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없이 '민생토론' 시작…"쇼통 기시감"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한국일보 "보궐선거 참패 때 비상경제민생회의 결과 어땠나" 세계일보 "참모들은 기자회견 하자는데 윤 대통령이 지침 안 줘" 민생토론회 생중계·취재 안 돼…정부가 참석자·질문자 선별 언론에선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촉구 봇물

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없이 '민생토론' 시작…"쇼통 기시감"

2024. 01. 05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 토론회'를 시작했다. 민생 토론회가 신년 기자회견을 대체하는 게 아니냐는 언론의 의구심이 짙어지고 있다. 

대통령실은 민생 토론회를 '국민과의 소통'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각 부처가 선별한 시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취재·생중계도 되지 않으면서 '쇼통' 논란의 기시감이 든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1월 5일 KTV 유튜브에 게재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첫 번째, 활력있는 민생경제' 영상 녹화편집본 썸네일 갈무리. 민생토론회는 지난 4일 열렸지만 취재와 생중계는 허용되지 않았다.  
1월 5일 KTV 유튜브에 게재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첫 번째, 활력있는 민생경제' 영상 녹화편집본 썸네일 갈무리. 민생토론회는 지난 4일 열렸지만 취재와 생중계는 허용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4일 새해 정부부처 업무 보고를 민생 토론회 형식으로 개최했다. 대통령이 국민을 직접 만나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토론회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토론회 취재·중계를 허용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KTV를 통해 토론회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MBC 보도에 따르면, 민생 토론회에서 언론 현장 취재가 허용된 것은 6분 45초 분량의 대통령 모두발언으로 1시간 30분이 넘는 토론회는 비공개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생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들을 각 부처에 할당해 섭외했다면서 "뒷말이 나오지 않는 사람으로 다 고르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질문할 사람은 대통령실이 직접 선발했다고 덧붙였다.

5일 한국일보는 사설 <언론·야당 빠진 대통령의 소통에 변화 필요하다>에서 "평소 정부에 전달하고 싶었던 국민 목소리를 경청해 집권 3년 차 국정기조인 '행동하는 정부'를 이행하겠다는 행사 취지는 평가할 만하다"면서 "다만 민생을 앞세운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한 대통령실 설명에는 기시감이 적지 않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진행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거론했다. 

한국일보는 "보궐선거 참패 이후 대통령의 소통 방식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국민·현장·당정과의 소통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마련된 '타운홀 미팅' 형식의 비상경제민생회의의 결과는 어떠했나"라며 "카카오모빌리티의 독과점을 지적한 한 참석자가 대선 당시 국민의힘 부산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핵심 당원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쇼통' 논란만 남았다. 대통령실이 사전 선별한 참여자와 주제로 진행된 새해 업무보고가 또 다른 정책 홍보 행사로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라고 짚었다. 

한국일보는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중략)그러나 정작 국민을 대변해 대통령에게 질문할 수 있는 야당과 언론은 소통 대상에서 제외된 지 오래"라며 "그러니 이번 신년 기자회견을 건너뛰기 위해 업무보고를 민생토론회 형식으로 진행하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되는 것"이라고 했다.

같은 날 세계일보는 사설 <尹, ‘민생토론회’ 어제 시작… 신년 기자회견은 언제 하나>에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애매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참모들은 신년 기자회견을 하자고 건의했으나 윤 대통령은 별다른 지침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일각에서는 민생토론회로 신년 기자회견을 대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기우에 그치기를 바란다"고 썼다. 

세계일보는 "대통령 지지율이 30% 초중반대에 머물 정도로 민심이 여권에 등 돌린 결정적 이유는 소통 부족"이라며 "윤 대통령은 대선 때 '열린 소통'을 강조하고, 구중궁궐에서 나오겠다며 집무실 이전까지 강행했다. 그런데 윤 대통령이 신년 회견까지 하지 않으면 소통의 기회는 아예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는 "북한의 도발 등 안보 상황부터 물가와 부동산 정책에 이르기까지 대통령 입으로 직접 설명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윤 대통령은 껄끄럽고 내키지 않더라도 찬성 여론이 높은 김건희 특검법을 백지화하는 이유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게 옳다.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나라는 정상적인 민주국가가 아니다"라고 했다.

1월 5일 KTV 유튜브에 게재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첫 번째, 활력있는 민생경제' 영상 녹화편집본 썸네일 갈무리.

윤 대통령은 2022년 8월 취임 100일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었다. 2022년 11월 21일 출근길 문답(도어 스테핑)을 중단하면서 1년 넘게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월 6일 동아일보 김순덕 대기자는 칼럼 <윤 대통령의 변화, 신년기자회견을 보면 안다>에서 "윤 대통령이 국민 앞에 겸허한 모습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줘 지지율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내년 초 신년기자회견을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하도록 연출하는 ‘국민과의 대화’는 또 하나의 홍보 행사일 뿐이다. 올 초처럼 대통령이 편한 언론 하나만 택해 독점 인터뷰를 갖는 건 더 많은 독자에 대한 배신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지난해 12월 31일 사설 <尹 대통령 올해는 신년 기자회견해야>에서 " 그동안 북한 도발 등 안보 상황, 한일 한중 관계, 물가 및 부동산 정책에 이르기까지 설명을 못 들은 의제가 산적해 있다"며 "찬성 여론이 높음에도 대통령이 특검법을 백지화하려는 이유를 국민은 궁금해한다.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 추가 질문을 받아가며 생각과 심경을 밝힐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는 지난해 12월 25일 사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으로 소통과 대화 물꼬 트길>에서 "민심이 여권에 등 돌린 결정적 이유는 소통 부족이다. 강서구청장 보선과 부산 엑스포 유치 불발 과정에서 대통령과 현장의 큰 괴리가 확인되지 않았는가"라며 "신년 회견은 독선과 독주로 비친 국정 운영 방식의 변화를 직접 천명할 좋은 기회"라고 썼다. 

조선일보 양상훈 주필은 4일 칼럼 <한동훈 약진이 與 성공 안 되는 이유>에서 "윤 대통령은 지금까지 1년이 넘도록 어떤 기자회견도 하지 않고 있다. 세계 민주 국가에서 유례가 없을 것"이라며 "신년 회견조차 하지 않았는데 올해도 할지 안 할지 모른다고 한다. 안 한다면 할 말이 없고, 한다면 상황 반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지난해 12월 21일 사설 <尹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으로 국민소통 재개하길>에서 "국민의힘은 5년 임기 동안 신년을 포함한 기자회견 8차례, 국민과의 대화 2차례밖에 하지 않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불통’이라며 비난하지 않았던가"라며 "김대중 전 대통령은 무려 150여 차례나 기자 앞에 나서 국민과 소통했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기자회견만큼 소통의 효과가 큰 것은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