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합뉴스 '남현희·전청조’ 보도, '사생활 중심' '가십성 배제' 평가 엇갈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수용자권익위원 "가십성 보도 많아 '피로감'" "가십성 배제하고, 수사상황 짚는 보도 많아" "'이태원 참사' 1주기, 시스템 점검 내용 없어"

연합뉴스 '남현희·전청조’ 보도, '사생활 중심' '가십성 배제' 평가 엇갈려

2024. 01. 03 by 고성욱 기자

[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연합뉴스 ‘남현희·전청조’ 사건 보도에 대한 수용자권익위원들의 평가가 엇갈렸다. 

지난달 공개된 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회 회의록에 따르면 이날 채다은 위원은 “남현희와 전청조에 관한 기사가 피로감을 느낄 정도로 많이 보도됐다”며 “특히 사생활적이거나 가십적인 보도가 많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채 위원은 “많은 사람이 관심 갖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해는 되지만, 전청조라는 사람이 신분을 속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투자를 유도하는 식으로 사기를 쳐 피해자가 많다거나 이런 식으로 사기를 치니까 조심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보도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사회부장은 “해당 사건은 전례를 찾기 힘든 비상식적 정황들로 인해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다”면서 “다만 지적처럼 너무 사생활적이고 선정적 소재의 이야기들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저희도 어느 정도까지 기사로 다뤄야 할지에 대해 초반부터 내부 논의가 있었고, 그 결과 지나치게 사적인, 가십적인 부분들은 배제하고 팩트 위주로 기사를 다루기로 결정했다”라고 답했다.

타사에 비해 덜 선정적이었다는 호평도 나왔다. 김수향 위원은 “포털 업무를 하다보니 전체 87개 정도의 언론사 기사를 한꺼번에 보고 비교하는 부분이 있다”며 “해당 사건과 관련해 연합뉴스는 타 매체와 달리 자극적인 제목이나 확인되지 않은 가십성 기사를 배제하고 경찰 수사 상황을 주요 지점마다 짚어주는 보도가 많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해당 사건 관련 기사가 11일 동안 4000개 이상 나왔고, 특히 한 매체는 145건, 100건이 넘는 관련 기사를 썼다”면서 “특히 연합은 경찰 수사 상황이나 검찰 송치 같은 위주로 보도했는데, 잘한 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에 대한 기획 보도가 단편적이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후곤 위원장은 “참사와 관련해 여러 종합 대책이 발표되고 시스템에 대한 상당한 논의가 있었다”면서 “그런데 이런 점이 이태원 참사 1주년 때 주요 뉴스로는 나오지 않았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참사 이후 실제로 어떤 시스템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해 수용자들이 좀 더 관심을 갖게 하려면 언론사에서도 정부가 어떤 노력을 했고, 시스템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회부장은 “이태원참사뿐 아니라 대형 재난재해 대응과 관련해서는 기회가 될 때마다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사들을 기획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