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KBS, 독재자 미화는 되고 세월호 추모는 안 되나" < 뉴스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뉴스

'영화가 좋다' "잊고 있던 역사적 진실-건국전쟁" 민주당 "정권 유불리에 따라 상영여부 결정…공영방송 가치인가"

"KBS, 독재자 미화는 되고 세월호 추모는 안 되나"

2024. 02. 22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KBS가 세월호 10주기 다큐는 제작을 중단시키고, 독재자 미화 다큐를 홍보한다는 야당 비판이 제기된다. 지난 17일 KBS <영화가 좋다>는 '잊고 있던 역사적 진실'이라며 이승만 전 대통령을 다룬 다큐멘터리 '건국전쟁'을 '요주의 픽'으로 꼽았다.  

KBS는 "(이승만 전 대통령)재임 기간 중 그의 업적을 재조명·재평가 해 주목받고 있다. 그중 하나가 농지개혁, 그리고 문맹퇴치"라며 "농지개혁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교육재단 육성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여성에게도 투표권을 부여하며 자유민주주의 기틀을 마련하고 이것은 곧 훗날 선진국으로 도약할 토대가 됐다"고 했다.

KBS '영화가 좋다' 2월 17일 방송 갈무리
KBS '영화가 좋다' 2월 17일 방송 갈무리

이어 KBS는 "3년여에 걸쳐 다큐를 준비했다는 감독은 여러 자료를 통해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이야기를 전하는데, 그 중에는 6.25 전쟁이 발발한 직후 이승만 전 대통령이 망명을 계획한 사건의 전말도 있다"며 "대한민국 건국의 시작을 알리는 그의 이야기를 만나보시라"고 했다. 중간중간에 인터뷰이인 김덕영 감독, 류석춘 전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김은구 트루스포럼 대표, 이호 거룩한 대한민국 네트워크 대표 등의 주장이 방송됐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선다윗 상근부대변인은 22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독재자 미화 영화인 '건국전쟁' 홍보는 되고, 학생들이 목숨을 잃은 참사에 대한 추모 다큐는 안 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정권 유불리에 따라 상영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KBS에 내세우는 공영방송의 가치인가"라고 비판했다. 

선 부대변인은 "KBS의 세월호 10주기 추모 다큐 제작이 총선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선거 이후 방영되는 다큐가 선거에 어떻게 영향을 준다는 말인가"라며 "박민 사장 취임 이후 뒤집힌 결정에 이미 40%가량 제작이 완료됐던 추모 다큐는 갑작스레 제작이 중단됐다. 참사를 겪은 평범한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다큐를 불방시키는 KBS야말로 세월호를 정쟁화시키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