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중·동도 '김건희 특검법 거부권 행사 능사 아니다' < 비평 < 뉴스 < 큐레이션기사 - 미디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주요메뉴

본문영역

비평

'특검 찬성' '거부권 반대' 국민여론 70% 달해 조선일보 "김 여사, 보수층에서도 고개 돌려" 중앙일보 "거부권 잘못 쓰면 돌이킬 수 없는 패착" 한국일보 고문 "한동훈 제대로 쓰려면 특검 수용해야"

조·중·동도 '김건희 특검법 거부권 행사 능사 아니다'

2023. 12. 29 by 송창한 기자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건희 특검'을 정략적이라고 비판하는 주요 보수언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방침을 지적하고 나섰다. 70%에 달하는 '김건희 특검 찬성' '거부권 반대' 여론을 의식해야 한다는 얘기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배우자 김건희 씨가 국민의 신망을 회복하지 않는 한 이 같은 상황은 반복될 것이라고 했다. 

29일 조선일보는 사설 <총선 정략인 대통령 부인 특검, 그래도 국민 찬성이 높은 이유>에서 "지금 윤 대통령과 김 여사에 대한 국민의 신망이 높으면 민주당은 이런 특검 선거 정략을 생각하지도 못했을 것"이라며 "윤 대통령 지지율은 40%도 넘지 못하고 김 여사는 보수층에서도 고개를 돌린다고 하니 민주당이 정치 공작에 부담을 느낄 이유가 없다"고 했다.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성남 서울공항 2층 실내행사장에서 마중나온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등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여론조사에서 김 여사 특검 찬성이 70% 안팎이고, 대통령 거부권 반대가 70% 정도"라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도 이와 비슷한 일이 계속 벌어질 것"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거야의 ‘총선용 쌍특검’ 폭주, 거부권만이 능사 아니다>에서 "김건희 특검법’은 찬성 여론이 다수다. 서울경제신문-한국갤럽 조사(18∼19일)에서 67%가 특검법을 지지했다. 특히 중도층은 찬성률이 73%에 달했다"며 "국민일보-한국갤럽 조사(7∼8일)에서도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이 70%로 나왔다. 법안 내용이나 절차적 문제를 떠나 김 여사와 검찰 수사에 대한 불신이 그만큼 크다는 방증"이라고 짚었다. 

중앙일보는 "'아내 역할에만 충실하겠다'던 김 여사의 당초 약속과 달라진 여러 돌출 행보가 부정적 요소로 작용했다. 명품가방 수수 의혹은 싸늘한 여론을 더 악화시켰다"며 "거부권은 정확한 현장 민심 파악과 뼈아픈 성찰, 제도적 보완책 등을 토대로 신중히 행사돼야 한다"고 했다. 

특별감찰관 임명, 제2부속실 도입 등 김 씨 일가를 감시하고 보좌하는 제도적 대안에 대해 여권은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어제(28일) 여권 고위 관계자는 SBS에 "당 전체가 쌍특검을 정략적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특별감찰관·제2부속실 설치는 논의할 국면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일보는 "민심을 다독여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역할도 막중하다. 국민 여론과 괴리된 판단으로는 비대위가 성공하기 매우 어렵다"며 "거부권만이 능사가 아니다. 자칫 잘못쓰면 돌이킬 수 없는 패착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했다.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아일보는 사설 <김건희 특검법 통과… 與 “즉각 거부” 앞서 돌이켜봐야 할 것들>에서 '김건희 특검' 관련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갈라진 정치 지형에서 논쟁적 사안에 이렇게 답변이 모인 일이 별로 없었다. 그 민심의 무게감을 직시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윤 대통령은 거부권 천명과는 별개로 앞으로 참모들과 논의하고 또 한 위원장과도 교감할 것이다. 대통령은 여당이 '민생과 무관한 총선용 정쟁 입법'이라고 주장함에도 왜 여론의 지지가 많은지 헤아려야 한다"며 "김 여사에 대한 비판적 시선이 지지층 사이에도 존재하고, 1년 넘도록 대통령실이 이를 바로잡지 못하는 이유도 따져봐야 한다"고 썼다.

한국일보 이준희 고문은 칼럼 <한동훈을 제대로 쓰려면>에서 윤 대통령이 특검 수용으로 한 비대위원장에게 지워진 '김건희 리스크' 짐을 내려줘야 한다고 했다. 이 고문은 민주당의 '김건희 특검법'은 한 비대위원장의 정체성을 시험하는 '리트머스용지'라며 "그동안 이 문제가 대통령의 성과까지 희석시킬 악성이라는 점을 누누이 지적했다. 그런데도 마냥 외면해온 게 오늘의 결과"라고 했다.

이 고문은 "안된 얘기지만 김 여사 문제는 이제 전혀 출구 없는 사안이 됐다. 특검을 받으면 총선 전까지 이재명 리스크를 상쇄시키는 악재가 될 것이고, 대통령 거부권을 행사하면 불공정과 비상식의 징표로 내내 여론을 잠식할 것"이라며 "그래서 선택은 자명하다. 우회로가 없다면 그냥 대로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이 고문은 김건희 특검 거부로 한 비대위원장의 이미지를 '호위무사' 정도로 격하시키고 나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을 올릴 방도도, 대통령 중간평가인 총선에서 이길 방법도 없다고 했다. 또 이 고문은 "국민의힘의 가장 중요한 미래자산인 한동훈을 지킬 수도 없는 김 여사 보호를 위해 위해 묻어버림으로써 다음 정권도 도모하기 어렵게 된다"며 "더 따질 것도 없이 도식은 간단하다. 김건희 특검의 수용여부는 현 윤 정권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수락의 변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수락의 변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충재 전 한국일보 고문은 김 씨를 비호하려는 여권의 태도를 질타했다. 이 전 고문은 '이충재의 인사이트' 칼럼 <김건희 여사 지키려 정권 잡았나>에서 "국민의힘의 행태는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을 지경이다. '김건희'라는 이름 석자를 입에 올리지 못해 '도이치모터스 특검'이라는 명칭을 고안한 것부터가 해괴하다"며 "국민의힘에게 김 여사는 한 위원장 표현을 빌자면 '절대존엄'이라도 되는 건가 싶다"고 했다. 

이 전 고문은 여권에서 '김건희'라는 이름이 금기어라는 소문이 윤 대통령 취임 전부터 돌았다며 김 씨가 윤 대통령 비호아래 '치외법권적 지위'를 누려왔다고 썼다. 이 전 고문은 김 씨에게 불거진 학력위조·논문표절 의혹, 코바나콘텐츠 대가성 협찬 의혹, 사적 수행 의혹, 명품백 수수 의혹, 금융위 인사개입 의혹 등을 거론하며 "지금 이 나라에서 김 여사를 통제할 수 있는 곳은 아무도 없다.(중략)그야말로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언터처블'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 전 고문은 "국회를 통과한 '김건희 특검법'은 이런 비상식과 불공정의 고리를 끊기 위한 작은 몸부림에 불과하다. 김 여사에게 제기된 수많은 의혹 가운데 극히 일부일뿐"이라며 "이조차도 '악법'이라며 거부권을 행사한다는 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이다. 재판에서조차 김 여사가 주가조작에 관련한 사실이 명확해졌는데 그냥 덮자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