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태영 'SBS 지키기'에 "대주주 책임은 어디에"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TY홀딩스에 계열사 매각대금 투여…자구안 의심 증폭 세계일보 "오너일가, SBS 지분 매각 등 조치 내놓아야" 동아일보 "최악 피하겠다고 부실한 자구계획에 눈 감을 수 없어"

태영 'SBS 지키기'에 "대주주 책임은 어디에"

2024. 01. 08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태영그룹이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위한 자구책 마련·이행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하라'는 언론비판이 제기된다.

태영그룹의 전략은 태영건설이 부도가 나더라도 핵심 계열사인 SBS는 지키겠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태영그룹이 오너일가의 사재 출연과 알짜 자회사 매각 등의 추가 자구안을 내놓아 대주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 영등포구 태영빌딩의 태영건설 깃발 (사진=연합뉴스)
서울 영등포구 태영빌딩의 태영건설 깃발 (사진=연합뉴스)

8일 금융당국은 태영그룹에 "구체적인 추가 자구안을 제시해 채권단의 신뢰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이른바 'F4'(Financial 4)가 모인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서 나온 금융당국 입장이다. 

태영그룹은 태영건설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폐기물 처리 기업 에코비트 매각대금 ▲골프장 운영 계열사 블루원 매각 추진 ▲양곡화물 기업 평택싸이로 지분 담보제공 등의 자구안을 통해 태영건설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 원 중 890억 원이 태영그룹 지주회사 TY홀딩스의 연대보증 채무를 갚는 데 사용되면서 채권단은 태영그룹의 자구 의지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태영그룹의 지배구조는 윤석민 회장(오너일가)-TY홀딩스-태영건설·SBS 등 계열사로 구성된다. 태영그룹이 태영건설 워크아웃 상황 속에서도 TY홀딩스 채무부터 갚은 것은 알짜 자회사인 SBS를 지키겠다는 의도 아니냐는 게 채권단의 시각이다. 채권단은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과 SBS 지분 매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여권에서 태영건설 꼬리 자르기를 용인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왔다. 8일 조선일보 보도에서 한 여권 관계자는 "태영그룹은 SBS의 영향력을 이용해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는 눈치지만 원하는 대로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조선일보에 "아직 당국이 태영그룹과 협상 중이라 구체적 사안에 대해서는 당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 "만약 자구 노력 없이 꼬리 자르기로만 그친다면 국민 감정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 (기획재정부=연합뉴스)

8일 동아일보는 사설 <태영 워크아웃 무산 위기… 구조조정 ‘엄정 잣대’ 바뀌면 안돼>에서 "워크아웃이 무산되고 법정관리로 가면 채권 금융회사와 1000여 개 협력업체, 2만여 입주 예정자 등의 연쇄 타격이 불가피하다"며 "자칫 법원이 기업 청산가치가 높다고 판단하면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진다. 법정관리까지 가지 않고 워크아웃 단계에서 사태를 봉합하고자 하는 정부와 채권단을 상대로 태영이 대주주 책임은 회피한 채 벼랑 끝 협상을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이 우리 경제 최대 뇌관이 되고 다른 건설사의 위기설까지 도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는 구조조정의 좋은 선례가 돼야 한다"며 "최악의 상황을 피하겠다고 부실한 자구계획에 눈감으면 부실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조장하고 PF 리스크를 더 곪게 할 뿐"이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같은 날 사설에서 "워크아웃은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재기 기회를 주고 국민경제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하자는 게 그 취지다. 대신 대주주와 경영진은 부실에 상응하는 책임과 도의를 다해야 하는 게 원칙이자 상식"이라며 "태영 측은 애초 약속한 자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과 SBS 매각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내놓는 게 옳다"고 썼다. 

세계일보는 "정부와 채권단은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면서 워크아웃을 통한 지원 여부를 냉철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워크아웃 무산 때 태영의 SBS 대주주 자격을 박탈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면서 "태영발 PF 위기가 금융과 실물경제에 번지지 않도록 막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워크아웃 무산 위기 맞은 태영, 대주주 책임 다해야>에서 "채권단은 윤 회장이 사재를 출연한 것처럼 포장했지만 태영건설 최종 부도를 염두에 둔 ‘꼬리자르기’ 전략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태영건설이 망해도 TY홀딩스 지배는 강화해 주요 자회사인 SBS 등을 지키려 한다는 것"이라며 "현재 윤 회장의 TY홀딩스 지분은 25%를 약간 넘는 수준이다. TY홀딩스 시가총액(2200억여원)을 고려하면 영구채의 주식 전환 시 윤 회장은 18% 안팎의 지분율을 추가할 수 있다"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워크아웃 불발 시 하청업체와 분양 계약자들이 큰 피해를 보지만, 그렇다고 태영건설에 부당한 특혜를 줄 수는 없다"며 "부동산 경기 침체로 시장엔 제2·제3의 태영건설이 줄지어 있다. 도덕적 해이와 잘못된 선례를 남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린 서울 산업은행 본점 (사진=연합뉴스)
지난 3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린 서울 산업은행 본점 (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사설 <태영건설 ‘꼬리 자르기’ 의심, 정부·채권단 원칙 지켜야>에서 부동산 PF문제에 정부당국이 관여할 수 있다면서도 이복현 금감원장의 과잉 개입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 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태영 사주 쪽에 '제 개인적으로 의견 조정에 더 참여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연락해달라'고 제안했는데, 이에 화답하듯 윤세영 창업회장이 이 원장을 직접 접촉했다는 보도가 나왔다"며 "의도가 무엇이든 감독당국 책임자가 직접 밀실협상을 벌이는 행위는 관치금융을 자인하는 것이며, 법적인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다.(중략)더구나 이 원장을 비롯한 정부는 지난해 피에프 사업의 자율적 구조조정을 틀어막아 사태를 이 지경까지 키운 책임도 있다"고 했다. 

한편,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태영건설에 직접 지원하지 않았던 890억 원을 다시 태영건설에 납입하는 방안을 금융당국과 협의 중이다. 태영그룹은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내용을 포함한 추가 자구안을 금융당국에 제출했다. 채권단은 오는 11일 태영건설 워크아웃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123 2024-04-07 21:40:11
이런기사가 얼마나 중요한 기사인지 국민들이 모르는게 안타깝네요 고생하셧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