나 조국혁신당 지지에 담긴 검찰 견제 요구는 실재한다.(중략)정치와 행정, 사회 전반에 미치는 검찰의 영향력은 더 막강해졌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지는 더 중요한 문제가 됐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